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더 - 코더에 도전할 준비가 됐나요? 어린이 직업 아카데미 시리즈 5
션 맥매너스 지음, 로잔 매가 그림, 김의석 옮김 / 풀빛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더

풀빛 출판사

어린이 직업 아카데미 5

어린이 직업 아카데미 다섯번째 직업은 코더

내년부터 코딩수업에 들어가는 아이에게 아주 유용한 책이라서 바로 읽어보게 되었어요

요즘 제가 아이가 하는 코딩에 대해서 관심 가지려고 여러책들을 많이 읽고 아이에게도 읽어주다보니

아이가 코더에 대한 관심이 많더라고요. 멋진 코더가 되고 싶다는 꿈도 얼핏 비추기도 했고요

저도 아이가 좋아한다면 4차산업혁명 시대에 코더라는 직업을도 괜찮을것 같았어요

그래서 코더는 어떤일을 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겠죠

몇번의 책으로 코딩은 이런거다 라는걸 배웠었는데

이 책은 어떤 코더가 있는지 무슨일을 하는지 배울 수 있었어요

코더, 컴퓨터 캐릭터 디자이너, 컴퓨터 음악가, 웹 페이지 디자이너 를 만나보면서

코더가 어떤 일을 하는지 그 궁금증을 해결 할 수 있었어요

 


아이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코딩은 무엇일까? 그리고 코더 처럼 생각하는 방법은 뭘까?라는 질문에

저학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자세히 설명해주었어요

그리고 페이지에 나온 놀이로 두사람이 서로 번갈아가면서 그림을 그리고 명령을 하는데

이를 통해서 코더가 무엇이고 코더가 입력하는 코드에 따라 어떻게 로봇이 움직이는지

직접 느껴볼 수 있었어요

이 놀이는 평상시에도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같았어요

특히 저녁시간에 아빠와 함께하면 너무 즐거운 저녁시간을 보낼것 같았네요

 

 


2진수가 뭔지 알려주면서 직접 퀴즈를 풀어서 방금 배운 2진수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나와요

저도 함께 풀어보았어요

의외로 저는 앞에서 이야기해준 설명이 이해하기가 쉬워서 금세 풀었어요

1 1

2 10

3 1 1

.

.

이라는 식의 2진수의 설명보다는 확실히 더 이해하기 쉬웠던것 같아요

아이는 조금 어려워했어요. 아직 곱셈도 어렵고 하다보니

하지만 1,2,4,8,16,32,..등등 이렇게 수를 쓰고 위에서 표시해보고 제가 조금 도와주니 확실히 빨리 답을 찾아 낼 수있는것 같았어요

 

 


스크래치로 어떻게 좌표를 입력할까요? 좌표코딩에 대해서도 배워보았어요

코더라는 책은 코딩에 관해 설명만해주는게 아니라 직접 스크래치를 실행해서 해볼 수 있도록 알려주었어요

좌표에 대해서 나온다면 좌표코딩을 실제로 스크래치를 통해서 해보고

그리고 코딩을 마친 후 책에 나오는 문제를 풀어보는거였어요

하나하나 따라해보면서 직접 해볼 수 있어서 좋은것 같았어요

장황하게 설명만 늘어놓는것 보다 차근차근 설명해주고

직접 해볼 수 있도록 유도해주니 실질적으로 더 도움이 되는것 같았어요

또한 좌표에 대해서 이렇게 코딩으로 접목해서 먼저 만나보다보니

나중에 함수그래프를 배울때 그래프가 어렵게만 느껴지지 않을것 같더라고요

저는 학창시절에 그래프만 나오면 헤맸거든요

 

 


그런데 코딩으로 움직이는 캐릭터도 만들수 있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악까지 만들 수있었어요

패턴을 만들 수 있다면 컴퓨터로도 음악을 코딩할 수 있다는건데요

모눈종이를 이용해서 멜로디를 만들고 다음은 스크래치를 이용해서 음패턴을 코딩한다고 해요

 

 


모눈종이에 쓰여있던 숫자를 하나하나 연결해서 음악연주를 해볼 수 있었어요

이거 정말 너무 신기했는데요

아이와 함께 직접 해보았어요

 

 

 

 

이렇게 하는게 맞는건가? 하면서 아이와 함께 음악 코딩을 해보았어요

처음에는 하라는대로 해서 피아노 소리가 나는게 신기했고

피아노 소리로 연주를 해보려고 코드를 반복해서 하나하나 해보았어요

둘이서 머리를 맞대고 비행기 연주를 해보았네요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었어요 아이가 계속 하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코딩을 배우게되면 아이에게 노트북 부터 선물해야겠더라고요

이거 하나하나 따라하다보면 시간가는 줄 모르고 할 것 같았어요

안될때는 왜 안되지? 하면서 순간 고민에 빠졌다가도

멜로디가 연주되니 멜로디를 더 넣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거든요

이렇게 자꾸 성취욕을 느끼게 해주면 스크래치가 너무 재미있을것 같았네요

 


매번 이론만 나오는 코딩책을 보다가 이렇게 실제로 코딩을 경험해보니

어려울꺼라는 생각보다 재미있다는 생각이 더 크게 들었어요

 

 


색으로도 코딩을 할 수 있다고 하니 코딩의 세계는 무궁무진한것 같아요

색깔도 코드가 따로 되어있더라고요

색코드가 있다는것도 아이는 너무 신기해했어요

 


코딩으로 로봇도 움직이게 하고, 캐릭터도 만들어보고, 음악도 코딩하고, 거기다 색까지..

이제 우리 일상에서 코딩이 빠지면 정말 안될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리고 우리 아이들은 이런 코딩 수업을 통해서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삶을

살아갈거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어요

 


코딩에 대해서 스크래치에 대해서 재미있게 따라해보며 배울 수 있었던

풀빛 어린이 직업 아카데미 5. 코더

코더에 대해서 배우면서 아이가 코더가 정말 멋지다며 코더의 매력에 푹 빠져버렸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