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도형 한 권으로 총정리 - 초등 고학년용
나정흠 지음 / 에듀인사이트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도형 한 권으로 총정리

에듀 인사이트

초등 고학년용 도형 교재

 


아이 수학책 보면서 도형문제로 같이 머리아파본적 있으세요?

아이도 잘 몰라서 헤매고, 저도 잘 설명해줄 수 없어서 헤매고..

사실 저도 학교다닐때 도형문제는 이해가 잘 안되서 거의 외우다 시피해서 시험을 쳤던 기억이있어요

그런데 요즘 아이들 수학 교과서 보면 헐~

왜이렇게 어려운걸 지금 배우는거야? 하는 생각이 드는게 한두번이 아니에요

특히나 도형문제를 보면서 이걸 4학년이 푼다고? 이걸 지금 풀 수 있는건가?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타 교재로 도형문제를 많이 접해줬다고 생각했는데 학년이 높아질수록 어려워했던 부분은 계속 어려워하는것 같네요

이게 정말 수학의 한계가 온건지.. 그래도 절대 포기하고 싶지 않았어요

제 아이고, 또 둘째도 있다보니 차근차근 이 난관을 헤쳐나가고 싶었죠

 


에듀 인사이트의 초등어휘 바탕다지기를 풀면서 아이가 국어에 참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이번에도 고민없이 초등 도형 한권으로 총정리를 시작하게되었어요

 


 

 


저도 도형이 참 어려웠는데 어김없이 아이도 도형을 어려워하는걸 보고

도형 파트 부분을 확실히 하고 넘어가야겠단 생각이 들었다고요.

책세어 스스로 개념을 깨치도록 기다려 주라고 하더라고요.

기본이 튼튼해지면 고난도의 문제도 소화할 수 있으니 제대로 알때까지 반복해서 틀린 문제를

완벽히 깨우치는게 가장 중요한것 같아요

도형 학습의 핵심 노하우만 담았다고 하니

수포자는 아니지만 도포자였던 엄마도 이 책 한권으로 아이의 도형을 잘 가르칠 수 있겠다는 의욕이 생겼어요

 

 


연산과 논리만으로 해결 할 수 없는 도형 감각

이 말에 정말 공감하게 되었어요

저 역시도 연산이나 다른 수학문제는 참 좋아하면서도 항상 막히는게 도형문제

그래서 몇개 안나오는 도형문제는 외워서 할 수 밖에 없었어요

글을 읽어보니 예전에는 사고력 수학이 따로 없었는데 이 부분이 사고력 또는 도형 감각이라고 한다네요

제가 이 감각이 없어서 참 어려워했던것 같아요.

그리고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는데 진도는 계속 나가다 보니 제대로 모르고 넘어갈 수 밖에 없었던것 같네요

제가 그런 시행착오를 겪었기에 저희 아이는 제대로 탄탄한 도형감각을 길러주고 싶어서

겨울방학동안 도형에 대해서 마스터 해볼 생각을 했어요

물론, 초등 도형 한 권으로 총정리 교재를 통해서요

 

 


스스로 푸는게 가장 중요하고,

계속 풀어도 풀지 못한 문제는 스스로 문제를 만들어 보자고 하네요

그리고 맞춘 문제라도 정답과 해설을 읽어보라고 했어요

저는 맞춘 문제는 그냥 넘어갔는데 제가 간과한 부분이였어요

맞춘 문제의 정답과 해설을 읽어보면 여러가지 방식으로 상황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해주는데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사고력 향상에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해요

 


고학년이라면 이 부분도 상당히 중요한것 같았어요

 

 


책이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살펴보았어요

다양한 개념활동으로 도형 공부를 하게 만드는 교재인데요

 

 


개념 이외에도 실전에 강한 여러가지 팁들도 있어서 아이 스스로 공부할때 좋을것 같았네요

 

 


개념활동 이후에 유사한 문제를 풀면서 복습하고, 자주 틀리고 헷갈리는 중, 상급 문제를 풀어보면서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었네요

 

 


또 마음에 들었던것은 상세한 해설~

도형 문제 보면 머리아픈 엄마도 해설을 먼저 숙지한다음 설명해주면

조금은 자신감 있게 설명해줄 수 있겠더라고요

특히 저에게 꼭 필요한 해설집이였어요

 

 

 


총 52과로 이루어져있는 초등 도형 한 권으로 총정리

방학동안 아이에게 먼저 풀어보게 하려고 3주간의 계획을 세우면서

하루에 2~3과씩 풀려고 생각했었는데

아이가 평소에도 도형 문제를 어려워하고 싫어해서인지 조금 무리가 있는것 같아서

천천히 길게 가자는 생각으로 하루 한장씩 풀어야겠단 생각을 했어요

 


본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초등 도형 핵심 주제 52가지!!

주제만 봐도 저는 살짝 머리가 아파오지만, 핵심 주제라고 하니 아이가 꼭 개념을 완벽히 숙지하고 넘어가야할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처음 1번 문제부터 난해했어요

살짝 답을 보고난후에 제가 생각했던 답이 맞는지 맞춰보았죠

 


도형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그런지 문제만 봐도 숨이 막힌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아이를 저처럼 만들면 안되기때문에 하루 1장이 정말 딱인것 같았어요

물론 도형감각이 있는 아이들은 더 많이 풀어도 되겠지만, 저희 아이 실력에 맞춰 지도하려면 한장이 가장 좋을것 같았네요

6학년때시작했다면 한장씩 풀면 초조해질텐데 미리부터 시작해서 초조한 마음도 크게 안들어서 아이의 수준에 맞춰 진도를 나갈 수 있을것 같았네요

 

 


각, 꼭짓점, 변에 대한 개념을 배우고 문제를 하나씩 풀어볼 수 있도록 되어있었어요

처음이라 그런지 설명이 참 친절하고 상세하다 느꼈어요

하나하나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분위기였거든요

 

 


평행선 사이의 각

이 부분 제가 학교다닐때 정말 계속 틀렸던 부분 같아요

이게 왜 그렇게 이해가 되지 않았던지, 제가 도형 감각이 부족해서 공간지각능력도 떨어지나봐요

아이에게도 이 부분이 상당히 어려울 수도 있겠단 생각을 하며 훑어보았는데

동위각, 엇각 에 대한 설명, 그리고 동위각과 엇각의 크기가 같으면 두 직선이 평행하다는것을

그림을 통해서 아주 자세히 알려주었어요

처음 배우면 단어가 생소할 수 도 있겠지만 몇번 읽어보고 문제를 풀다보면 개념정리가 잘 될것 같았어요

 

 


다각형의 각의 크기의 합

 

 


사각형 사이의 관계

 

 


아이가 다른 도형 교재를 풀면서 가장 어려워했던 도형 돌리기

에듀 인사이트 책에서는 정말 다양한 문제들과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로 아이들에게 도형 돌리기가 무엇인지

알려주고 응용해서 여러번 연습할 수 있도록 해주었어요

 

 


직사각형, 직각으로 이루어진 도형의 넓이

드디어 이제 도형의 넓이를 구하기 시작하네요

넓이를 제대로 못구해서 학원에서 남아있던 기억이 나네요

그 당시에 넓이구하는 문제를 얼마나 반복해서 풀었던지 아직도 그때 빈강의실에서 도형의 넓이를 구하던 제모습이 생생하게

기억났어요.

저희 아이는 조금더 재미있게 넓이를 구하고 넓이구하는 방법을 잘 익혀서 자기것으로 만들었으면 좋겠더라고요

넓이만 잘 구해도 도형문제에 자신감이 엄청 생기니까요

 

 


쌓기 나무 전체의 모양

이 부분도 공간지각력이 낮은편인 저는 상당히 어려운 문제였어요

아이는 이런 교구로 많이 놀아보고 연결큐브도 집에 있다보니 더 쉽게 풀어낼것 같았네요

 

 


조건에 맞는 모양

이 부분도 저렇게 쌓은 큐브를 보니 저는 단숨에 답을 못찾겠더라고요

역시 요즘 고학년 문제 수준은 다르구나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나 일반 교재에서는 도형부분에 대해서 정말 살짝만 훑고 지나가기에

충분히 연습할 시간이 없는데 초등 도형 한권으로 총정리는

도형 핵심 주제에 따라 다양한 문제 유형을 접할 수 있다는게 정말 마음에 들었네요

 

 


문제부터 너무 복잡해보이는데요..

 

 


일반 도형도 아니고 이렇게 구멍이 뚫린 도형이 더 손도 못대게 했던 문제인데,

여전히 이런 문제는 많은 아이들을 어렵게 만들것 같았어요

저희 아이도 이 문제를 보면서 멘붕~ 가르쳐야 하는 저도 멘붕

사실 어떻게 답을 낸다고 알려줘야할지 순간 막막하더라고요

 

 


하지만 초등 도형 한권으로 총정리 에는 해설이 정말친절하게 되어있어요

그러니 저처럼 도형을 잘 모르는 엄마들도 설명해줄 수 가 있어요

그래서 더 매력적이죠

차근차근 어떻게 풀어야하는지 설명이 되어있어서 엄마표로 진행할때도 좋겠더라고요

 

 


이렇게 복잡한 문제를 아이가 풀다가 물어본다면

바로 대답못해주는 엄마, 얼마나 부끄러운가요..

해설을 보고 아이가 오늘 풀어야할 문제를 미리 공부해보는 부지런함이 필요할것 같았어요

요즘 아이들의 수준이 이렇게 높다보니 그냥 옛날 실력만 믿고 가르치다간 망신당하기 딱 좋겠더라고요

엄마도 이제는 공부하지 않으면 안되는 시대인것 같아요

 


 

 


해설집이 없었다면 엄마표 도형 교재로 마음에 들지 않았을수도 있겠더라고요

친절한 해설덕분에 든든한 지원군이 생긴것 같아서 앞으로 모르는 도형문제를 잘 가르쳐 줄 수 있을것 같았어요

 

 


초등학교 도형학습의 결정판

에듀 인사이트, 초등 도형 한권으로 총정리!!

아이가 도형을 어렵게 생각한다면 이 교재를 추천 드려요.

도형 문제 잘 몰랐던 엄마도 손쉽게 설명할 수 있도록 본 교재 안에 개념정리와, 팁부분도 상당히 잘 되어있고

특히나 해설집도 꼼꼼하게 잘 설명되어있어요

엄마표로 도형 마스터, 이 책 한권이면 불가능한 일도 아닐거라 생각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