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11월. 


인디언 아라파호 족은 이달을 '모두가 사라진 것은 아닌 달'이라고 했다. 

거의 한 해가 사라졌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모두가 사라진 것은 아닌 것이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라는 요기 베라의 말도 있듯이, 우린 여전히 책을 통해 사라지지 않는 세계를 만난다. 다른 체로키 족에겐 '산책하기에 알맞은 달', 11월에 마음의 산책을 권한다. 책과 함께라면 충분히 가능하다. 


쉿, 당신에게만 권하는 나의 목록이다. 


1. 커피의 역사


사람은 참 신기하다. 커피를 마신 입에서 와 노래가 나온다.

그래서 커피는 한 편의 문학이다.

쉐호데트 수도원의 염소들이 먹은 붉은 장밋빛 카파나무가 없었다면 우리는 이 세계를 파악할 수 있었을까. 혹은 개인을 인식하게 됐을까. 커피와 계몽이 같은 뜻으로 쓰인 이유다.

하인리히 에두아르트 야콥은 단순히 커피의 역사를 쓴 것이 아니다커피 한 잔, 그 속에 인류의 문명이 있고, 역사가 있음을 확인하는 것이 커피의 역사. 따라서 커피의 역사를 마시는 것은 DNA를 통해 상속한 인류의 정신사와 만나는 것이다.

맞다. 커피는 식물의 프로메테우스다. 이성(계몽)과 감성(낭만) 모두를 품고, 끝끝내 불가능한 것을 알면서도 중력으로부터 해방되고자 하는 인류의 소망 불씨를 태운다.

야콥은 이 놀라운 불씨의 역사를 향기롭게 부채질한다.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좋은 책과 커피를 곁에 둔다는 건 삶의 축복이다.

이 책을 통해 두 가지 한꺼번에 충족할 수 있다. 책에서 커피향이 난다고, 놀라지 마시라.

야콥이 볶은 커피의 역사가 내는 향일 테니.



2. 셰어하우스

공유는 집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나는 믿는다. 

집은 돈, 시간, 꿈 등 모든 것을 바꾸어놓고 조절하는, 어쩌면 그 모든 것을 삼키는 블랙홀이기 때문이다. 

이른바 '내 집 마련의 신화'가 지금 한국의 모든 병폐를 기하급수적으로 폭발시킨 장본인인 것은 아닐까. 

셰어하우스는 그런 집에서 '공유'함으로써 '따로 또 같이'가 가능함을 알려주는 또 다른 사회 변화의 시발이 될 것이다. 

공간과 사람, 주거와 삶에 대한 성찰은 더 늦기 전에 자유를 시작할 수 있는 무기이기도 하니까. 

부디 세상의 기준에 스스로를 가두지 말고 나누고 공유하라!




3. 만화 이슬람 

믿고 보는 김태권이다. 나믿김믿. 

더구나 우리에게 이슬람은 편견으로 똘똘 뭉친 채 전달된 텍스트다. '한 손에 칼, 한 손엔 코란'으로 대변되는 이슬람의 상징적인 말부터가 잘못 됐으니까.   

제대로 이슬람을 이해하고 안다면, 우리의 세계는 분명 더 넓어지고 깊어질 수 있다.

김태권은 충분히 그 역할을 다 했을 것이다. 







4. 집의 초심, 오두막 이야기

또 집 이야기냐고? 응. 그렇다. 

집이 그만큼 중요하다. 집에 대한 사유나 고민이 적은 것은 그만큼 아파트라는 무게에 짓눌린 것도 하나의 이유이리라. 

당신의 삶을 규정하는 가장 큰 것을 꼽으라면, 회사도 아니요, 사람도 아니다. 먹는 것과 있는 곳이다. 

뭣보다 나카무라 요시후미다. [집을, 순례하다]로 만났던, 일본의 주택전문 건축가. 그가 산기슭 비탈진 곳에 14평 오두막을 짓는 과정과 그것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삶의 이야기를 담았다.

이 어찌 언급하지 않겠는가. 작은 집, 스몰하우스, 그속에 담긴 넓고 큰 삶. 리틀 빅, 스몰 빅의 이야기다. 

건강한 주거와 삶, 그 원점에 대한 이야기라니, 놓치면 후회한다! 



5. 부수적 피해

[왜 우리는 불평등을 감수하는가?]로 우리의 '불평등 불감증'에 죽비를 때린 지그문트 바우만의 또 다른 불평등 시리즈다. 

'부수적 피해'라는 미국 군사 용어는 얼마나 잔인하고 용렬한 단어인가. 불가피한 민간인 피해라니. 

부수적이라는 말 속에 우리는 불평등의 속살을 본다. 

그 노골적인 불평등 획책에 우리는 속수무책으로 당해온 것이다. 지그문트 바우만의 죽비에 우리의 기존 관념은 자꾸 '디스'를 당해야 한다. 

불평등에 무감해지도록 강요당한 자들의 협잡에 우리는 행복도, 삶도 다 뺏길 지경이니까. 

누구의 삶도 '부수적'이지 않다! 당신이나 나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