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설명하는 개념 쏙쏙 수학 그림으로 설명하는 개념 쏙쏙
일 수학능력개발연구회 지음, 김선숙 옮김, 박영훈 감수 / 성안당 / 201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와 엄마표 수학을 진행하고 있는 저에게 필요해서 읽어보게 된

성안당 출판사 의

그림으로 설명하는 개념 쏙쏙 수학


이 책은 받자마자 16000원이라는 돈이 절대 아깝지 않은 책이구나 하는 생각을 했어요



 


우선 수학 사전이 살짝 큰편이라서 눈에 확 들어왔어요

귀여운 그림과 특히나 글씨체가 고딕체로 되어있고 중요한 부분은 굵게 되어있다보니

한눈에 보기에 편했어요


성안당 한글교재료 엄마표 국어를 잘 하고있어서 그런지

이번에 그림으로 설명하는 개념 쏙쏙 수학도 상당히 마음에 들었네요

아이들 학교연계 교재로는 성안당 정말 대만족이에요



생활 속 예저와 그림으로 수학이 한눈에 들어오는 부모랑 자녀가 함께 공부하는 수학책 이라고 하니

엄마표 수학 수업중인 저와 아이에게 딱!!!

 


제 1장 수와 식

제 2장 도형

제 3장 방정식과 함수

제 4장 확률 자료의 활용


이렇게 총 4장의 구성으로 되어있었어요

자세히 보면 초 1 과정에서 고등학교 과정까지 한권에 담겨져있네요

 


과연 누가 이런 멋진 책을 만드셨나 궁금했어요

일 수학능력개발연구회 에서 만드셨더라고요

즐기면서 수학적인 감각을 개발한다는 모토 하에 집필활동을 하고 계신다는데

정말 그 모토에 딱 맞는 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은 저에게도 희망같은 책인것 같았어요

아이 가르쳐야 하는데 요즘 교과과정이 상당히 어려워서

초 저학년까지밖에 못가르쳐 주겠다 했는데

어느새 잊어버린 수학을 다시 한번 복습할 수있게 해준다고 하네요

또 이 책은 수학을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봐야할 기본 수학의 가이드북이라고 하니

이 책 한권에 대한 신뢰도가~ 확 올라갔어요






이 책의 특징과 사용법

이 책은 산수와 수학의 기초를 배울 수가 있는 책이에요

거기다 초등학교, 중학교 ,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에 대해서도

단순한 그림과 의미있는 색상을 사용해 수식으로 나타내어서

한눈에 알아 보기 쉽게 되어있다고 하네요



 


주제와 설명, 그리고 칼럼

다양한 구성들로 아이들의 이해를 도와줄 수 있게 구성되어있었어요


또 거기다 각 학년에서 배우는 내용을 해당 책에서 찾을 수 있도록

표로 도움을 주었어요


이거 정말 작정하고 제대로 만든 수학 사전이 아닐지..

초등부터 ~ 고등학교까지 빠짐없이 다 담고 있으니

책 한권으로 엄청 든든했어요!!!


제일 처음 수

모든 수학 책들의 기본으로  아라비아 숫자, 한글, 한자 수에 대해서 알려주고

수를 계산할때 사용하는 도구등도 알려주었어요

기본적으로 조금 어린아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있더라고요

고딕체의 글씨가 더 신뢰감을 주는듯했네요

 


정수, 자연수

음의 정수, 양의 정수에 대한 개념

수, 정수, 소수에 관한 개념

정수의 홀수와 짝수에 관한 개념까지

그림을 보면서 아이에게 설명해주니 더 잘 이해하는것 같았어요

짝수 홀수 까지는 알아도 처음으로 소수에 대해서 알려줬는데

나누기를 모르기때문에 나누어떨어지지 않는 수라는 말을 아직 잘 이해하지 못했지만

그래도 간단하게 소수에 대해서 가르쳐주었어요


요즘 한참 하고 있는 덧셈

사과를 가지고 그림과 함께 식으로 설명해주는데

진짜 눈에 확확 들어오더라고요


빼기도 마찬가지고요

왜 이렇게 좋은 책은 늦게 나오는거야~ 라는 생각이 문득들었어요 ㅠㅠ

정말 이렇게 쉽게 설명해주었으면

아이가 더 쉽게 이해했을텐데 아쉬움이 밀려왔어요


조만간에 곱셈을 해야해서

곱셈, 나눗셈, 그리고 분수 등에 관심이 많았는데요

정말 개념을 제대로 설명해주더라고요


한 접시에 2개씩,5접시로 10개 입니다.


한접시분의 수 (한접시에 담긴 것의 갯수) x 접시수 로 전체 개수를 찾아 낸다고 알려주었는데

정말 너무 간결하면서도 제대로 핵심을 알려주고 있어서 아이가 제가 그냥 알려줄 때보다 더 빨리 이해하는것 같았어요

 


곱셈 구구의 규칙도 찾아보고요

너무 재미있었어요

정말 많은 규칙들이 숨어 있더라고요

 


구구를 사용한 곱셈


하나의 식을 가지고 다양한 방법으로 계산하는 방법도 알려줬어요
이게 대박대박

3가지 방법이나 알려주더라고요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계산해도 다 답이 나온다고 알려주니 아이가 정말 놀라워했네요

자신이 생각하기에는 한가지 답만 있다고 생각했겠죠


세로식 곱셈도 알려주는데

제가 엄마표 수업을 하면서 집에 있는 교재로 설명했을때보다 더 빨리 이해했어요



읽어줄 수록 이 책에 대한 신뢰도가 상승 하더라고요

 


아이가 곧 배워야할 나눗셈

어떻게 알려줄까 저도 선생님을 불러야하나 생각했는데

이 책을 보면서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줄 수 있겠구나 햇어요

 


세로식 나눗셈

저도 어릴 대 정말 많이 틀렸던 나눗셈

특히나 나머지 때문에 항상 헷갈려서 틀렸는데요


그 부분에 대해서 너무나도 자세하게 차근차근 알려주더라고요

처음 나눗셈 하면 정말 멘붕이 올 수 도 있는데

그림과 글자, 그리고 글자색때문에 더 확 눈에 들어와서 그런지

아이가 자기도 풀어보겠다고 달려들더라고요



 


그외에도 제가 너무 어려워했던 속도

측정 단위들도 어려웠지만 속도, 시간, 거리 재는거 진짜 시험에 나올때마다 좌절

어떻게 풀어서 답을 맞췄는지도 모르겠더라고요

오히려 아이들에게 기대를 가져보았네요


넓이, 부피의 단위

 


삼각형





 


분수


이차방정식


함수


일차함수와 그래프




미분과 적분까지


정말 초등 부터 고등학생 부터 다 볼 수 있는 책이 맞긴맞더라고요

저도 학교다닐때는 풀었지만

지금은 거의 기억나지 않는 미분적분까지 있다보니

제가 아이에게 새로운 개념을 가르치기 전까지

먼저 보고 숙지할한다면 정말 도움이 될것 같았어요


제가 그당시 배울때보다 개념정리가 간결하고

그림때문에 더욱더 한눈에 알아보기 쉬웠던

그림으로 설명하는 개념 쏙쏙 수학

성안당 출판사에서 이런 책들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색인까지 담고있어서 궁금한 개념을 바로바로 찾을때는 색인의 도움을 받으면 될것 같아요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소개도 눈에 띄었는데요


그림으로 설명하는 개념 쏙쏙 통계학


또 내 아이의 수리력을 깨워주는 수학 종이접기


이 두 책은 필히 소장해야겠더라고요

정말 믿고보는 성안당 책들이라서요

통계학도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있을거라 생각하니

기대도 되었고요


아이와 함께 집에서 수학공부 진행중이신 맘님들에게 추.천 해드리고 싶었어요

엄마표 수학 공부에 큰 도움을 받으실 거라고 생각이 들어서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