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어의 노래 - 마음에 용기와 지혜를 주는 황선미의 민담 10편
황선미 지음,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 그림 / 비룡소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달려온 어린이들 한자리에 모여 앉아

즐거워 손뼉치며 함께 보는 명작동화

해처럼 밝게 커라 정의의 새싹들아

손짓해 사랑 주는 어린이 명작동화

신난다 재미난다 어린이 명작동화


지금도 흥얼거리게 되는 어린시절에 보았던 만화 주제곡이다. 

사신을 보게 된 남자가 아름다운 공주를 살리려고 머리 맡에 앉아 있는 사신의 위치를 발쪽으로 돌리려고 지혜를 짜낸다. 병사들을 시켜 침대 네 귀퉁이를 들어 잽싸게 위치를 바꿔 공주를 살렸지만 꺼져가는 촛불이 자신의 것이 되면서 주어진 목숨보다 일찍 죽어야 했던 이야기도 막 떠오른다.


또 다른 기억도 있다. 어릴 적 주인집 아줌마가 아이들 나이에는 아직 이르지만 계몽사 세계문학 전집을 샀더랬다. 애들은 어리고 한글도 몰라서 관심이 없었지만, 그 집 마루에 걸터앉아 내가 다 읽고 좋아하던 기억도 떠오른다. 초등학교 2학년 때였다.


그렇게 어릴 적에 좋아하던 이야기들이 사실은 원전을 많이 줄인 주니어용 이라는 건 한참 뒤에나 알게 되었다. 민담 10편을 골라 다시 쓴 황선미 작가님처럼. 아무튼 그때의 기억을 되살리며 아주 즐겁게 이 책을 읽었다. 수십 개의 포스트 잍을 붙여가면서.


한국과는 여러모로 인연이 깊은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 작가가 그림을 그렸다.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민담처럼, 역시나 평범하지 않은 그녀의 그림체가 이 독특한 분위기의 이야기들에 제법 잘 어울렸다. 예쁘거나 사랑스러운 느낌은 아니지만, 적어도 신비롭기는 하다.^^


고사리 꽃 /폴란드 
왕이 된 농부 /폴란드 
인어의 노래 /폴란드 
황금 오리 /폴란드 
밀납 아가씨 /프랑스 
작은 정어리 /프랑스 
현명한 카테리나 /이탈리아 
오두막의 검은 고양이 /터키 
용과 소녀 /스페인 
사이먼의 칠 년 /영국 


이보나 작가님 덕분인가. 폴란드의 민담이 40%를 차지한다. 낯선 나라의 낯선 이야기들이 더 반가우니 기울어진 저울 추도 싫지 않다. 



우리 옛 이야기들이 자주 그러듯이, 이 민담 속의 주인공들도 가난뱅이가 많았다. 찢어지게 가난한 청년이나 아가씨, 혹은 농부 등이 나온다. 첫 이야기 '고사리 꽃'도 그랬다. 반복되는 이야기 설정도 그렇게 불행하게 살고 있던 주인공이 뜻밖의 행운을 만나서 갑작스럽게 출세를 한다든지, 큰 재물을 갖게 되는 둥의 변화가 찾아온다. 그 행운을 가져다 주는 이는 주인공의 선행에 보답하려는 이도 있고, 주인공의 심성을 시험하려는 자도 있고, 처음부터 저주를 걸기 위한 대상도 있었다. 그들은 초월적 존재인 경우가 많은데, 그러니 주인공을 갑자기 변신시키는 그 신비로운 힘의 정체는 의심하지 말자!


인간이란 욕심 사나운 존재여서 서 있다 보면 앉고 싶고, 앉다 보면 눕고 싶은 존재! 갑자가 찾아든 행운을 감당해내는 지혜로운 이가 있는가 하면, 그 행운에 짓눌려서 복을 차버리는 경우도 많이 소개했다. 그럴 때 미끼로 던지는 메시지가 "그 행운을 누구하고도 나누어서는 안 된다!"라는 것. 이것 참 신선했다. 인간은 욕심 사납기도 하지만 더불어 사는 존재이기도 해서 혼자만 행복해서는 또 마냥 행복하지 않은 존재이지 않던가. 하룻밤 사이에 금화를 모두 소진하라는 조건을 걸었던 '황금 오리' 이야기도 마찬가지였다. 이 사람을 돕는 게 '나를 위한 것'이라는 명분을 몰랐다는 게 안타까웠다. 내게 그 행운을 준다면 잘 사용할 텐데 말이다.ㅎㅎㅎ


고사리 꽃의 주인공 야첵은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없는 부귀영화를 혼자서 누리는 게 힘들었다. 가난한 가족들이 눈에 밟혔던 것이다. 괴로움을 잊기 위해서 향락에 빠져들고 남을 괴롭히기도 했지만 마음이 가벼워지지 않았다. 남부러울 것 없이 너무 많이 가진 금수저 물고 태어난 이들이 쉽게 마약에 빠져드는 것도 그런 이유가 아닐까? 결핍의 결핍이 오히려 마음을 더 공허하게 만드는 걸지도.


'왕이 된 농부'의 주인공 가베우는 착하고 지혜롭고 겸손한 인물이었다. 착하고 지혜롭기도 쉽지 않지만, 그런 인물이 겸손하기는 또 얼마나 어렵던가. 재밌는 것은 이 이야기 안에 내가 알던 이야기가 들어 있었다는 것이다. 반지를 입에 문 고양이를 등에 태우고 강을 건너는 개 이야기 말이다. 반지를 잘 갖고 있는지 재차 묻자 답답해진 고양이가 대답을 하다가 반지를 물에 빠뜨린다. 어린 시절 읽은 이야기 책에 있던 구조다. 그때도 개와 고양이였는지는 정확히 떠오르지 않지만. 그게 우리 전래동화인지 외국의 이야기인지도 선명하게 구분이 안 가지만. 아무튼 이런 이야기들이 곳곳에 있구나 싶어 재미가 컸다. 


표제작 '인어의 노래'는 우리가 떠올리는 인어의 꼬리가 왜 생겼는지를 말해주는 이야기였다. 육지에서는 다리를 갖고 있던 여자로 묘사한 캐리비언의 해적도 떠올랐다. 그 인어 참 예뻤었지!



'밀랍 아가씨'는 피그말리온 이야기와 신데렐라 이야기가 겹쳤다. 도시의 아가씨들을 초대하여 무도회를 연다는 설정말이다. 심봉사를 초대한 잔치처럼 말이다. 익숙한 이야기 패턴이지만 결코 진부하지 않다. 잠자는 숲속의 미녀에게 요정들이 선물을 준 것처럼 밀랍 아가씨에게도 요정들이 선물을 주었으니까. 그 선물이 '음악'과 '기억'과 '숨결'이라는 건 얼마나 신선하던가. 밀랍 아가씨가 살아 숨쉬는 아가씨가 되려니 숨결은 무척 자연스럽다. 그러나 거기에 더 가치를 부여하는 건 '음악'과 '기억'이다. 문득 스필버그 감독의 'A.I'도 같이 떠오른다. 세상이 다 사라지는 그 순간까지도 간절히 소망했던 엄마와, 엄마와의 기억 말이다. 



옛 이야기에 요정만큼이나 많이 나오는 소재는 '수수께끼'다. 수수께끼를 내서 상대를 낭패에 빠뜨리는 건 스핑크스 뿐만이 아니었던 것이다. 하지만 오이디푸스가 그랬듯이 수수께끼를 풀어내는 주인공들이 있으니 독자는 즐거울 뿐이다. 

'현명한 카테리나'는 제목 그대로 정말 지혜로운 여자였다. 하나만 갖고 성을 나갈 수 있다는 조건에 그녀가 무얼 갖고 나갈 지가 이미 짐작된 건, 이 이야기의 구조가 익숙하기 때문일 것이다. 


익숙한 패턴은 또 있다. 세 자매나 세 형제가 나오면 셋째가 꼭 주인공이 되더라는 것. 욕심 사납고 친절함 따위는 없는 첫째 둘째와 달리 셋째는 꼭 착하고 용맹하고 지혜롭게 나오곤 한다. 그 셋째의 달란트가 내게도 좀 있었으면 좋겠지만, 그 선물의 대가가 앞서 제시한 첫째 둘째 같은 형제 자매를 두어야 한다면 그 선물 반사하겠소!


암튼 '오두막의 검은 고양이' 편에서는 바로 그 조건의 세번째 공주가 나온다. 착하고 지혜로운 것보다 더 크게 갖춘 이 막내공주의 장점은 '호기심'이 충만하고 도전정신도 하늘을 찌른다는 것. 위기를 기회로 여기고 적극적 긍정적 마인드로 이야기를 끌어가는 동력을 갖추고 있다. 이야기 속 세째 딸이 될 자격이 충분하오!


10편의 이야기 중 가장 좋았던 것은 마지막 이야기 '사이먼의 칠 년'이다. 그가 행운을 거머쥐게 된 초기 선행보다, 그가 위기를 맞게 되기까지의 시간을 아주 '성실'하게 보냈다는 게 참 인상 깊었다. 자신에게 주어진 행운이 몇 년짜리로 시한부라고 한다면, 그 시간을 충분히 즐기며 후회없이 보내야 하는 게 정석이지만, 인간의 마음이 어디 그렇게 잘 돌아가던가. 계약 종료를 늦추기 위해 아등바등하다가 뒤늦게 흘려보낸 시간을 아까워하는 게 보통의 인간이니 말이다. 이런 사이먼의 됨됨이에 은혜를 갚은 신비한 존재는 또 얼마나 지혜롭고 쿨하게 멋지던지. 모든 이야기의 끝이 왕자와 공주인이 결혼해서 행복하게 살았더랍니다~로 끝내지 않는 시크함! 이야기의 대미를 장식하기에 꼭 알맞는 배치였다. 


제법 두꺼운 양장본이지만 활자도 크고 이야기가 워낙 흥미진진해서 단번에 읽을 수 있다. 사실 너무 빨리 읽는 건 좀 아까운 책이다. 야금야금 아껴 읽는 걸 추천한다. 하루에 이야기 하나씩만! 열흘 동안 아주 행복해질 것이다. 


추억의 노래 하나 또 달아본다. 구수한 우리나라 걸로~



덧글) 72쪽 5줄의 '빛나는 언어가 너무나 아름다웠기 때문이지요'는 '빛나는 인어가' 맞을 것 같다. 밀랍으로 귀를 틀어막고 있는 중이었으니.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5-12-10 04: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난 10월에 황선미 선생님 모시고 좋은 시간 보냈어요.
강연 끝나고 고려인센터와 박용철 시인 생가도 모시고 다녔어요.
우리밀 살리기에 관심 많으시고.... 두루두루 좋은 시간보냈어요.
이 책은 마노아님께 땡투하고 주문해요!^^

마노아 2015-12-10 10:16   좋아요 0 | URL
와우, 바로 얼마 전에 황작가님과 좋은 시간 보냈군요!
프로그램이 늘 알차요. 물개 박수 쳐드립니다. 짝짝짝짝!!!!
이 책은 기대가 있었는데, 기대만큼 혹은 그 이상으로 좋았어요.
글을 쓴 분과 그림을 그린 분 모두 믿고 보는 작가님인데 역시나 제 역할을 해주시네요.
오, 땡투! 가뭄에 콩나듯 들어오는 땡투! 고맙습니다.
요새는 땡투 모으는 재미는 까맣게 잊었어요.^^ㅎㅎㅎㅎ

살리미 2015-12-10 08: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달~려온 어린이들 한자리에 모여앉아~
저도 아직 생생히 생각납니다^^
저도 계몽사 세계문학전집 읽으며 자랐고요^^ 어릴때 읽었던 동화들을 어른이 되어서 다시 읽어보면 느낌이 많이 달라지던데, 그림체도 무척 독특하고 한번 읽어보고 싶어지네요^^

마노아 2015-12-10 10:19   좋아요 1 | URL
노래가 귓가에서 마구 재생되지요?
뭔가 라임도 딱딱 맞고, 오랜 시간이 흘렀는데 잊혀지지 않네요.
계몽사가 지금도 있네요. 오래도록 잊고 지냈는데 새삼 추억이 방울방울 돋습니다.^^
전집 사두면 밀리고 안 읽는다 우려를 많이 하는데 꼭 그렇지도 않은가 봐요. ㅎㅎㅎ
어제는 오랜만에 음악 틀어놓고 책을 읽었는데 좋더라구요.
불같이 일던 마음을 좀 가라앉혀 주었달까요. 하하핫, 오로라님께도 이 책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