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한 관계 사립탐정 켄지&제나로
데니스 루헤인 지음, 조영학 옮김 / 황금가지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데니스 루헤인의 켄지&제나로 시리즈 다섯권 중 세번째 작품이다. 마지막까지 스릴 넘치는, 신성한 관계를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작품이기도 했다. 켄지&제나로 시리즈는 어린 시절부터 친구이자 첫사랑이었지만 패트릭이 앤지의 여동생과 결혼하고 앤지가 패트릭 친구와 결혼하면서 서로 파트너이자 친구로만 지내던 남녀 탐정이 사건을 해결하는 기본 구조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늘 의뢰를 받는 켄지가 간단한 의뢰라고 생각하고 덥석 받아오지만 뚜껑을 열어보면 거대한 사건이 숨어 있어 목숨을 걸어야 하는 음모가 담겨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늘 그들은 위험에 빠지고 총을 쏘게 되고 부바의 도움을 받게 된다.  

도대체 이 시리즈가 왜 켄지&제나로 시리즈인지 그 이유를 모르겠다. 켄지가 쓸모 있는 점은 좀 더 보통 사람처럼 보인다는 점과 허우대가 멀쩡해 보인다는 점, 그리고 다른 탐정들과 마찬가지로 말하나는 잘한다는 점뿐인데 말이다. 이번 사건도 켄지는 별로 한 일이 없고 결정적일 때 그를 구한 건 부바와 앤지였다. 부바가 감옥에 들어가서 나 정말 켄지가 너무 걱정됐었는데 부바의 빈자리를 앤지가 차지했다. 좀 뭐가 바뀐거 같지 않나??? 응? 켄지, 말을 해보라고~ 

암에 걸려 시한부 선고를 받은 대재벌이 실종된 딸을 찾아달라고 켄지와 제나로에게 의뢰를 한다. 그의 딸 데지레가 실종된 건 그녀의 엄마가 살해당하고 하마터면 아버지마저 죽을 뻔하다가 살아났는데 다시 아버지가 암에 걸리자 심한 우울증에 걸리더니 사라졌다는 것이다. 더욱 놀라운 것은 켄지의 탐정 스승이기도 한 제이 베커가 사건을 맡았었는데 그마저 실종됐다는 사실이다. 그들은 지난번 사건의 여파로 한동안 쉬고 있었는데 동병상련의 마음으로, 거기에다 거대한 수수료에 혹해서 사건을 맡게 된다. 그러면서 그들은 데지레의 발자취를 따라, 제이 베커의 발자취를 따라 가기 시작하는데 그들이 처음 만나게 된 것이 슬픔 치료소이라는 희한한 사이비 종교단체다. 여기서부터 사건은 점점 크게 눈덩이처럼 커지게 된다. 

제목이 신성한 관계다. 여기서 말하는 신성한 관계에 대해 생각해보자. 우선 가장 기본이 되는 인간의 신성한 관계는 부부의 관계다. 그 관계가 신성하지 못하면 신성해야할 가정이 불행해진다. 부모와 자식의 관계가 있다. 마치 삼강오륜을 이야기하는 것과 같게 되는데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옳은 가치관은 어디에나 적용된다. 그리고 사제지간도 신성해야 한다. 친구 관계도 마찬가지고. 신뢰를 바탕으로 형성된 관계 또한 같다. 이 작품에는 이런 신성해야 할 관계들이 어떻게 일그러지고 망가져 우리 시대를 핏빛으로 물들이고 그늘지게 하는 지를 보여주고 있다. 너무 많은 것을 담고 있지만 그 모든 것이 제대로 잘 보이게 작가는 잘 조절하며 사건의 큰틀과 작은 틀을 짜서 톱니바퀴가 맞물려 돌아가듯 제대로 된 관계를 인식하게 만들고 있다. 켄지와 제나로와 그 주변 인물들의 관계를 통해서 역설적으로 말이다. 

또한 명예가 인간에게 있었던가 라는 물음을 던지는 작품이다. 물론 이것은 신성한 관계 안에 포함되는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나름 다른 방면에서 되새겨 보고 싶었다. 인간이 최소한 지켜야 할 것을 지키지 않아 왔는데 명예는 무슨. 최소한의 인간에 대한 예의도 없는 세상인데 말이다. 하지만 그런 명예라면 명예고 예의라면 예의를 지키는 자가 여기 있다. 바로 패트릭 켄지. 의리의 사나이. 부바가 인정하는 친구. 누구든지 친구로 삼으면 친구를 위해 목숨을 던지기를 주저하지 않을 인간. 그래서 이 시리즈가 특별한 것이고 주인공이 켄지인 것이다. 그가 좀 시시껄렁한 농담을 해도, 부바보다 잘났다고 잘난체를 해도, 사건에 뛰어들어 해결하려고 노력은 하지만 정작 다른 사람의 손을 빌리고 명성은 자기가 차지하는 경향이 내게는 보이더라도 용서가 되는 것이다. 그가 의도한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의 능력 안에서 항상 그보다 더 최선을 다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멋부리지 않기 때문이다. 자기가 타고난 밥그릇의 크기를 아는 인물을 만나기란 얼마나 어려운 세상인가. 이런 세상에 자기 그릇에 맞게 행동하는 그를 보며 이 작품에 감탄한다. 지금 시대가 원하는 탐정은 바로 이런 탐정이기 때문이다. 뭐, 나도 켄지같은 친구가 생긴다면 좋을 것 같다. 단, 부바가 반드시 같이 와야 한다. 그러니까 원 플러스 원 상품이라면 부바가 정품이고 켄지가 옵션이라는... 켄지, 미안하다. 난 아무리 그래도 부바가 좋다.  

데니스 루헤인의 켄지&제나로 시리즈가 특별한 이유는 비슷비슷한 소재들을 선택해서 작품을 쓰면서도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면과 함께 픽션적이고 환상적인 면을 공유하게 한다는 점에 있다. 이 작품에서만 보더라도 명탐정 제이 베커를 통해 탐정적인 면과 인간적인 면을 함께 보여주고 있다. 탐정은 두뇌가 누구처럼 뇌세포 하나하나가 몽땅 탐정 기질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탐정적인 부분과 인간적인 면이 공존한다는 걸 알려준다. 마찬가지로 모든 일은 진실과 거짓, 위와 아래가 있는데 그것이 반드시 내가 보는 것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라고 앤지는 말한다. 의심하게 만드는 가운데 진실을 심어주고 포장하지 않은 인간미를 드러내게 만드는 점, 그리고 거기에 빠져들게 만드는 점이 그의 작품을 대단하게 보게 한다.  

그런 시리즈가 다섯 작품밖에 안된다니 너무 아쉽다. 뒤죽박죽 출판되었지만 이제 다 출판되었다. 읽을 작품, 다음을 기약할 작품이 없다는 얘기다. 아, 아쉽게 부바와 이렇게 작별하게 되는구나. 나는 왜 켄지와 제나로와의 이별보다 부바와의 이별이 더 안타까운건지. 그런고로 데니스 루헤인은 여섯번째 켄지&제나로 시리즈를 반드시 써야 한다. 왜냐하면 독자들이 간절히 원하기 때문이다. 빨리 써라. 마지막 작품 나온지 십년도 더 지났다. 그리고 부바의 활약상을 좀 더 많이 보여주기를 바란다. 켄지&제나로&부바 시리즈로 더욱 강력하게 나오기를 기대하고 있겠다. 플리즈~~~

댓글(5)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연 2010-01-12 13: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부바부바~ 꼭 나오는 시리즈였으면 좋겠어요~

물만두 2010-01-12 13:36   좋아요 0 | URL
네, 작가를 압박하고 싶어요.

lazydevil 2010-01-20 14: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바의 이야기가 주가 되는 번외편은 어떨까요?

물만두 2010-01-20 15:19   좋아요 0 | URL
그거 좋습니다. 번외편... 그러다 좋으면 부바 시리즈로 만들구요^^

[그장소] 2015-01-25 02: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부바만오고 켄지는 안올때의 문제점..사건의뢰가 없다.
없는 빈방에서 놀고있네요. 이렇게나..오래 되었나..싶고..신기합니다.내내 안녕 하시기를..여전히 상위에 링크된 물만두님의 전적을 보며 아..아직도 읽으것은 널려있구나..그럽니다.그런데..엄살이라니..누가 보지 않아도 좋을 얘기를 하는것.그런 곳이 있어서 저는 좋은데 물만두님은 귀찮을까요? 거기서 주무시다가..저때문에 ..아아..귀찮아..이러며 깨는건 아닐지..
근데..왜.눈물이 나려고 하지. 힘든가봐요.제가..요즈음.참 감정 컨트롤이 안되요.어떻게 견디었냐고..물어보면..몹쓸것..하겠죠?
당신에겐 없는..시간을 살고 있으면서..미안해요.그래도..대답없는 곳에 남겨지는 이 시간이 소중한걸 알아요.
좋은책..또 건져서 가요. 자꾸 책욕심 그만 내야 하는데..큰일...ㅎㅎㅎ 그럼..거기서도..굿나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