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그릇 동서 미스터리 북스 153
마츠모토 세이조 지음, 허문순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덮으며 이 작품이 과연 성립이 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간단하게 어떤 물증 없이 심증만으로 범인을 잡을 수 있을까... 책은 대단히 두꺼웠는데 역시 형사는 개발에 땀나듯이 뛰어 다니기만 할뿐이라는 생각만이 들었다. 도대체 내가 왜 이렇게 두꺼운 책을 읽으려 했단 말인가. 이런 어설픈 끝맺음을 보려고?

마스모토 세이초에 대해 야후 재팬에서 아무리 찾아도 나오지 않던데 이런 이유 아닐까. 이건 그냥 해본 소리고 스포일러에서 벗어나게 한번 따져 봅시다.

한 남자가 살해된 채 발견된다. 범인은 같이 있던 인물 같은데 찾을 수가 없다. 단서는 피해자의 사투리뿐. 형사는 그 사투리와 그들이 나눈 대화 한 조각으로 범인 찾기에 나선다. 성과 없이 무진장 뛰어만 다닌다. 그런데 작품에서 범인이 될 만한 인물을 두 사람 표면에 내 세우고 있다. 누굴까 놀이를 하자는 것인지. 참...

결국 이마니시 형사의 끈질김으로 범인은 밝혀지지만 어떤 확실한 물증도 없는 데 용의자를 체포할 영장이 나왔다는 것이 참 희한하게 생각되었고, 범인이 과거를 숨겼다 한들 그것이 물증이 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건 영장도 나오지 않을 사건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시대가 그때는 가능한 일이었는지는 몰라도.

제목에서 알 수 있든 허무한 내용이다. 마치 모래 그릇에 작가를 확 쳐 박고 싶은 심정이다. 물론 작가는 이 작품으로 그 시대 상황과 어떤 문화나 정서적 비판을 담고 싶었다지만 중요한 것은 추리 소설로서 재미있고 좋았어야 했다는 점이다.

잔뜩 기대를 하고 들어간 비싼 음식점에서 거한 음식을 시켰더니 맛이 집에서 김치에 물 말아먹는 것보다 못한 느낌이 이 책을 읽은 느낌이다. 왠만하면 이러지 않으려고 했는데 좋았던 점은 이마니시 형사의 활약상뿐이었다. 모름지기 형사는 이래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이 시대니까 봐줄 수 있었지 요즘 이런 작품 나온다면 아마 비판 깨나 받을 거라 생각된다.

<점과 선>이나 <0의 초점>이 훨씬 좋았다. 내심 처음을 보고 <0의 초점>과 비슷하군 생각했었는데 짧기나 했으면 억울하지나 않았을 것이고 이런 것도 한 두 번 써먹으면 그만 둬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뭐, 타계한 작가에게 할 말은 아니지만...


댓글(6)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4-07-07 11: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제가 추천꾹~책은 만두님 이 않잼있다하셨지만 ...리뷰가 맘에 드네요...헤헤

BRINY 2004-07-07 11: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책은 안보고, 올해초에 드라마로 봤는데, [라스트 사무라이]로 미국아카데미 남우조연상 후보에 오른 와타나베 켄이 이마니시 형사 역을 했었습니다. 발로 뛰고, 늘 고민하는 이마니시 형사역을 정말로 '열심히' 보여주었던게 인상 깊습니다. 만두님 글을 보고 생각해보니, 제가 그 드라마를 흥미진진하게 봤던 이유는 '추리' 그 자체가 아니라, '드라마성' 때문에 봤다는 깨달음이 오네요. 추리소설이라기 보다는 [사회성 있는 소설]에 더 가까운 거 같습니다. 하긴, 마츠모토 세이조의 소설이 거의 다 그런 면 때문에 평가가 높지만요.

물만두 2004-07-07 11: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리 소설만 아니면 저도 이리 쓰지는 않습니다. 추리 소설에 추리가 없으니 엄청 기대했거든요. 넘 속상해요...

비츠로 2004-07-17 21: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물만두님이 이런 평 쓰신 것은 거의 본 적이 없었는데....
그래도 책은 사 두었습니다.
동서미스터리 전권을 사고 있으니까요.
이 책 읽는 것은 한참 후에...

물만두 2004-07-18 08: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서 너를 노린다를 못 읽고 있답니다...

이매지 2007-07-29 13: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마츠모토 세이조 책을 어떤 순서로 볼까 고민하다가
일단 평이 별로인 요 책부터 시작하려구요 ㅎ
그래도 나중에 실망하는 것보다는 나을 것 같아서-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