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야 나 - 생활습관.공부습관.마음습관을 바로잡아 주는 자기경영 노트
이인희.강규형 지음, 전병준 그림 / 노란우산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좋은 습관을 만들어주고 싶어서

관련된 책들을 많이 읽어주었어요

이번에 아이에게 읽어준 책도 아이에게 꼭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게 알려주는 책이였는데요


학생들의 행복이 최우선인 초등학교 교사 이인희 선생님과 

최고의 독서 멘토이자 자기경영 전문가인 강규형 선생님의 함께 쓰신
어린이를 위한 자기경영 노트 라고 해서 더 관심이 생겼어요

 

 

생활 습관, 공부 습관, 마음 습관을 바로잡아 주는 
자기경영 노트 라고 하니 우리 아이에게도 좋은 습관을 바로 잡아 줬으면 좋겠단 생각이들었어요


노란 출판산의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야 나

이 책은 바로 셀프 리더십에 관한 이야기가 담겨있었어요


셀프 리더십은

자신의 인생에 대해 스스로 방향을 고민하고 자율적으로 관리하고 이끌어나가는 리더십인데요

우리 아이들이게 꼭 필요한 역량이죠

이 책에서는 세플 리더십의 핵심 8가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줘요

이 8가지 보물찾기를 통해 자기 경영의 비밀을 터득하고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할 멋진 리더로 성장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만큼

아주 멋진책이였어요


책을 한번 읽어주고는 아이에게 제일 잘보이는 책상 책꽂이에 꽂아두었는데요

아이가 자주 꺼내보고 이 책에 나오는 8가지 보물들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으면 해서요



진로계획

꿈,비전

긍정습관

시간관리

독서습관

학습계획

우정,사랑

공부방법

이렇게 8가지 보물들에 대해서 나오는데요

어느 하나도 제가 관심없던 부분이 없어서

한숨에 아이에게 읽어주었네요



  이 책의 구성은 각 장은 먼저 스토리텔링으로 각 주제를 만나고,

보물찾기 면에서는 긍정습관, ·비전, 시간관리, 학습계획, 공부방법, 독서습관, 우정·사랑, 진로계획의 핵심 정보를 알려줘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실천노트에서는 각 주제에 대한 작성 방법을 설명하고,

샘플을 보고 익히며, 자신만의 노트를 만들어 볼 수 있도록 되어있죠


셀프 리더십에 대해 알려주고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실천노트까지 제공하다보니

아이에게 좋은 습관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것에 그치지 않고

어떻게 하면 그 습관들을 만들어 줄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주니 아는데서 끝나는것이 아니라

바로 실천에 옮길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매력을 느꼈어요


특이 요즘 제가 아이에 대해서 고민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어서

저는 현실적인 조언을 얻은듯한 느낌을 받았어요


시간관리, 독서습관, 학습계획, 공부방법

거의 교육에 관한건데요

아이의 노는 시간을 확보해주려고 하다보니 공부를 제대로 시키고 있는건가 생각도 들고

아이가 노는것만 좋아하면 정말 아무것도 하지 않고 놀게만해주는게 정답인지

아니면 기본적으로 어느정도는 관리를 해줘야하는건지

정말 끝없이 고민하고 있었거든요


저도 정답을 모르겠으니 계속 여러 선배맘들에게도 물어보고

책도 읽어보고 하는데 거의 의견이 딱 반반으로 나뉘다 보니

저는 어떤게 맞는건지 정말 모르겠더라고요

아이를 처음 초등학교에 보내고 학부모가 되신 분들 중에

저처럼 고민하실분들도 많을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우선 아이가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 모르겠다고 생각하는 아이도 있고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아이들도 많을꺼에요


거기에 대한 속시원한 솔루션을 제시해 주었네요


6번째 보물 학습계획


공부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책상에 앉는 순간부터 공부에 집중해야한다고 해요

어렵더라도 최소한 20분만이라도 집중을 시작으로 알람을 맞춰놨다가

처음 20분 동안 공부에 집중했다면 서서히 30분으로 늘려보라고 하네요

이렇게 시간이 늘어났을때는 10분씩 쉬는 시간을 가지고요

이 시간에만 화장실에 가거나 물을 마시도록 하래요

그렇게 하면 다시 의자에 앉아서 공부할때 불필요한 동작을 피하고 집중할 수있는 몸상태를 만들 수가 있다고해요


그리고 아이에게 해주면 좋을만한 그리스 신화 사이렌 이야기와

마시멜로 실험의 이야기도 있어서 좋았어요

아이에게 마시멜로를 두고 선생님을 기다렸던 아이들이 10년뒤, 20년 뒤에 더 행복한 삶을 살고 있었다고 이야기해주니

아이가 자신도 그렇게 참을 수 있다고 호언장담을 하더라고요

사실은 정말 아무것도 아닌 마시멜로지만

마시멜로 실험으로 실험대상들의 인내심을 테스트했고

그러한 참는 마음이 그 이후 인생을 살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해요


저희 아이도 참는것에 정말 취약한데

조금씩 참고 이겨내는 연습을 하면서 인내심을 길러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마시멜로를 보지 않고 다른곳에 관심을 가지며 선생님이 올때까지 기다리며 참았다는건

정말 그 나이또래 아이들에게는 대단한 기다림이니까요


그리고 휴대폰이 정말 문제인데 공부할때

엄마에게 휴대폰을 잠시 맡겨두고 오늘 하고자하는 공부를 다 하고나서

휴대폰을 받아가는 방법에 대해서도 언급해주었는데

정말 실질적으로 도움 되는 조언이였어요


그리고 요즘 공부잘하는 방법에서 대두되고 있는 정리정돈에 대해서도 알려주었네요

가방을 정리하고, 책상과 책꽂이를 정리하고 방안 환경을 정리해서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라고 하네요


또 시험은 벼락치기가 아니라

시험 준비는 2주 전부터 본격적으로 하고

또 꾸준한 복습을 하라고 알려주었어요

평소에 공부하면서 정리한 복습장과 문제풀이 때 틀린 문항, 그 부분과 관련된 교과서의 내용 보기

새로운 문제 풀이 이런 순서대로 공부하라고 시원하게 알려주더라고요


요즘 초등학생들을 키우며 공부를 어떻게 시켜야할지 고민하는 초등 부모들에게

알려주는 2017년판 조언들이라서 더 피부에 와닿았어요


솔루션을 언급하기 전에 나오는 이야기도 읽어보면

흡사 우리 아이의 모습, 아니면 들어봤을법한 우리 아이 친구들의 모습이 그대로 담겨있어서

더 현실감이 크게 느껴졌네요


이번 학습계획 편 실천노트에서는

매일 생기는 문제 상황들을 어떻게 할 지 고민해보고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문제 해결장을 기록하라고 했어요


아이 스스로 자신이 공부를 방해하는 요인들을 떠올려보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 스스로 고민해본다면

분명 스스로 지킬만한 해결방법이 생각날것이라고 믿어요

그렇게 자신이 생각해낸 해결방법은 실천하기에도 엄마의 잔소리보다 훨 좋을것 같았네요



또 8번째 보물 공부방법 편에서는

정말 아이에게 해주고싶었던 글귀들이 많아서

너무 좋았어요


아이가 저와 엄마표 공부를 하면서도

어쩔때는 입이 튀어나와서 억지로 하는 모습을 보면

저도 속상하고 내 방법이 맞는지 여러가지 생각이 들거든요

그러다보면 싸우게 되고..


학생이 해야하는 일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공부라는건

저도 알고 아이도 알지만

왜 학생에게 공부가 중요한지 정작 학생인 아이는 그게 와닿을까요?

저도 어릴때 그랬지만

그걸 일찍 깨닫는 친구들이라면

뭐 엄마가 걱정할게 없이 지켜만봐주면 될거라고 생각이들어요


아이들에게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 정확하게 알려줘요

공부는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친구

자신이 하고 싶고 가고 싶고 되고 싶고 나누고 싶은것을 잘하려면

공부를 해야하고

꿈이 무엇이든 살아가는데 있어 공부를 통해 깨달은 지식은 스스로에게 큰 재산이 된다고 하네요


공부를 잘한다고 행복할까요?

공부를 하지 않아도 행복할 수 있어요


라는 질문을 하는 친구들에 대해서도 언급해줘요

이부분이 정말 사이다!!


신랑도 그런 이야기 하고, 주위에도 그렇게 이야기하는 엄마들도 많고

그러다보니 저도 확실하게 저 말에 대한 답을 아이에게 해줄 수 없었거든요

왜냐하면 공부를 잘한다고 해서 다 행복하다는 말에는 저도 완벽하게 동의할 수는 없기때문에요


하지만 이인희 선생님은 말씀하세요


물론 공부를 잘한다고 해서 행복할지, 공부를 못한다고 해서 불행할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공부를 잘하면 자신의 꿈을 이루는 데 있어 좀 더 많은 기회를 갖게 되고

재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예술 분야 역시 공부를 잘하면 더욱 주목 받게 된다고 알려주시네요

공부가 스스로에게 더 많은 기회를 줄 수 있다는것을 아이들이 마음속에 꼭 명심하고 있으면 정말 좋겠어요


현재의 모습이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결정한다는걸..

지금 부터라도 열심히 공부한다면 미래의 나는 꿈을 이룬 행복한 사람이 되어있을거라고요..


이 말은 아이에게 몇번이고 마음에 새기라고 해주고 싶었어요


책을 읽다보니 정말 속이 다 시원했네요

그 외에 주제도 정말 실질적이고, 사이다 처럼 시원한 조언들이 많아서

아이에게 바로 실천해보라고 제가 옆에서 도와줄 수 있을것 같았어요


아이 키우면 키울수록 더 큰 벽에 부딪히는 느낌이고

산넘어 산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는것 같아요

그래서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는 아이에게 알려주고 싶고

가르쳐 주고 싶은것들이 더 많아지는것 같은데

지금 시기에 꼭 필요한 책을 읽은것 같아서 너무 유익한 시간이였네요


아이에게 한번 읽어주었지만

아이나 저의 것으로 만들려면 몇번은 더 읽어봐야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반복해서 읽어보고 우리 아이에게 맞는 실천노트를 만드는것부터 시작해서

아이의 셀프 리더십을 키워줘

정말 자신의 인생에 주인공으로 사는 아이로 키우고 싶었네요


저처럼 아이의 공부습관 등으로 고민하시는분이나

아이의 셀프 리더십을 키우고 싶으신분들에게

정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책이 될것 같아서 강.력.추.천 드리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