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기도연대 風
쿄고쿠 나츠히코 지음, 이길진 옮김 / 솔출판사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일본에 백가지 기물에 깃든 요괴 이야기를 적어 놓은 책이 <백기도연대>다. 그 백기도연대를 바탕으로 다시 재해석하고 미스터리를 붙여 만든 작품이 <백기도연대-雨>와 <백기도연대-風>이다. 이 작품들은 교고쿠 나쓰히코의 두 탐정이 모두 등장한다. 아니 교고쿠도 시리즈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대부분 등장을 한다. 하지만 교고쿠도 시리즈가 교고쿠도 고서점 주인 주젠지를 중심 인물로 했다면 이 백기도연대 시리즈는 장미십자탐정소를 운영하는 에노키즈가 중심 인물로 등장하는 시리즈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세키구치가 빠져있다. 아, 불쌍한 세키구치는 에노키즈의 등살에 앓아눞기라도 한 것인가. 대신 화자로 세키구치만큼이나 불쌍한 모토시마가 등장해서 그만큼 당한다. 

첫 작품이 세 개의 단편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그 단편들을 일어나게 하고 이어주는 시발점이다. 9살의 나이에 유곽에 팔린 처녀가 20년만에 어머니를 만나러 주인 몰래 고향집을 찾아갔더니 어머니가 자신을 몰라보더라는 것이다. 이 처녀의 유곽 주인과 친구의 주인은 철천지 원수 사이다. 이들 사이에는 살인이라는 거대한 사건이 자리잡고 있고 그 사건은 미제사건으로 남아 있다. 이 사건을 풀어내는 것은 미스터리스러웠지만 또 다시 에노키즈는 발광에 가까운 몸짓을 하고 주젠지는 장광설을 읇고 있다.  

얼결에 에노키즈의 조수라고 하는 바람에 다시 에노키즈와 스스로 인연을 만들어버린 전기회사에 다니는 평범한 시민 모토시마는 다음 사건에서는 영감 탐정이라며 에노키즈에게 탐정 대결을 신청한 자의 미끼가 되고 마지막 작품에서는 에노키즈의 진짜 조수 탐정인 마시마와 함께 도둑으로 몰리기에 이른다. 사건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어나고 주젠지가 그렇게 에노키즈와 어울리면 바보가 된다고 인연을 끊으라고 했건만 인연인지 악연인지 모토시마는 자신의 이름도 제대로 부르지 못하는 에노키즈에게 바보 취급을 당하면서도 계속 그를 찾아 탐정 사무소를 드나들게 된다. 정말 평범한 소시민 모토시마 수난기라고 하고 싶은 작품이다. 왜냐하면 평범하지 않은 인간인 주젠지와 에노키즈는 사건의 본질을 이미 알고 있는데 당하기만 하는 평범한 모토시마는 이해하기 힘들고 어렵고 당한 뒤에나 사건의 내막을 알려주고 있기 때문이다.  

아, 교고쿠 나쓰히코의 <항설어백물어>를 읽고 감탄한 지가 얼마 안됐건만 도로 머리 아프게 됐다. 간단한 사건을 이리 장황하게 다시 늘어 놓다니 글재주 하나는 비상한 작가다. 백기도연대에 風자가 붙은 것은 바람에 휘날리듯 물건에 휘둘리는 인간들의 모습을 담아낸 것이리라. 여기에는 고양이상인 마네키네코, 운외경이라는 이상한 거울, 오래되어 보이는 화를 부른다고 봉인된 가면이 등장한다. 거기에는 모두 인간의 욕심과 허영, 욕망, 집착 등이 담겨 있다.  

물건이 오래되면 귀신이 된다는 옛말이 있다. 이것은 동양의 어느 나라에나 있는 이야기가 아닌가 생각되는데 일본은 여기에 요괴 이야기를 덧붙여 시대에 따라 제각각 변형된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있다. 그 점을 높이 사고 싶다. 이 작가의 이런 안목은 탁월하다. 사실 별 이야기가 아닌 사건들을 너무 포장을 잘해서 그럴 듯하게 독자에게 내 놓고 있다. 주젠지의 장광설과 에노키즈의 오버액션이 그들 캐릭터의 특징이기는 하지만 좀 덜하기만 하다면 더욱 좋을 것 같은 시리즈다. 그나저나 백가지 이야기 중에 세가지씩 쓰면 언제 백가지 이야기로 재탄생된 이야기가 완성될지도 궁금해진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무스탕 2009-10-01 12: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물만두님. 리뷰랑 상관 없는 댓글을.. ^^
추석 즐겁게 지내세요. 맛있는것도 많이 드시구요.
:D

물만두 2009-10-01 12:26   좋아요 0 | URL
무스탕님 추석 즐겁게 보내세요.^^

무해한모리군 2009-10-01 13: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하하 이 녀석은 패스패스~

물만두님 추석잘보내세요 ^^*

물만두 2009-10-01 14:14   좋아요 0 | URL
휘모리님 추석 잘 보내세요^^

[그장소] 2013-08-03 2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대!! 읽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