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記錄 171213

 

죄수 운동법 서평 별점 ; ★★★★ 도서관 대출

 

우선 제목에 대한 생각이다. 제목이 강렬하다. 나는 처음에 제목이 marketing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생각했다. 영화에 정의의 주인공이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가고 정의와 복수를 꿈꾸며 운동하는 모습을 떠오르게 했다. 책 소개에 따르면 이 책의 글쓴이는 실제 수감되었던 사람이다. 편집자는 제목에 대해 고민을 했다고 하는데, 나는 오히려 죄수 운동법이라는 책 제목이 책 판매에 긍정적이었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는 저항 운동 weight training에 대해 부정적인데,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각각의 역할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내 경험을 이야기하면 근력, 순발력, 조정력, 유연성 등 운동에 필요한 거의 모든 능력이 바닥이었다. 그런데, 근력이 없으니 운동 자체가 어려웠다. 대학 졸업할 때, 헬스클럽을 처음 찾았고, machine weight training을 먼저 했다. 근력이 붙고 나니, free weight training을 할 수 있었고, 그 다음에 맨손 운동 calisthenics을 할 수 있었다.

 

나에게 운동에 조언을 할 때마다 (내 경험에 근거하여) 1) machine weight training, 2) free weight training, 3) 맨손 운동 calisthenics 순서로 운동하기를 권한다.

 

저항 운동의 문제점은 욕심 때문에 생기는 부상이다. Personal trainer (PT)가 강조하는 것의 90%는 정확한 자세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은 배움 없이 운동을 시작한다. 그리고 여기에 욕심이 더해진다. Cable row는 광배근을 위한 운동인데, 대부분은 무게를 무겁게 하고 허리의 반동 및 장요근까지 사용하면서 운동을 한다. 이와 같은 운동은 부상을 유발한다. 이 책의 글쓴이가 지적하는 저항운동에 의한 부상은, 무지와 욕심의 결과이다. 그런데, 맨손 운동도 마찬가지다. 능력도 안 되는데, ‘물구나무 서서 한 손 팔굽혀 펴기 Hand stand up one arm full push up’을 한다면 역시 부상을 입을 수밖에 없다.

 

글쓴이는 엄중하게 경고한다. 낮은 단계부터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높은 단계로 옮기라고 한다.

 

운동하기 전에 마음의 수련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다. 옆의 남자가 push up 100개를 할 때, 나는 내 능력에 맞춰 무릎대고 팔굽혀펴기를 할 수 있다면, 옆의 남자 bench press 90 kg을 할 때, 나는 내 능력에 맞춰 30 kg을 할 수 있다면, 운동 이전에 마음의 준비가 된 것이다. 대부분의 남자는 경쟁심 때문에 운동을 안 하고 만다. (여성의 경우는 남자와 다른 이유로 운동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 대해 열광, 찬사라는 수식어 붙었는데, 나 역시 비슷한 느낌을 받았다. 운동을 해 보면 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