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記錄 161028

 

엄마됨을 후회함

 

이 책을 읽으면서 내내 머릿속에 떠오르는 책이 있었는데, 바로 우리 속에 있는 여신들이다.

 

현재 세계 인구는 70억이 좀 넘는다. 이 사람들을 몇 가지 타입으로 나눌 수 있을까? 70가지 타입으로 나누어도 한 타입에 1억 명씩 포함된다. 오류가 포함되겠지만 정형으로 판단되는 분류는 대개 10 미만의 숫자가 될 것이다. 한의학에서는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4가지로 분류했고, 애니어 그램에서는 9가지로 구분했다. 내가 사용하는 또 다른 사람의 성격분류법에 그리스 신화 12명이 있다.

 

엄마됨을 후회함과 관련하여 2명의 대표적 여신만을 이야기하면, 헤라 Hera 스타일의 여성은 결혼과 출산, 양육과 잘 어울리는 스타일이다. 반면 아르테미스 Artemis 스타일의 여성은 결혼부터 시작하여 출산, 양육이 잘 어울리지 않는 것 같다. 결혼하여 발생하는 여러 가지 여성의 의무라고 알려진 일들을 하기에는 좀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사용하는 기준이 반드시 옳다거나 기준에 맞춰 상대 여성을 정확히 판단했다고 단언할 수 없지만, 어떤 여성은 헤라 스타일임에도 결혼을 거부하고, 반대로 어떤 여성은 아르테미스 스타일임에도 결혼을 하려 한다. (후자의 경우는 결혼을 당위로 생각하면서 결정을 한다.)

 

다시 정리하면 (남녀를 떠나) 결혼과 가정에 잘 어울리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다. 그리고 인생을 목적을 (통상적으로 인정하는) 행복에 둔다면, 결혼 역시 결혼해서 행복한 사람을 적극적으로 결혼을 하고, 비혼으로 남아 행복한 사람은 비혼으로 남는 것이 맞겠다.

 

이런 주장의 문제점은 한 사람의 인생이 재현될 수 없기 때문에 실험이나 시행착오를 겪은 후 결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다시 한 번 언급하지만, 범주화 또는 정형은 이론적으로 일정 부분 일반화 오류를 포함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