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학습이 희망이다 - ‘시켜야 하는 아이’에서 ‘스스로 하는 아이’가 되는 공부 원리
박성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스로학습이 희망이다

21세기북스

재능교육 박성훈 회장

 

 

아이가 태어나고 부터는 온 신경이 육아에 쏠렸다면

아이가 학교가기전 쯤부터 학교를 다니고 있는 지금까지도 저의 관심사는 온통 교육이네요

교육에 관한 책들을 읽어보면서 우리 아이에게 맞는 교육법은 뭔지

도움이 되는 교육법은 뭔지, 아무리 세상이 변해도 변하지 않는 공부법의 비밀은 뭔지,

4차 산업혁명에도 살아남을만한 공부법은 뭔지, 정말 공부만 잘하면되는지 여러가지 궁금증에 대한 답을 얻고 있었어요

하지만 역시 공부라는것이 스스로하지 않으면 억지로 시키는것은 무리가 있는것 같더라고요.

그런데 공부에 취미가 없는 아이를 어떻게 공부에 재미를 붙일까?

아니면 얘는 정말 공부에 흥미가 없으니 다른 진로를 찾아봐야하나? 또 여러가지 고민이 생기더라고요

그러던중에 재능교육 박성훈 회장이 쓴 스스로학습이 희망이다라는 책을 보고는

그래 이것부터 읽어봐야겠다 라는 생각을 했어요

전교1등의 비결이 하나같이 교과서로 공부했어요 와 교과서로 스스로 공부했다는점이라던데

아이에게 스스로 공부하는 법을 제대로 습관만 잡아주면 알아서 공부를 하고

엄마가 공부에 대한 잔소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니 정말 최고의 공부법이 아닐까 싶더라고요

 

책을 읽으면서 박성훈 회장이 자기의 일은 스스로하자~ 알아서 척척척~ 스스로 어린이~ 라는 CF와 함께

재능교육을 이끌어나가기 까지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셨는지 알게되었어요

저도 친구들이 구몬이나 눈높이를 할때, 재능교육을 초등 저학년까지 했었거든요

그때는 부모님이 바쁘셔서 선생님이 가시고 난후에 공부를 봐주시지 않으셨어요.

그래서 저는 재능교육 선생님이 오시면 그날 일주일 분량을 다 풀어버리고 계속 놀았어요

그런데 그게 나중에 되니 공부도 벼락치기의 습관이 생기고 자꾸 한번에 몰아하게 되더라고요

공부잘하는 친구는 항상 꾸준히 일정시간을 매일 공부하지만 저는 공부할때는 공부하거나, 아니면 몰아서 하거나

그리고는 계속 놀았던 기억이 많았어요

그때 만약에 저희 부모님이 조금씩 매일 하라고 습관을 들여주셨다면, 제가 선생님말씀들 곧이곧대로 다 듣고 매일 분량을 조금씩 했었더라면, 그게 당연하다고생각이 들었을텐데 말이죠

왜 학습지의 분량이 하루 5-10분으로 정해져있냐면 그렇게 쉽게 접근해야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하는마음이 든다고해요

저자는 원래 공부는 즐거운 것인데 요즘 아이들은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다고 하면서

그 이유가 바로 스스로 가 빠져있어서 라고 했어요

좋아서, 쉬워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 가장 필요하다는것!!!!

부모에 의해 억지로 하는 공부, 단순 암기식 문제풀이에서 이제는 탈피해야한다고 말하고 있어요

스스로 학습할줄 아는 사람은 어떤 환경에서도 살아남기에 시대가 달라져도 미래사회에서 스스로학습능력은 더더욱 주목받게 될거라네요

왜냐하면 창의적으로 답을 스스로 찾아낼 줄 알기 때문에요

 

수학공부가 왜 중요한지, 선행학습은 하는게 맞는지 아닌지에 대해서도 확실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선행학습이 절대 나쁘지 않다는것, 자기 수준에 맞는 학습은 선행학습이라고 할 수 없다고 하네요

이미 알고 있는 내용에서 맴돌고만 있으면 앞선 아이들도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을 수 있다고 하니

각자의 수준에 맞는 개인별 능력별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고 해요

그러니 우리 아이가 정말 국어를 잘한다 그러면 국어쪽으로 계속 공부를 진행해서 갈고 닦도록 하고

수학을 잘하면 그쪽으로 계속 공부를 진행해서 선행이 아닌 수준별학습을 하는게 좋다고 하네요

 

책을 읽으면서 아이에 대한 지나친 욕심을 버려야한다는걸 다시한번 깨달았어요

사실은 그게 잘 안되었어요

욕심을 버리려고해도 ㅠㅠ옆집에서, 아니면 동네에서 누가한다 하고, 잘한다고하면

비교안하려고 마음을 먹었더라도 자꾸 비교하게되더라고요

티안내려고 정말 노력했지만 아이에게도 은연중에 그런 분위기를 느끼게 하지 않았나 싶어서 미안했어요

 

또 재미있는 이야기로 스트레스를 이길 수 있는게 자신감이라고 하더라고요

특히나 스티브 잡스나 마크주커버그의 옷장에 똑같은 옷들이 수십벌인데

그것은 내려야할 결정의 가짓수를 줄이기 위해 매일 같은 옷을 입는다고 해요

저는 처음 알았거든요. 왜 똑같은 옷을 항상 입나 했더니 어떤 옷을 입을지 고민하여 쓰는 에너지 조차

절약하겠다는 의지였다니 정말 성공한 사람들은 뭐가 달라도 다른것 같아요

아인슈타인역시 그랬고, 다들 이렇게 절약한 에너지를 온통 두뇌활동에 집중하였다고 하네요

재미있는 일화였어요. 이 부분은 아이에게도 이야기해주고 싶었네요

끈기,집념,자기통제력,긍정성 등 도움이 되는 좋은 이야기도 많았고, 학부모들이 직접 소개한 자신의 아이들의 사례도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스스로학습법을 배우는 것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살아가는 지혜를 배우는 일이고

인생을 살아가는 것은 수많은 일을 결정하고 끝없이 과제를 풀어내는 과정의 연속이에요

때로는 피하고 싶을 만큼 고통스러운 순간도 있겠지만 어떻게든 돌파해야하죠..

 


성공이란 순간순간의 결정들이 쌓여서 이루어진다고 해요

해내겠다는 근성과 해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바로 스스로 학습법!!

 

우리아이들에게 이렇게 좋은 스스로학습법을 가르쳐주지 않을 이유가 없는것 같아요

책을 읽다보면 재능피자,재능수학, 재능국어,재능한자를 당장이라도 해야할것 같은 생각이 드는데요

정말 스스로 학습법에 탁월한 교재같아서요

하지만 저는 아직은 지금처럼 엄마표로 스스로 학습하는 습관을 키워줘야겠단 생각을 했어요

조금씩 아이스스로 하게끔 습관을 잡아주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기때문에 이제 좀 덜 불안해하며

아이를 믿고 옆에서 응원하고 지지해줘야겠단 다짐을 하게 되었네요

 

이 책을 읽고 불안감이 많이 감소된것 같아요. 지금 잘하고 있고, 그리고 공부는 장기전이니 지금 잡아준 습관을 쭉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게 가장중요하다는걸 깨달았어요.

항상 다른 분들 교육하는거 보면서, 나는 저 수업 못해줘서 어쩌나, 아이에게 더 나은 수업이 뭐가 있을까,

어떤 책이 좋을까, 어떤 선생님을 붙여양할까 별별 생각이 들고, 거기다 사교육비 지금 예체능만해도 50이 넘는 상황에서 아이둘을 고등학교까지 잘 교육시킬수있을까? 하는 두려움이 앞섰거든요.

저자의 말처럼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는 법만 습관이 잘 잡히면 수월하게 공부를 할 수 있다고 하니 희망이생기는것 같았어요

이제 개천에서 용나던 시대는 지나가서 흙수저는 영원히 흙수저로 살아야한다는 기사를 보면서 정말 좌절하고

공부도 돈이있어야한다는 말들을 들으면서 돈 많은 부모가 아닌것에 괜한 죄책감이 들기도 했는데

이제는 그런 마음은 버리고, 긍정적인 생각만 하려고요.

저의 긍정적인 마음과 생각이 다 아이에게 전해지고 느껴진다고 하니 아이를 위해서라도 이런 생각은 버리고

지나친 욕심 또한 버리고,당장이라도 아이의 수준을 제대로 파악하고 거기에 맞춘 맞춤식 엄마표 교육을 진행해보려고요

 

아이를 교육하면서 많이들 불안하신 부모님들이 이 책을 읽어보고 저처럼 희망을 가지셨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