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Lemon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엄마를 닮지 않은 두 아이 마리코와 후타바...
마리코는 엄마가 자신이 닮지 않았기 때문에 미워한다고 고민하며 사춘기를 보내다 엄마가 가족 모두와 함께 동반 자살하려고 했다는 것에 의문을 품고 아버지의 옛날을 조사하기 시작한다.


반면 엄마와 단 둘이 살던 후타바는 닮지 않았다는 것에는 신경 쓰지 않고 잘 자라다가 티비 출연을 반대하던 엄마의 만류를 뿌리치고 티비에 나가는데 그 뒤 엄마가 교통사고로 죽고 이상한 일들이 생기자 엄마의 옛날을 조사하기 시작한다.

그 옛날 어떤 것들이 있었던 것일까. 그들의 앞날에는 점점 기묘한 것들이 나타나고 그 상황을 그들은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된다.

예전에 본 SF드라마가 있었다. 인간이 되고 싶어 하던 사이보그가 등장하는 드라마였는데 그 사이보는 묻는다.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그것에 누군가 대답을 한다. “인간이란 불쌍히 여길 줄 아는 감정을 가진 자들이다.”라고.

나는 지금도 인간보다 더 인간다웠던, 우리가 인간이라는 이상향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말이지만, 그 사이보그를 기억한다. 그리고 늘 생각한다.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에 대해... 나는 얼마나 인간다운가에 대해... 내가 인간이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그리고 내가 살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간단한 작품이다. 간단한 작품이 흡입력이 대단하다. 재미 또한 출중하고 간단하지만 가볍지 않고 어떤 것도 판단하지 않는 관조적인 작가의 마지막까지의 연출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지금 이 순간 당당히 나서서 ‘나는 인간이다.’ 라고 외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 그런 생각을 할 때 마리코와 후타바는 진정한 인간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들에게는 부모의 사랑, 엄마의 사랑이 있었기 때문이다. 사랑받고 자란 사람은 결코 불행한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불행하지 않고 누군가를 생각하는 마음이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언젠가 이런 날이 온다면 그것이 축복이기를 바란다. 핵폭탄 같은 재앙이 아니라. 인간의 생각은 언제나 변하게 마련이고 필요라는 이름으로 어떤 것도 행할 준비가 되어 있다. 그리고 우려하고 있다. 그 우려가 우려로만 끝나기를 바랄 뿐이다. 어느 날 이 세상에 한 조각의 레몬도 없는 그런 날이 온다고 할지라도 또 다른 무엇이 있어 우리를 살게 하기를... 끝없이 존재함만으로도 감사하며 소중히 여길 수 있는 마음만은 잃지 않기를 바란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물만두 2005-12-15 22: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두 번 썼음을 밝힌다. 더 이상 이 책에 대해서는 내 신상때문에 쓸 수 없었음을 고백한다. 써놓고 보니 신세 한탄이어서 다시 썼는데 이렇게 밖에 쓸 수가 없었다. 이해하시길...

pachi 2005-12-15 2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들은 그래도 엄마의 사랑을 깨달았기 때문에 중심을 잡을 수 있었겠죠.
아버지의 역할이 어머니에 비해 너무 대조적으로 다뤄진 점이 흥미롭더군요.
후타바에게는 아버지란 존재가 없고 마리코에게는 아버지란 존재가 애매했고 ....

(힘내세요..)

Kitty 2005-12-16 08: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아~ 리뷰 올려주셨네요. 두 번이나 쓰셨다니..꼼꼼히 잘 읽었습니다.
간단하지만 흡인력이 대단한 작품! 보관함에 넣었습니다.
만두님 화이팅이에요~!

jedai2000 2005-12-16 09: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리뷰 잘 봤습니다. 혹시 만두님 신상 때문에 리뷰 쓰는게 힘드셨다면 제가 죄송하네요. 리뷰 써 주시는 게 무슨 의무도 아닌데 그냥 쓰지 마시지 그러셨어요..^^;;
여튼 잘 읽었습니다. 제가 개인적인 신상 문제로 회사를 그만두는데 제가 만든 마지막 책이었습니다. 그간 제가 작업한 책 관심가져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하늘바람 2005-12-16 1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보았어요. 저는 아직 리뷰를 못썼는데^^ 빠르셔요

물만두 2005-12-16 1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파치님 그건 작가의 의도적인 배제였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불완점함이라는 면을 일상에서도 강조하려는 거 아니었을까요. 그들의 존재뿐 아니라요. 감사합니다.
키티님 넘 간단해서 다시 쓸려고 했더니 이렇게 읽으셔서 다시 쓸 수도 없겠네요^^;;; 감사합니다.
제다이님 그런 건 아닙니다. 그렇다고 안 읽을 제가 아니죠. 단지 시기가 좀 그랬을 뿐인데요. 떠나신다니 제 마음도 아쉽네요. 저도 감사드립니다(_ _)
하늘바람님 더 잘 써주세요^^

물만두 2005-12-16 19: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기가 좀 그랬죠. 저는 쓴 거 못 올리고 다시 썼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