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어붙은 섬 미도리의 책장 2
곤도 후미에 지음, 권영주 옮김 / 시작 / 2008년 8월
평점 :
품절


표지에서부터 내용을 궁금하게 만드는 작품이다. 표지 속 여자는 눈이 퉁퉁 붓도록 울고 있다. 두 눈에서 눈물은 끊이지 않고 흘러내린다. 코는 금방이라도 빨개질 것 같고 입술은 떨릴 것만 같다. 하지만 여자의 표정은 무표정하다. 이 무표정하게 울고 있는 여자는 누구고 어떤 일이 벌어지는 것일까 하는 생각으로 얼어붙은 섬으로 함께 떠났다. 

호쿠사이야라는 찻집을 운영하는 아야메와 나쓰코는 나쓰코의 애인 무쿠의 아는 사람의 무인도로 놀러가기로 한다. 거기에 단골인 별명으로 부르는 토끼군과 그의 여자 친구와 남자 친구, 아야메가 사귀는 아내가 있는 역시 단골인 야지마 부부도 함께 가게 된다. 만나자마자 그들 여덟명에게는 이상 기류가 흐른다. 아니 감지하게 된다. 토끼군의 애인 시즈카는 아야메의 사정도 모르면서 토끼군의 친구 모리타와 아야메를 엮어주려하지만 모리타는 불쾌해한다. 섬에 들어서자마자 야지마의 아내 나나코는 아야메에게 남편을 부탁한다는 이상한 소리를 하고, 거기다 그 섬은 이상한 사이비 종교단이 분신을 한 섬이었다. 

처음은 자유를 만끽하며 지내고 분위기도 좋았지만 얼마안가 나나코가 밀실살인을 당한 채 발견된다. 그들은 이제 서로를 의심하게 되고 배를 타고 경찰을 부르자는 말에 무쿠는 살인자를 도발하듯 열쇠를 바닷속에 버리고 연쇄 살인을 부추긴다. 그 말에 살인자가 분노한 것인지 무쿠는 다음 희생자가 되고 이제 혼자 다니지말자고 했지만 잠깐 밖을 내다본 사이 아야메는 누군가에게 머리를 맞고 기절을 한 채 숲 속으로 끌려가고 토끼군은 절벽에서 떨어져 살해된다. 도대체 누가, 왜 이런 일을 벌이는 것인지 의심은 깊어만 가고 분열은 극심해지는 가운데 서로의 본성은 죽음의 섬에서 발화되듯 밖으로 드러난다. 

고립된 섬, 한정된 사람, 사건이 일어날 만한 동기가 있는 사람들, 이런 단순한 소재를 가지고 작가는 사랑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랑이란 과연 무엇인지, 사랑의 본질은 무엇인지, 어떤 것을 사랑이라 해야 하는 지를 생각하게 한다. 사랑처럼 따뜻하면서도 차가운 것은 없다. 사랑은 활화산처럼 불타오르기도 하지만 북극의 빙하처럼 단단하고 차갑게 순간적으로 냉기를 뿜어내기도 한다. 어쩌면 고립된 섬, 한정된 사람, 그리고 사건은 사랑에 대한 또 다른 이야기일 수도 있다. 미스터리처럼 사랑도 사람을 섬처럼 고립되게 만들고 한정된 사람끼리 나누는 것이고 대단한 어쩌면 일생일대의 사건일 수도 있으니까. 작가는 미스터리와 사랑은 같은 것이라고 말하기 위해 이 작품을 쓰지 않았나 하는 생각마저 들었다. 

단순한 작품이 반전에 반전을 거듭한다. 클로즈드 서클이 보여줄 수 있는 모든 것을 보여주고 거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미스터리 그 이상을 추구하고 있다. 표지로 호기심을 자극하고 약간 밋밋하고 평이하게 시작하는 것같아 다른 비슷비슷한 작품과 같은 내용이면 어쩌나 하는 생각이 들어 내심 불안했는데 마지막의 화룡정점이 좋았다. 그것은 작가를 다른 작품과 차별화시키는 동시에 작가의 능력에 대한 기대를 갖게 만들었다. 인간의 심리 묘사도 좋았다. 고립된 섬에서 일어나는 미스터리 작품의 색다른 묘미를 맛보려는 독자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아가사 크리스티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이후 가장 독특한 작품이 아닌가 생각되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진주 2008-08-26 1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우~표지그림 무서워라..ㄷㄷㄷ..
이뿌면서 무서운게 정말 무섭더랑....
만두님,글솜씨가 일취월장하시어 리뷰가 넘 좋아요^^
(아..이럴 때 추천이 있었지..한동안 까먹고 있었어요 추천 ㅋㅋ)

물만두 2008-08-26 12:28   좋아요 0 | URL
언니 무표정하게 우는 여자가 제일 무섭죠^^ㅋㅋㅋ
캄사합니다~
언니 쵝오!!!

Kitty 2008-08-26 13: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들 좋다고 하시네 ㅠㅠ 팔랑귀가 또 팔랑팔랑 ㅠㅠ

물만두 2008-08-26 13:41   좋아요 0 | URL
팔랑팔랑 읽어보세요^^

바람돌이 2008-08-26 13: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표지그림 너무 무서워요.

물만두 2008-08-26 15:25   좋아요 0 | URL
직접 보면 그렇게 안무서워요^^;;;

무해한모리군 2008-08-26 14: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호 이녀석도 재미있어보이네요.

물만두 2008-08-26 15:25   좋아요 0 | URL
괜찮습니다^^

멜로망고 2008-12-15 22: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 이거 만두님 리뷰보고서 끌려서 사읽게 되었는데요,
전 아주 만족스러운 내용이었어요.ㅋㅋㅋㅋㅋ
물만두님 블로그 즐겨찾기해놓고 종종 들어와서 책 구매하는데
도움받고 있어요,감사해요~ㅋㅋㅋㅋ

물만두 2008-12-16 10:48   좋아요 1 | URL
만족하셨다니 다행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