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방학 공부법 - 방학이 끝난 후 몰라보게 성장하는 아이의 비밀
이서윤 지음 / 글담출판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초등방학 공부법

글담출판

 


방학이 끝난 후 몰라보게 성장하는 아이의 비밀

초등 성적은 방학때 잡아주는 공부가 좌우한다!!

1학년 방학과 6학년 방학의 공부법은 달라야한다

 


지금 방학이 어느정도 지났어요

그런데 아이들의 방학을 한번도 더 특별하게 공부를 시켜야겠다는 생각을 해본적이 없기에

이 책을 보는 순간 뭐지? 내가 잘못 생각하고 있었나? 싶었어요

아니 방학동안 공부법이 아이의 성적을 좌우한다니..

평상시 처럼 하면 안되는거야? 이런 의문이 들게 만들었어요

 


우선 저는 아이가 방학이라고 하니 실컷 놀게 하자 싶은 마음이 컸어요

평소에도 아이가 학교 다녀오고 하면 너무 바쁘니까 친구들하고 놀 시간도 없고

주말에는 또 가족들과 있어야 하니 자기만의 놀시간이 없고

아이를 보다보면 놀시간은 항상 부족하구나 싶더라고요

친구들과 노는시간 따로, 엄마랑 노는 시간 따로, 가족들과 노는시간 따로

혼자 노는시간 따로..

그렇게 노는걸 좋아하는 아이이다보니 집에서 엄마표로 국영수 봐주기가 끝나면 어느새 놀이터로,친구집으로

가버리거든요

성향이 그런건지, 아니면 지금 또래에 꽂혀서 그런건지, 노는거에 꽂혀서 그런건지

엄청 놀러만 다녀요

저도 걱정되고 불안한데, 억지로 시켜보니 부작용이 생겨서 우선은 아직 저학년이고 해서 기다리고 있어요

혼자 놀때 책도 보고 만들기도 하고 자기 나름은 알찬시간을 보내더라고요

물론 엄마 입장에서는 절대 성에 차지 않지만요..

아무래도 학습과는 거리가 멀고 티도 나지 않는것들을 하느라...;;;

그래서 이 책이 나오자마자 꼭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제가 잘못생각해서 아이의 소중한 시간을 그냥 허투로 보낼수도있겠다 라는 생각을 했거든요

그런데 이 책을 읽고나서 너무 잘 읽었다는 생각을 했어요

너무나도 체계적으로 방학을 어떻게 활용해야하는지, 학년별로는 어떻게 활용해야하는지

엄마들이 가장 궁금한 방학동안의 수학 영어 선행은 어떻게 해야하는건지

독서는 또 어떻게 해야하는건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되었고

또 추가로 방학을 더 알차게 보낼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들도 제시되어있었어요

이건 초등학교 다니는 자녀가 있는 부모라면 꼭 읽어보라고 권해드리고 싶을만한 책이였네요

사실 혼자보고 우리아이만 이렇게 해줘야겠다 라는 욕심이 들만한 책이였어요

 


1학년 방학공부법은 생활 습관 읽기 독립

2학년 방학공부법은 공부 습관, 수학

3학년 방학공부법은 사회 과학

4학년 방학공부법은 공부 자존감

5학년 방학공부법은 진로 교육, 역사

6학년 방학공부법은 영어 수학 독서

이렇게 세분화되어서 설명해주다보니 저에게 너무 유용하더라고요

또 현직 초등교사이자 EBS공채강사가 쓴 책이라서 실전형이라는거죠~

바로 아이에게 적용할수있고 거기다 선생님들이 권하는 공부 방법이라니

너무 좋은거 아닌가요~

 

 

 


 

 


목차만 봐도 읽고 싶은 내용들이 많을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저역시도 그래서 한숨에 책을 읽어내려갔거든요

평소에 궁금했던 내용들까지 언급해주었기에 속이 좀 시원했어요

 

 


방학은 방학숙제하고 평소의 습관대로 복습위주로 엄마표로 하고 그리고는 계속 풀~ 자유시간이라고 생각했는데

자유시간으로 따진다면 방학의 하루는 학기중의 3일과 같다라고 하네요

방학이 짧아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고 말하기에는 낭비되는 시간이 엄청나다는것..

그래서 이 시간을 어떻게 채우느냐에 따라서 아이들의 성적이 달라진다는거죠..

 


그래서 계획을 세워서 그 시간을 잘 활용해야한다는것!!

그게 핵심이에요!!

 

 


가정에서 지원받는 사랑은 다른 어떤 교육도 줄 수 없다고 하시면서

방학 동안 행복한 감정들을 많이 모을 수 있도록

그리하여 바쁘고 힘든 학기를 잘 보낼 수 있도록 아이의 마음에 신경을 써줘야한다고 해요

아이가 방학동안 가족과 많이 교감하면서 정서적 에너지를 듬뿍 받았는지도 절대 놓치지 말라고 하셨어요

 

 


학군이 달라도 어디서나 잘하는 아이는 다 잘한다..

부모의 경제력과 상관없이 정말 최상위권의 아이들은 학원빨이 아니라 자기 힘으로 공부하는 능력

즉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갖고 있었다고 해요

이를 기르기 위해서는 매일 조금씩 집중 시간을 늘리는 연습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해 보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한달간의 방학은 이를 위한 최고의 시간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해요

 

 


또 상위권과 하위권 아이들의 결정적인 차이인 메타인지적 능력에 대해서도 언급해주고

진정 공부를 잘한다는것의 의미가 놀고 싶고 딴짓하고 싶은 욕구르 참고 공부하는 절제력을 갖고 있다는것이라고 알려주셨어요

 


한 분야에서의 절제력을 키웠을때 다른 분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알려주었어요

한 분야에서 절제력을 기르면 다른 부분에 있어서도 절제력이 발휘된다고 하네요

절제력이 좋은 아이가 30년 뒤 연봉이 더 좋다는 말이 괜히 나온게 아니라고..

 


정말 절제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는 부분이었네요

 

 


방학 계획을 세울땐 해야할 일과 하고싶은일을 적절하게 균형을 맞춰서

아이와 함께 대화를 통해서 세워보라고 하시네요

 

 


그리고 우리가 제일 궁금한것!!!

방학때 선행을 해야할지 복습을 해야할지

그런데 시험점수가 80점인 아이들은 선행이 위험하다고해요

80점이라고 하면 잘하는게 아니라 가장 위험한 점수대라고 하네요

실수라고 생각하지만 실수가 아니라고

이런 아이들에게는 전년도나 전학기에 배운것을 복습하고 새 개념은 학교에서 정확하게 배우는게 낫다고 해요

전 학년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 했다면 전 학년의 응용문제, 심화문제를 더 복습하는게 오히려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초등 수학이 정말 중요하다고 강조하셔요

자기 학년의 것도 잘 못하는데 선행을 한다는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요

중 고등학교때 수학 성적이 떨어지는 것은 더 일찍 선행 학습을 안해서가 아니라

초등학생 대 개념 이해와 연산 연습이 충분히 되지 않아서

그리고 한 문제라도 제 힘으로 끝까지 고민하고 풀어내는 연습을 하지 않아서라고 해요

저는 이거 보고 아~ 아이에게 맞게 예습과 복습을 해야하는구나 싶었어요

 

 

 


그렇다고 예습을 하지말라는게 아니라

또 예습도 괜찮다고 하시는 선생님은 가장 기초교재로 예습을 하라고 하시네요

예습하게되어 자신감을 얻게 되면

나는 잘하는 아이라고 생각하게 되는데 이런 경험을 한번이라도 하는 아이들은

계속 잘하게 된다고 해요

정말 현실적인 조언같아서 이 책이 점점 더 마음에 들었어요

무조건 한쪽이야기만 하면서 이렇게 해야한다가 아니라

우리가 고민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 양쪽 의견을 다 수용하면서

결정은 우리가 우리 아이에 맞게하라고 여지를 주다보니 더 많은 도움이 된것 같아요

만약에 언급된 이야기가 우리 아이랑 맞지 않을때는 또 맞춰볼려고 노력하다 실패할수도 있으니까요

선생님이 현장에서 직접 느끼시고 예습과 복습에 대한 장단점을 그리고 그 방법을 제시하시다보니

정말 많은 도움이 된것 같네요

 


그리고 학년별로 어떻게 방학을 알차게 보내고 방학 동안 어떤 공부를 해야할지

정말 자세히 나와있어서

이건 꼭~ 직접 읽어보셔야해요

1학년 부터 6학년 까지 정말 피가 되고 살이 될만한 이야기가 담겨있어요

다 열거할 수 없을만큼 다 중요한것 같았어요

저도 읽고 읽고 또 읽고 학년이 바뀌면 또 미리 준비하고 읽어야겠다 싶었어요

 

 


그리고 방학의 원칙이라고 해서 여러가지 방학의 원칙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셨는데

선배 부모들이 가장 후회하는것에서 저는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고

앞으로 우리 아이를 어떻게 교육시켜야겠다는 기존 틀에서 조금 벗어나게 된것 같아요

책에 재미를 붙여주는 것

어른이 되어서도 즐길 수 있는 취미를 만들어 주는것

문예체에 취미를 갖게 하는것

체력을 길러 주는것

태권도나 발레  댄스등을 시켜보는 것

악기와 미술등으 배워보는것 등이 있더라고요

아~ 이게 아이를 키워보면 후회되는 부분이구나 싶으면서

저학년 방학을 이런 쪽 위주로해서 여러면에서 알차게 보내면 좋겠다 싶었어요

줄넘기 인증제 이야기도 앞에서 하셨는데

줄넘기 실력도 키우고 체력도 키우려면 방학동안 줄넘기도 좀 하고

운동에도 취미를 붙여보고 여러 예체능을 저학년에 좀 해봐야겠다 싶었어요

물론 아이가 좋아하면 가장 좋겠죠

그리고 아이가 하고자 하면 1년은 쭉 해야한다는 약속을 하고 시작하라고 하네요

정말 깨알같은 조언들이 많았어요

 


이 책은 초등 방학 공부법에 대해서 정말 체계적으로 알려 주었어요

그래서 더 도움이 되었고, 엄마표 방학 계획짜기에 살을 많이 붙여준 느낌이였어요

이 책을 보지 않았다면 남은 방학마저 그저 재미만을 위한 시간을 보내고 말았을것 같더라고요

짧은 시간이지만 우리 아이를 위해서 어떻게 알차게 보낼것인가가 관건인 방학

방학을 맞은 아이들을 두신 부모님들에게는 필수 도서가 아닐까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