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속이 궁금해 와이즈만 호기심 그림책 4
카렌 라차나 케니 지음, 스티븐 우드 그림, 강여은 옮김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이즈만BOOKS

내 몸속이 궁금해


와이즈만 호기심 그림책, ~ 속이 궁금해 시리즈가 상당히 재미있었는데

이번에 인체에 관한 책이 나왔네요


벌써 4번째라니~

와이즈만북스 책은 그림이 상당히 디테일해서

아이들과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책들이 많아요

특히나 그중에서 저희 아이들은 과학책들을 가장 좋아하죠

정말 재미있고 그림을 통해서 디테일하게 알아볼 수 있다보니

호기심이 충족되는지 보고 또 보고 또 보더라고요

꼭 책일어라~ 안해도 찾아서 읽는 책들 중에 하나에요


 



인체에 관심이 많은 의사의 꿈도 가지고 있는 첫째에게 읽어주고 싶었던 책이였어요

앞으로 어떤길을 선택할지 모르지만

지금 한참 인체에 관심이 많거든요


궁금했던 내 몸속~

어떻게생겼을까요?


이 책은 몸속을 자세히 보여주려고 세로로 돌려서 봐야하는 책이였어요

몸속 여러기관들을 자세히 보여주려는 센스가 굿굿!!


우선 우리 몸을 둘러싸고 있는 피부와

안쪽에 여러 기관들에 대해서 알려주었어요

산소를 온몸에 나르는 혈관,

근육과 뼈

그리고 두개의 폐


폐는 어디에 있을까요?


피부에 대해서 설명해주었어요

사실 피부는 매끄럽지 않다고 해요

움푹 파인 부분도 많고 주머니와 털도 많고

맨 바깥쪽 표피층에서는 죽은 피부 세포가 계속 해서 떨어져 나가요


아이가 그럼 이게 때 냐고 하던데 때는 밀어서 나오는 죽은 세포고

그 외에도 매일 떨어져나가는 죽은 피부세포가 있다고 설명해주었어요


표피층 아래가 가장 두꺼운 진피층

피부를 단단하게 해주고 수분을 함유하고 있고 착은 혈관들이 피부를 따뜻하게 유지시켜 줘요

피부의 맨 안쪽 층인 피하 조직은 체온 조절을 도와주고 피부를 근육이나 뼈와 연결해준대요


이 설명을 보고 피부가 꼭 우리 지구 처럼 생겼다고 하네요

그러고 보면 진짜 지구 땅속이랑도 비슷했어요


우리가 평소에도 궁금했던 땀


몸에 열이 많이 나면 제대로 생활할 수가 없기때문에 땀이 열을 식혀주는데요

땀은 대부분 물과 소금으로 이루어져있어요


땀의 모습과 모낭등 그림을 통해서 한결 더 이해하기 쉽네요


그럼 털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피부는 털로 덮여 있는데 머리위 피부인 두피에 가장 많은 털이 있다고 해요

두피 바로 아래에는 100,000개 정도의 모낭이 있대요


혈관은 모근 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모근 세포는 단백질을 만들고

단백질은 곧 털 줄기가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털은 점점 길어져 모낭 밖으로 뻗어 나온다고 해요


아이가 항상 관심이 많은 우리 몸속의 고속도로 혈관


혈액에는 혈구와 혈장으로 이루어져있는데

혈액은 산소와 영양분을 몸속으로 운반하고 몸속 노폐물을 몸밖으로 내보내요



정맥은 심장으로 혈액을 날라요

심장은 폐에서 온 산소를 혈액 속에 놀아들게 하죠

동맥은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심장에서 먼곳으로 날라요

모세 혈관은 동맥에서 갈라진 혈관으로

산소를 온몸 구석구석에 있는 세포들로 전달하죠

또 몸속의 인사화탄소르 정맥으로 보내기도 하고요


그림을 보며 동맥과 정맥이 순환하는 방향으로 손가락으로 따라가보았어요



호흡기계


산소가 혈액속에 놀아들려면 우선 몸속으로 들어가야하는데

우리가 숨을 들이 마실때마다 코와 입을 통해 공기가 드어와요



기관이 갈라진 관을 기관지라고 한데요

기관지는 폐와 이어져 있어요


아~ 왜 기관지가 안좋다 기관지가 안좋다 하는지 알겠네요

이 부분이 기관지였네요




아까전에 동맥과 정맥이 온몸으로 어떻게 도는지 배웠다면

이번에는 심장에서 어떻게 정맥과 동맥이 들어옸다 나가는지를 상세한 그림으로 알려주었어요

심장이 이렇게 나뉘어져 있다는것도 몰랐는데 그림을 통해서 알게되었네요

아이가 정말 신기해했어요

예전에 엑스코 과학 체험전에서

돼지 심장을 만져본 적은 있었지만 심장이라고 생각해서 한 덩어리를 만져보았지

안에 이렇게 나뉘어진건 못봤거든요

무척 신기해했네요



우리가 먹는 음식들이 어떻게 식도를 따라 위에 들어가고 작은 창자에서 음직이 걸쭉한 죽처럼 변하는지

큰 그림을 통해서 정말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네요


연료를 받든 음식을 흡수 시켰다면

이번에는 찌꺼기를 내보내야하는데 작은 창자 다음에 큰창자가 꿈틀거리며

곧은 창자로 보내고 마지막에 항문을 통해서 찌꺼기가 빠져나간다고 해요


콩팥은 혈액 속의 찌꺼기를 걸러내고 몸에서 남는 물을 모아서 오줌으로 보내는 역할을 해요

콩팥은 혈액 속의 찌꺼기를 걸러내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기관인것 같아요


아이가 또 좋아하는 부분인 뇌에 관해서도 나왔어요


신호를 받는 뇌

화장실에 가고 싶다는 신호, 아프다는 신호


신호가 뇌의 시상에 도착하고

시사은 뇌의 어느 부분이 이 신호를 해석하고 명령할 수 있는지 알고 있대요

뇌의 각 부분은 우리 몸의 특정한 부위와 특정한 운동을 관장하고 있어요



신경은 우리 몸의 눈과 귀, 입, 피부, 코에 연결 되어있어요

 이 신경들이 뇌에 신호를 보내서 우리 뇌가 보고, 듣고, 맛보고, 만지고 , 냄새를 맡게 되는거래요


조종되는 우리의 몸


우리 몸이 뭐에 조종된다는걸까요?

아이는 뇌에 조종된다고 답하던데

뇌가 우리 몸을 어떻게 조종할까요?


뇌 속의 시상하부에 있는 호르몬은 우리가 잠들고 깨는 것을 도와주고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이 음식을 이용하는 것을 조절하고

가슴샘 호르몬은 우리 몸이 질병과 싸워 이겨내는 것을 도와준다고 해요


우리 몸의 많은 부분이 호르몬을 이용한다네요

호르몬은 몸의 특정 기능을 작동하기도 하고 멈추기도 하고

호르몬은 우리의 성장에 관여하고 기분에도 영향을 미치고

그리고 다른 많은 기능들도 조절한다고 해요


호르몬을 통해서 우리몸이 조종되는거였네요

아이도 저도 몹시 흥미로웠어요


그래서 성장호르몬이 중요한거였네요

성장 호르몬으로 성장이 조종되니


아이가 정말 이해하기 쉬워했어요


뼈와 근육


호르몬은 우리 몸의 골격이 자라는 것도 조절해요

골격은 몸의 뼈대 인데 몸에는 200개가 넘는 뼈들이 있어요


근육이 골격을 감싸고

힘줄은 뼈와 연결되어 있고

신경이 근육에 신호를 보내 움직이라고 명령하면 근육이 늘어나거나 줄어들어서 뼈를 움직이네요



어떤 근육은 뇌의 신호를 받지 않고도 움직여요

어떤 근육일까요?


그런 바로 심장이라고 해요

심장은 밤낮으로 멈추지 않고 뛰죠

또 위와 창자도 스스로 움직인다고 해요


그래서 뇌사 상태일때도 심장은 계속해서 움직이고 뇌는 죽어도 몸은 살아 있는게 너무 쉽게 설명되지 않나요?

아이에게 설명해주는데 정말 척척 다 알아듣더라고요



뼈의 바깥쪽은 딲딱하고 매끄러워요

하지만 안쪽은 스펀지 처럼 생겼고 구멍이 송송 뚫려 있지요

어떤 뼈에는 적색 골수가 있고 여기서는 혈구를 만든다고 해요

다른 뼈에는 황색 골수가 있고 황색 골수는 지방 세포로 만들어져 있다고 해요


뼈가 그냥 흰색 뼈만이 아니였네요

자세히 들여다보니 뼈도 정말 신기했어요


책을 읽다보니 아이가 인체에 대한 더 많은 호기심이 생겨서 눈빛이 반짝반짝 했어요

조금 더 뼈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고

 조금 더 뇌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고

조금 더 호르몬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책을 읽으면서 아이의 지적욕구를 마구마구~ 불러일으켜준

와이즈만BOOKS

내 몸속이 궁금해


정말 이 시리지는 다 소장하고 싶을만큼 저희 아이에게 딱 맞는 책이네요


그림으로 상세한 설명과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눈높이에 맞춰 풀어 설명해주고

아이가 더 많은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 주었어요


와이즈만북스 책을 볼때마다 아이가 그 주제에 대한 호기심이 생겨서

꼭 주말에 도서관에 과서 관련 책들을 보고 오네요

저희 아이가 스스로 지식을 찾고자하는 바람직한 모습에 엄마로서 상당히 흐뭇해요

 


마지막 까지도 섬세하게 몸속용어 정리와

퀴즈등으로 독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아이들이 과학에 관해 호기심이 많이 생길때가 있어요

저희 아이도 딱 지금이 그시기인대요

주기적으로 오긴하지만 이렇게 관심있다고 할때 관련된 좋은 도서를 읽혀주는게

아이에게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는것 같더라고요~


마침 인체에 대해서 막 궁금해할때 딱 읽어주니 이리도 좋아하네요

이런 모습 보니 좋은 책에 대한 욕심이 안 생길 수가 없네요~


와이즈만BOOKS 와이즈만 호기심 그림책

다음 책들도 몹시 기다려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