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박사 박주홍의 두뇌 홈트레이닝 2 - 중장년층과 부모님을 위한 치매 예방 16주 두뇌훈련 프로그램 치매박사 박주홍의 두뇌 홈트레이닝 2
박주홍 지음 / 성안북스 / 2018년 1월
평점 :
품절


 

 

 

 

 

치매박사 박주홍의 두뇌홈트레이닝 2

성안북스

 


아이들을 출산하고 정말 기억력 세포가 다 죽어버린건지

뭔가 기억할때 상당히 애를 먹게되는것 같아요.

아이 낳고 책을 보는데 예전처럼 머리에 바로 들어오는게 아니라 몇번씩 반복해서 읽어야 머리에 좀 남기도하고

메모를 하지 않으면 오늘 어떤일을 처리해야할지도 다 잊고

냉장고로 가면서 냉장고에 뭘 꺼내려고 했는지도 잊고

정말 깜빡깜빡.. 건망증이 심해진다고 생각했는데요

그래서 기억력이 좋아지는 방법이 있으면 따라해보고 싶었어요

 


이번에 읽게된 성안북스

치매박사 박주홍의 두뇌홈트레이닝은 평소에 치매를 예방하는 방법들을 알려주고

집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매일매일 해야 할 두뇌트레이닝을 설명해놓은 책이였어요

아직 치매는 당연히 아니지만 암보다 무서운 병이 치매라고 생각하기에

지금부터라도 평상시에 연습하면 좋겠다 싶었어요

그리고 이 책은은 부모님을 위한 치매 예방 16주 두뇌훈련 프로그램이므로

저희 부모님께도 권해드리고 싶었어요

사실 저에게보다는 부모님들에게 정말 도움이 될것 같았어요

 

 


이 책은 뇌를 효율적으로 단련하고 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4개월 두뇌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제공 하고 있는데요

운동을 하면 근육이 발달하는것 처럼 뇌도 이른바 브레인 피트니스를 통해서 단련할 수 있다고 하네요

 


뇌는 우리의 생각 판단 운동 감각 등을 담당하는 매우 중요한 기관이잖아요

뇌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뇌를 매일매일 골고루 사용해야한다고 하니

이 책을 통해서 매일 두뇌 트레이닝을 하면서 건강하고 활력있는 뇌를 유지할 수 있을것 같았어요

 

 

치매 예방을 위한 1일 실천의 예

 


명상과 산책도 빠지지 않네요

영뇌차 마시기도 있어서 영뇌차가 뭔지 궁금해졌어요

 

 


치매를 걱정하는 분들이 미리미리 치매 예방을 할 수 있는 두뇌 트레이닝..

치매에 걸려서 고생하시는 환자분들은 치매의 악화 방지와 회복 및 극복에 도움이 될 수 도 있다고 해요

노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우리나라에서 치매는 이제 남의 이야기가 아닌것 같아요.

 


치매에 걸렸다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겠지만, 치매에 걸리지 않게 에방을 하는게 가장 중요하단 생각을 했네요

 


저희 어머님도 치매에 걸리실까봐, 치매 간병과 치매에 관한 보험 상품이 나왔다며 예전에 가입하시더라고요

정말 당신이 치매에 걸려서 자식들 고생할까봐, 미리미리 준비를 하신다고 하시면서요

치매 보험도 좋지만, 부모님이 이렇게 매일매일 짧은 시간이지만 두뇌트레이닝을 통해서 뇌운동을 하는것도

정말 좋을것 같았어요

 

 


총 4개월에 걸친 두뇌 트레이닝 프로그램

이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되니 사실 정말 간편한것 같았어요

 

 


그 외에도 치매에 관해 많이 알려주셔서 치매에 관해서 제대로 배워 볼 수 있었던것 같아요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13가지 수칙 옵티멀 메모리는 프린트해서 냉장고에 붙여놔야겠더라고요

 

 


단순한 건망증에서 어떻게 치매가 되는지 인지 장애 4단계를 표로 알아보았는데요

치매에 대해서 알면 알수록 참 무서운 병이고 슬픈 병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또 치맴와 관련하여 주의해야할것이 우울증이라고 하네요..

치매가 발병하기 전에 우울증이 먼저 발병하는 경우가 많아서 우울증이 치매의 위험요인이 된다고 알려져있다고 해요

우울증이 치매의 전조증상 또는 초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평소에 자신에게 우울증이 있는지 없는지 살펴보는것도 중요할것 같네요

 

 


치매 예방 수칙

총 18가지 치매 예방 수칙에 대해서도 알려주었어요

치매 예방에서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점검하고 살이 찌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하네요

역시 살은 모든 만병의 근원인가 봅니다 ㅠㅠ

 

 


부정적 생각이 만병의 근원.

부정적인 생각, 스트레스의 누적이 화병이 되고

화병이 우울증, 치매, 중풍, 심장병, 암 유발 가능성이 상승한다고 하네요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습관화 하면 긍정적인 생각이 우리의 인지와 행동 영역을 확장하게 되고

보다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어서 치매의 예방과 치료에 큰 도우이 된다고 하네요

 


긍정적인 생각이 무엇보다 중요하네요 정말..

 

 


긍정적인 생각을 할때 분비하는 도피민과 세로토닌은

정보를 우리의 뇌가 보다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한다고해요

 


치매예방에서 가장중요한게 긍정적인 생각과 두뇌 트레닝인것 같아요

 

 


박주홍 박사가 알려주는 홈트레이닝

첫번재로 언어 표현과 이해하기

내마음의 필사 코너를 통해서 학습 할 수 있는데요

좋은 글은 몸가짐과 마음가짐을 바르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어떤 글을 읽거나 따라 쓰다보면 그 장면이 그려지기도 하고 어느새 마음도 평온해지고 긍정적으로 바뀌게 된다고 하네요

 


필사를 통해서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을것 같아요

 

 


언어 이해 주의집중 및 계산

언어 표현 이해하기 내용 파악 및 계산하기

 


궁극적으로 숫자의 결과를 알아내는 코너

하지만 단순히 숫자의 합산을 알아내는 연산학습이 아니라 글자로 치환 된것을 다시 연상해서 숫자로 바꾸거나

언어로 풀어진 계산 이야기를 읽고 값을 알아내야해요

이 과정에서 한번 더 생각해야하기때문에 두뇌를 더 활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주의 집중 시각적 내용 파악

주의집중 내용파악 및 연산 에서는 집중력을 키울 수 있다고 해요

집중하다보면 뇌가 활발히 움직이므로 언뜻보면 같아 보이는 헛갈리는 비슷한 글자들을 배치하여 답을 찾거나

동물 식물을 연상하며 이미지를 통해 답을 유추할 수 있는데 이 모든 활동이 뇌를 효율적으로 단련하는 방법이라고 해요

 


이렇게 월 화 수 목 금 토 매일 할 수 있도록 분량이 정해져있기때문에

하루에 10분~15분 정도 책에 나와있는 활동들을 하면서 뇌훈련을 할 수 있어요

너무 간단하게 따라하기만 하면되어서 치매 예방을 하면서 너무 부담가지지 않아도 될것 같아요

그리고 매일 해야할 분량도 적다보니 정말 재미있게 꾸준히 할 수 있겠더라고요

문제가 안풀리더라도 재미있게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의 즐거움도 맛볼 수 있기에 정말 괜찮은 책 같았어요

 


혹시 지금 부모님이 연세도 있으시고, 치매에 대한 걱정을 가지고 계시다면

치매박사 박주홍의 두뇌홈트레이닝 책 한번 읽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화투놀이 하면 치매예방이 된다고 했는데 화투놀이도 하고, 또 이렇게 책을 통해서 즐거운 놀이처럼

치매예방을 하는것도 참 많이 도움이 될것 같아요.

치매박사가 전문성을 가지고 만들었기에 더 신뢰가 가는 책이라고 할 수 있을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