29. 슈만 피아노 5중주곡 Eb장조 op.44 ( Schumann : Piano Quintet in E flat major op. 44 )

 

> 현악 사중주 편성에 피아노를 하나 첨가하여 만들어지는 피아노 5중주라는 형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걸작이 바로 <슈만의 피아노 5중주곡 Eb장조 op.44 > 이다. 또한 이 곡은 이와 같은 편성으로 하는 장르에서는 이후 브람스, 드보르작의 작품들이 나오게 된 방향을 제시해준 작품으로서 중요한 작품으로 꼽힌다.  

슈만은 1842년, 바흐와 베토벤의 작품을 연구한 것을 바탕으로 하여 현악 4중주를 만들었지만 보다 풍부한 느낌을 원했던 것인지 아니면 뛰어난 피아니스트였던, 부인 클라라의 연주를 더하려 했는지 현악 4중주의 형태에 피아노를 더해 이 작품을 만들게 된다. 이후 몇차례 수정을 하여 1843년 1월 8일 공개적인 초연(1842년 11월 29일 슈만의 집에서 연주를 먼저 한 바 있다.)이 이뤄졌다. 당시 피아노는 부인 클라라가, 바이올린은 페르디난트 다비트(Ferdinand David)가 맡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바흐와 베토벤의 작품 연구를 통한 구조적인 튼튼함에 슈만의 작품에서만 볼 수 있는 낭만성이 덧해져 깊은 울림을 주는 명곡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 1 악장, 알레그로 브릴란테. 곡은 소나타 형식으로 빠른 템포로 열정적이고 화려하게 시작한다. 이후 약간 부드러운 음색의 피아노가 등장하고, 이어 4개의 현악기가 각각 등장한다. 피아노를 중심으로 활약하면서 다양한 악기들이 서로 엮이지만 흐트러짐 없이, 끝까지 균형있게 진행이 이뤄지는 악장이다. 이후 행진곡풍의 진행을 갖는 2악장이 등장하는데 먼저 피아노의 진행이 이뤄지고 이어 현악기가 대답을 하듯 그렇게 진행이 이뤄지는데 풍부한 아름다움을 느껴볼 수 있다. 그리고 경쾌한 3악장 스케르초를 지나 자유로운 소나타 형식의 4악장으로 곡은 흐른다. 대담하면서도 힘이 넘치며 마치 대단원을 보는 듯한 분위기를 전해준다. 악기들이 다양하게 주제를 연주하는 부분이 인상적인 악장을 끝으로 곡은 마무리가 이뤄진다. 

 

 


* Top 추천 


Martha Argerich (piano)
Dora Schwarzberg (violin)
Lucy Hall (violin)
Nobuko Imai (viola)
Mischa Maisky (cello)
1994, EMI
 

 
아르헤리치의 피아노와 함께 꽤나 화려한 라인업을 자랑하는 연주이다. 탁월한 솔리스트들의 연주에 의한 합주가 모두 최상의 합주를 끌어내는 것은 아니지만 이 음반에서는 강한 결속력을 보여주고 있다. 1994년의 실황음반으로 강렬하며 날카로움이 묻어나며 슈만 5중주에서 들을 수 있는 다양한 감정들을 잘 느끼게 해준다. 표정은 꽤나 다양하게 변화하지만 합주력이 결코 느슨해지거나 장황하지 않다는 점이 꽤나 높은 점수를 받을만하다.

  

 

 

Beaux trio
Dolf Bettelheim Violin
Samuel Rhodes Viola
1975, PHILIPS

 


필립스가 이제 더이상 클래식음반에 관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증명이라도 하듯 과거의 명연을 담은 음반들이 유통이 잘 이뤄지지 않거나 데카레이블로 자켓이 바뀌어 출시가 이뤄지고 있다. 이에 그간 Philips Duo 시리즈로 발매가 이뤄져 있는 음반들도 차츰 절판이 이뤄지고 있다. 슈만의 트리오와 오중주를 담고 있는 이 음반은 조금은 여유가 묻어나는, 여백이 느껴지는 연주를 들려 준다. 격렬하지 않은, 차분하면서도 나긋한 노래이다.


 

  

 

< + 클래식 가이드 선정반 > 


 
 펭귄 가이드 key & ***

Jeno Jando (Piano)
Kodaly Quartet
1990. Naxos

 

 

 

러프가이드 추천반 

Leif Ove Andsnes  (piano)
Artemis Quartett
2006, Virgin

   

 

 

 러프가이드 추천반

Clifford Curzon (piano)
Budapest String Quartet
1951, Naxo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