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급수 한자 6급 1 - 한 번 봐도 두 번 외운 효과! 두뇌 자극 한자 책 바빠 급수 한자
김정미.강민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급수한자 6급이 나왔네요

총 1, 2, 3권으로 출시 되었는데요

저희 아이는 8급 자격증을 딴 후에,​ 바쁜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급수 한자 7급 1,2권으로 공부해서

얼마전에 7급도 시험을 쳤는데요

아이는 8급처럼 만점을 맞고자 열심히 준비했었어요

그때 많이 도움받고 몇주를 쉬다가 슬슬 6급을 준비하려고 했는데

​6급부터는 쓰기도 들어가다보니 막막하더라고요

어떻게 가르쳐야할까했는데 ​마침 저희 아이가 6급준비하려 할때

이지스에듀에서 6급 책이 나와서 너무 좋았어요

저는 아이와 이번에는 8개월 가량 준비하려고 하고

천천히 그리고 완벽하게 쓰고 읽기를 하려고 했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았어요

 

한국어문회 주관 한국한자능력검정회 시행 기준

한자어쓰기 대비 8급,7급 한자어

모의 한자능력검정시험 2회

한자를 보면 이미지가 눈앞에 그려진다!

풀이말을 따라 읽으면 그 효과는 2배 이상!

교과서 속 문장으로 읽고 쓴다!

문제 속 문장도 좋은 한자 책!

자꾸 써보고 싶다는 물방울 장치가 있는 한자 책!

저는 미리 7급 2권을 통해서 다 경험해본 장점인데요

이 책은 우선 쉽게 구성되어있고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게 그림으로 한자를 표현하다보니

아이가 스스로 풀고 싶어했어요

그 부분에서 저는 가장 큰 점수를 주고 싶은 책이에요

아이 스스로 공부하고 싶게 만드는 책이니!!

 

저는 우선 준 6급과 6급 중에 준 6급부터 준비할려고 하는데요

준 6급은 읽기 225 한자에 쓰기 50자

6급은 읽기 300자 한자에 쓰기 150자

쭉 자격증 시험을 칠거라서 천천히 그리고 단단하게 기초를 준비하고 싶어서

꾸준히 오래 계획을 잡았어요

완벽하게 한자를 익히는것에 목표를 두고 있거든요

그래야 위로 갈수록 구멍때문에 힘들어 하지 않을테니까요

 

이번에는 반의어, 한자어 완성, 동의어, 동음이의어, 뜻풀이, 필순등의 문제도 별도 학습이 필요하다고 해요

저도 처음에 한자 시험 치기전에는 아이들이 별로 헷갈이 없겠다 싶었는데

다양한 문제로 한자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해서

읽기만 해서는 안된다는걸 깨닫고 아이와 7급 공부하면서도 동의어, 반의어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반복했던것 같아요

 


시험시간은 50분

아이들이 문제를 풀고 한자를 쓰기에는 충분한 시간이지만

제대로 공부가 되어있지 않다면 부족한 시간일 될거라 생각이 들어요


한자를 쓰는 순서

필순을 왜 공부해야하는지, 필순의 7가지 규칙을 알려주면서

아이들에게 필순이 얼마나 중요한지 언급해줘요



빠른 급수 한자 에서는 이렇게 항상 그림과 연관시켜서 그날 배울 한자들을 알려줘요

집에서 엄마표료 공부할때 이게 참 많이 도움이 되는데요

그냥 한자보여주고 뜻이 이거고 하면서 외우라고 몇번 써보라하면

잘 안외워지는데, 어른도 그렇잖아요

이 한자가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떤 모양을 본 떴고

이 한자 속에 어떤 모습이 숨어있는지 나타내주다보니

오히려 이해하면서 외울 수 있어요


아이에게 이게 우리가 앞으로 공부할 6급 책이라고 훑어보게 해줬던이

아이가 믿을신이 말씀언이 포함되어있으니 쉽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날 받아쓰기로 불러달라고 했어요 ( 아직 공부하기 전에요)

막상 쓰려고 하니 말씀언 밖에 못쓰더라고요

그래서 다시 책을 펼쳐서 설명해주었어요


사람의 말을 믿는걸 표현한다고 말씀언 앞에 사람이 서 있는 모습이라고

사람의 말 이라는 뜻의 모양이 한자가 된거라고 알려주었어요

그러고 그날 바로 책에 써보았는데 그 이후에는 잘 습득하더라고요


역시 이게 이해하면서 왜우는지 그냥 왜우는지 정말 중요한것 같아요


7급 공부할때도 너무 좋았던 부분이지만

이렇게 재미있게 물방울에 숨어있는 글자를 찾아서 적도록 되어있어서

아이가 재미있게 쓸 수 있어요

획순도 정확하게 나와줘서 좋고요

 


익힌 한자르 보고 음을 쓰고 단어 맞는 한자도 찾고 연습할 수 있도록 짤막하게 연습문제도 있어요


가르칠 훈

말을 냇물 흐르듯 줄줄 가르치는 모습이라니

가르칠 훈 하면 내천이 바로 떠오를 수 밖에 없겠네요


읽을 독

한자 만으로는 획순도 많고 참 어려운 단어 같은데

한자의 모양이 말하며 책읽는 모습으로
선비가 네 구절씩 돈 세듯 읽는것을 나타낸대요

선비 사 士 넉 사 四  조개 패貝 를 이렇게 따로 따로 설명해주니

합쳐져서 획순이 많아져도 외우기가 쉬웠어요


특히나 조개 패가 왜 돈을 세듯이라는 의미를 가졌냐면 조개가 옛날에 돈으로 사용되어 돈의 뜻이 있었다는것도 알게되었고요


총 22획의 읽을 독

아이가 아직 쓰기에는 참 어려울것 같았는데 설명을 제대로 듣다보니 쓰는데 크게 어렵지 않았던것 같아요


6급이 되니 모르는 한자들이 조금씩 나오니 헷갈리기 시작했어요

따로따로는 읽을수있는데 또 한자두개를 붙여두니 예전에 배운것도 막 헷갈리나 보더라고요

진짜 열심히 연습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네요






이런 형식으로 총 25과까지 나와있고

1과에 한자를 2개씩 배울 수 있도록 되어있어서 총 50자의 6급 한자를 익힐 수 있었어요




또 5과씩 끝나면 복습할 수 있는 총정리로 구성이 되어있고요




또 바로 6급한자 기출문제가 나오면서 총 5회의 기출문제를 풀 수 있어요



시험에 자주 나오는 한자만 모아서 써보는

빈출! 한자어 쓰기

6급 시험에 나오는 한자어쓰기 20문제를 연습할 수 있었어요





 

​마지막으로 모의 한자 능력 검정시험 2회분을 풀 수 있도록 기출문제가 있었고


마지막엔 정답지가 있었어요

모의 한자능력 검정시험 칠때 실제처럼 칠수있도록 답안지도 구성되어있었고요

항상 마지막에 답안지 작성하는 연습도 해야하니까,

저는 거의 시험 막바지쯤에 답안지로 연습하고

그전에는 계속 문제의 답을 공책에 옮겨적는 방식으로 공부를 했네요

기출 문제가 그렇게 많지 않다보니 계속해서 반복해서 풀게하려는 저만의 방법이였어요



 

아이와 직접 한자 공부를 해보았어요

이제 매일매일 3쪽씩 (한자두개를 익히는 3쪽 분량)

그리고 배운 한자는 그날 10번씩 써보기로 약속을 정했어요

아직 너무 많이 쓰게하면서 외우게 하고 싶지 않지만

완벽히 한자를 암기해야 어떤 문제라도 자신있게 풀 수 있기때문에

조금 힘들더라도 그렇게 하기로 했네요

워낙 집중력이 짧은편의 아이라서 너무 많은 양을 하게하면 금세 지치고 매일매일 전쟁을 치뤄야해서

저는 그냥 하루 10번 정도만 쓰고 넘길려고요

그리고 다 외웠다고 하면 받아쓰기 해주기로 했어요

이제부터 6급 한자 공부 시작이네요 차근차근 해서 내년에 6급도 만점으로 합격하고 싶다는 아이

어찌 아이의 스케줄에 딱 맞춰 출간되어 더욱더 감사한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급수 한자 6급

2,3권도 구매해서 3권으로 6급 완전 정복 해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