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記錄 180214

 

오두막 도서관 대출

 

나는 누군가 내게 종교가 뭐냐고 물으면 기독교라고 대답한다. 그러나 누구는 나를 기독교인으로 보고, 다른 누군가는 나를 기독교인으로 보지 않는다. 나의 기독교 가치관에 약간의 영지주의 성격, 무교회주의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에 따라 판단이 다르다. 주류와는 격차가 크다.

 

나는 누군가 내게 페미니스트냐고물으면 아니라고 대답한다. 그러나 누구는 나를 페미니스트라고 보고, 다른 누군가는 나를 페미니스트라고 보지 않는다. 나의 가치관에 상당한 한 상호교차성 페미니즘 Intersectional Feminism ( 또는 트랜스페미니즘 transfeminism)과 어느 정도의 제3세계 페미니즘 Third World Feminism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에 따라 판단이 다르다. 주류와는 격차가 크다.

 

p45 맥은 뭐라고 대답해야 할지 혼란스러웠다. 여섯 살 반 밖에 안 된 미시가 지닌 몇 세기 동안 숱한 현자들이 고뇌해온 질문을 던지다니.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질문에 답을 얻을 수는 없다.

 

친구가 영화를 언급했고, 나는 책을 읽었다.

 

삼위일체에 관해, 내가 성경 공부 할 때 구체적으로 질문했던 것에 대해 부정의 답을 얻었던 그 예가 이 책에 그대로 인용되기도. 이야기가 전혀 설득적이지 않음.

 

* 밑줄 긋기

p43 “아빠, 그 아이가 꼭 죽어야 했어요?”/p45 “그런데 왜 그렇게 심술궂은 거죠?” ... “, ‘위대한 영은 공주를 절벽에서 뛰어내리게 하고 예수님을 십자가에서 죽게 했어요. 꽤 심술궂은 것 같아요.”

p45 맥은 뭐라고 대답해야 할지 혼란스러웠다. 여섯 살 반 밖에 안 된 미시가 지닌 몇 세기 동안 숱한 현자들이 고뇌해온 질문을 던지다니. ;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질문에 답을 얻을 수는 없다.

p46 “언젠가는 나도 절벽에서 뛰어내려야 돼요?” “아니, 하나님도 결코 그런 일을 시키지 않으실 거야.”

p235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이 관계의 반대라는 것을 모르겠어요? ; 이해 안 됨. 모르겠음.

p236 우리는 관계의 원을 창조했는데, ... “여자가 먼저 창조되었다면 관계의 원이 없었을 테고, ...” ; 이해 안 됨. 악순환이라는 것도 있는 것을 생각하면, 뭣이 중한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