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닉스 무작정 따라하기 - 문단열과 함께 파닉스 한 권으로 총정리하기, 개정판 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
문단열.조희주 지음 / 길벗스쿨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유치원에서 파닉스 3년째 배우고 있어요

그런데 아직도 단모음만 배우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건 왜일까요?

리딩이 되긴 하지만 파닉스를 제대로 알고있는지 궁금해서

이번에 길벗스쿨 무따기

무작정 따라하기 로 파닉스를 만나봤어요


문단열 선생님의

파닉스 무작정 따라하기

책을 훑어보니 우리 아이가 어디까지 파닉스를 배웠는지

그리고 파닉스를 어떻게 자기것으로 만들지 알려주기에 이만한 교재가 없다는 생각을 했네요


너무 쉽게 설명되어있었고

한글로 발음부분이 표시되어있어서

아이들이 응용하기 쉬웠어요


 


 


역시 길벗스쿨

이번에는 파닉스 무작정 따라하기

 


한권으로 파닉스 총정리

한눈에 이해되는 파닉스 원리

지루할 겨를 없는 MP3 CD 까지

문단열 선생님과 재미있게 파닉스를 배울수있는 교재


CD 로 듣는 파닉스 원리

 


문단열 선생님의 영어 교육법은

주입식 교육이 아닌 신나게 듣고 따라하는 말하는 재미있는 영어 학습법이라

많은 엄마들 사이에서 인기잖아요

아이 교재로는 문단열 선생님 교재가 처음인것 같네요


 


길벗 스쿨 영어책

유아영어~ 중등영어 까지

저는 한글 수학만 길벗스쿨 시리즈가 좋은줄 알았는데

영어도 정말 다양한 교재가 많네요

 


파닉스를 배워야 하는 이유는

소리를 익혀서 문자에 접근하는 방식인 파닉스는

특히 연령이 낮은 어린아이들에게 학습효과가 높고

영어를 빠르고 바르게 익히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한글을 익힌 아이라면 영어 원리도 쉽게 파악하고

이렇게 원리를 익힌 아이들은 굉장히 빠른 속도로 영어를 습득하며

차츰 문장과 문법을 배우는 단계로 무리없이 나아갈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기본 원리를 익히고 꾸준히 반복하는것이라고 하네요


아이가 유치원에서 파닉스를 배웠기에

이 교재를 통해서 아이가 그동안 배운 기본원리를 반복적으로 학습하면 되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파닉스 무작정 따라하기로

파닉스를 익히는 학습 과정에는


알파벳 소리값 익히기

단모음 익히기

장모임 익히기

이중자음 익히기

이중모음 익히기

파닉스 예외 규칙 익히기


등 이렇게 구성이 되어있어요

이 책에 설계된 학습 과정에 따라 공부하며 파닉스를 확실하게 인지 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하루에 하나의 규칙씩 하면 부담없이 할수있을것 같았네요



 



아이가 영어교재로 공부하는게 처음이라서

한권의 책을 내밀면 부담스러울 수 도 있을것 같았어요

하지만 하루 한장 이나 하루 두장씩만 공부한다면

그리 어려울것 같지 않았어요






 



교재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소리값, 단모음, 장모음, 이중모음, 이중자음 이 어떤소리를 나는지

한글로 표기해주었어요

이부분이 아이스스로 한글을 보면서 읽고 발음을 따라해 볼 수 있어서 좋았던것 같아요


이것만 다 익혀도 리딩에 자신감이 엄청나게 높아질것 같았어요



A a의 소리 /애/


어떻게 소리나는지 CD를 통해서 듣고 따라 해볼 수 있었어요


 단모음은 단어를 보고 듣고 따라하는 부분이 많았어요


a가 여러가지 소릿값을 가지고 있는 부분도 짚어주네요

a가 /어/ 소리가 날때도 있다고요

about /어바웃/처럼요



마지막에는 cd를 듣고 단어의 빈칸을 채웠어요


처음 교재로 공부하는 아이들에게 전혀 부담스럽지 않았네요


두세번 따라하고 빈칸채우기

너무 쉽죠?

 


B b의 소리 /ㅂ/


역시 B로 시작하는 단어들을 읽고 /ㅂ/ 소리를 연습해보았어요


b가 소리나지 않을때는 단어의 맨끝에 오면 소리가 안날때도 있다고 하네요

comb (빗) / 코움ㅂ/ 가 아니라 /코움/ 이라고 발음한다고 해요

이렇게 단어 속에서 소리가 나지 않는 것을 묵음이라고 알려주네요


조금 배웠지만 한글보다는 조금 더 어려운게 많았어요

딱 하나의 소리가 아니라 소리가 났다가 안났다가

소리값이 다르거나 하면서 좀 헷갈리게 하는부분도 있었네요




 



단모음

영어에는 5개의 단모음이 있는데요

A E I O U

어떤 소리가 날까요?


단모음 a /애/

단모음 a 는 /애/ 소리가 난다고 해요


a + g 

애 + ㄱ


a + m

애 + 음


수학같기도 하고

뭐와 뭐가 만나서 어떤 소리가 나는지

퍼즐 맞추듯 배울수있었어요

그리고 한번씩 다 따라해본후

문장 속에서는 어떻게 발음 되는지 또 듣고 따라 해보며 학습할수있었어요


퀴즈 형식으로 된 문제도 풀며

재미있게 앞에서 조합했언 a + 알파벳 들의 소리값을 배웠어요



 


단모음 e /에/


파닉스 무작정 따라하기는 계속 듣고 따라하면서 학습할수있도록 구성되어있었어요

듣고, 보고, 따라하면서 반복하게 하는 방식인데

쓰기가 많지않아서 아이가 지루하지 않게 할수있었던것 같아요

쓰기가 많은 교재라면 아이가 금세 지칠텐데말이죠




 


장모음

5개의 모음 a e i o u 가 더 길게 소리나는걸 장모음이라고 해요

단어가 e로 끝나면 앞에 있는 모음이 소리가 긴 소리로 변하게 된다고 하네요

이때 끝의 e는 소리가 나지 않는 묵음이라고 하네요


장모음 a/에이/


a + ke

/에이+ㅋ/

/에잌/


a + me

/에이+음/

/에임/


a + ne

/에이+은/

/에인/


c + ake  > cake

/ㅋ/ + /에잌/ > /케잌/


n + ame > name

/ㄴ/ + /에임/ > /네임/


장모음 이라고 하니 아이한테는 뭔가 거창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a가 단어 속에서 어떻게 발음되는지 cd를 듣고 따라하면 되니까

처음 배우더라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었어요


거기다 문장속에서 어떻게 발음되는지 잘 듣고 따라하면 되다보니

문장을 보며 따라하는 리딩 연습도 되더라고요


소리를 듣고 단어를 찾아서 동그라미하면서

단어 공부도 하고요


다양한 문제로 배운내용을 반복해서 익힐수있었죠

문제도 다양하다보니 지루할 틈도 없는것 같았네요

 

 


장모음 /e/ /이-/

다른 모음 없이 혼자 길어지는 경우


b + e

/ㅂ + 이-/

/비-/


m + e

/ㅁ + 이-/

/미-/



맨 뒤에 묵음 e가 오면서 앞의 모음 e가 길어지는 경우


e + se

/이- + ㅈ/

/이-ㅈ/


e + me

/이- + 음/

/임-/


앞에 여러가지 자음이 올때 e가 단어 속에서, 문장속에서 어떻게 발음되는지 잘 듣고 따라하며 연습할 수 있었어요




 

 

 



아이가 아직도 제대로 배운적이 없는게

아마 이중자음, 이중모음 인것 같은데요

이중 자음도 어떻게 소리나는지 한글로 표시하면서 나와있어서

다른 책들보다는 쉽게 따라 할 수있었어요

물론 단모음, 장모음 과는 다르게 더 어렵긴했어요

스팰링수가 많아지면서 헷갈리기도 할 것 같았고요

하지만 문단열 선생님이 말씀하시길 꾸준히 연습하는게 중요하다고 하셨으니

책을 보고 계속 이 소리와 이 소리가 합치면 어떤 소리가 날까?

게임 처럼 합해서 소리를 만들어보는 연습을 하면서 파닉스의 원리를 내것으로 만들면 좋을것 같았어요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파닉스 예외 규칙 익히기

파닉스 예외 규칙들을 알려주는 부분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사실 영어가 한글보다 어려운것이 단어의 철자나 소리가 사람들이 발음하기 편하도록 불규칙하게 변한것들이 있어서잖아요

알듯하면서도 모를것 같은 느낌을 받는게

이런 예외적인 규칙 때문인데요

파닉스 대로 소리나는줄 알고 읽으면 전혀 다른 소리가 날때 황당할때가 있어서

그런게 몇번 반복되면 리딩하는 자신감이 떨어져서 큰소리로 따라 읽지 못해요

제가 그랬어요

아이랑 파닉스를 집에서 같이 해보자고 하다가

제가 새로운 단어를 보면 파닉스대로 읽으면 틀릴때가 있더라고요

그러다보니 자신이 없어지고 내가 이렇게 가르치는게 맞나 싶기도하고

엄마표 아무나 하면 안되겠다 이런생각을 했거든요


그런데 그부분이 나와있으니

정말 이부분은 달달달 외워야할것 같네요

아이가 지금 당장은 다 숙지하지 못하더라도

꾸준히 숙지하도록 알려줘야할 중요한 부분 같았어요

 


마지막엔 퀴즈들의 정답도 잘 나와 있어요


 


 


 


문단열 선생님의 수업을 들어보세요

간략하지만 알기 쉽게 설명해주시고

어떤식으로 따라하면 되는지 원어민의 발음을 들어볼 수 있었어요

단어가 결합하면서 어떤 소리를 내는지

직접 보면서 따라할 수 있으니 더 도움이 되는것 같았어요

단어도 문장도 따라하면서 파닉스 원리를 조금씩 완성할 수 있었네요


5분이 채 되지 않는 강의라서

몇십분만 투자하면 되다보니 

부담없이 매일매일 파닉스 공부를 꾸준히 할수있을것 같았어요

책 제목처럼 무작정 따라하기에 도전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것 같았네요


학교 영어수업전에 파닉스를 제대로 짚어주고 싶어서

어학원을 알아볼까 영어과외를 해야할까 했었는데

이 교재로틀 통해 엄마표 파닉스를 천천히 해 볼 용기가 생겼어요


파닉스 원리를 깨우치는 학습과정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꾸준히만 하면 아이가 파닉스 원리를

한글 처럼 자기것으로 만들 수 있을것 같았어요.


책을 보면서 한글의 원리를 깨우친 아이기에

파닉스의 원리도 충분히 할 수 있을것 같은 자신감이 들었네요

다만 예외 규칙들 때문에 한글보다는 살짝 어려울것 같지만 말이죠


이번에 무작정 따라하기 책을 보면서

초등 필수 영단어, 초등 필수 영어표현 등도 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로 만나보고 싶었네요


길벗스쿨 교재들 정말 날로 발전하는것 같아요

엄마표로 아이랑 함께하고자 하는 엄마 마음에 쏙 드는 교재를 너무 잘 만들어주시는것 같아서

정말 감사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