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쉽게 가르치는 유아영어 - EQ지수를 높여주는 우뇌 영어학습법
정부연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엄마표 영어를 하면서 엄마가 영어를 잘하는 아이들이 영어를 더 잘하는걸 느꼈어요.
저는 그리 영어를 잘하지도 못하고 영어로 대화를 하는 환경에서 일했던것도 아니기에 정말 영어울렁증...
아이랑 대화하면서도 책에서 나왔던 문장 그대로 말하는게 더 익숙한..
하지만 아이의 영어노출, 영어교육 포기할순없잖아요
그래서 꾸준히 잘하던 못하던 돌전 부터 영어를 함께하고 있는데요

우선 지금까지 해온것 중에서 뭐가 잘했다 하는걸 꼬집어 말하기는 체계적인 엄마표를 하지 못해서 잘 모르겠지만
어쨋든 4년이 지난 이후..

저 따라서 팝송듣기를 좋아하고, 영어에 관한 거부감이 없고, 영어책 엄마랑 함께 보기 좋아하고, 영어 DVD 즐기면서 보고
문법에 맞지는 않지만 뭔가 문장으로 이야기 해보려고 하고 있다는거요..
현재까지의 진행 모습이에요.

하지만 곧 학교도 가야하고 제대로된 엄마표 영어를 해보고 싶은 마음은 항상 가지고 있어서
엄마표 영어에 대한 서적을 꾸준히 읽고 있어요..
이번에 읽게된 책은 엄마가 쉽게 가르치는 유아 영어 였는데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아트 잉글리쉬를 기반으로 하는 엄마표 영어 방법인것 같았어요
아트 잉글리쉬 도대체 뭘까 읽기전부터 저의 궁금증을 자아냈는데요
EQ 지수를 높여주는 우뇌 자극 영어 학습법이라고 해서 저는 꼭 이 방법을 내걸로 만들겠다 라는 생각을 했어요.

책과 함께 잉글리쉬 타임 베스트 송 (총 8곡) 이 들어있는 CD가 함께 구성 되어있었어요




 
 


엄마가 쉽게 가르치는 유아영어 에서 강력추천하는 잉글리쉬 타임
많이 들어본 교재였기에 어떻게 이 교재로 아트 잉글리쉬를 할수있는지.. 책을 찬찬히 읽어봤네요

 
 

저자가 말하길 엄마들은 특별한 노하우 없이 충분히 언어의 민감기인 0~7세에 아이의 영어말문을 열어줄수있다고 하네요.
아이들 스스로 즐겁게 진행할 수 있는 말문열기 메인 교재가 있으면 말이죠..

엄마들이 직접 말하는 잉글리쉬 타임 경험담과 장점을 읽어보니 효과가 정말 빠른 시간내에 눈에 보이는듯했어요
노래, 스토리, 게임, 퀴즈 영상물로 듣고 말하기 읽기 즉 아웃풋이 빠르게 진행된다고 하네요
아이들이 즐겁고 재미있게 보면서 스스로 익힌거라고 해요


 
 

또 원어민 교육이 무조건 좋은게 아니고 영어유치원이 무조건 좋은게 아니라고해요
모국어가 제대로 발달이 되고 그 나라 정서를 이해했을때는 원어민 교육과 영어유치원 교육이 효과가 있지만
모국어도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우리 나라의 정서도 잘 모르는 상태에서
다른 나라의 정서 문화 거기다 언어까지 접하면 아이에게 많은 혼란이 온다고 하네요
그래서 두마리토끼를 모두다 놓친다고요..
저도 이런 이야기를 많이 접했는데요
모국어를 유창하게 할수록 영어도 더 잘 받아들인다고 하니
항상 모국어와 영어 즉 이중언어가 함께 가야하는것 같아요
모국어를 잘할수있도록 국어교육 (책읽기 등)에 힘쓰면서 꾸준하게 이중언어인 영어를 노출하면
그만큼 아이들이 더 빨리 받아들이겠죠?

 

우리아이 영어교육.. 어릴수록 좋다..
이말을 들으니 제가 돌전부터 아이와함께 꾸준히 영어를 노출했던 시간이 헛되지는 않았다는 생각을 했네요
그런데 정말 신기했던게
20개월쯤 실제로 아이가 알파벳을 다 인지하고 한글의 받침보다 쉬운 알파벳이라서 금세 수도 세더라고요
원 투 뜨리 포
그렇게 하더니 28개월쯤? 1-100까지 수를 영어로 세기 시작해서 30개월쯤 확실하게 1-100까지 세었는데
문화센터 선생님도 놀라셨죠.
하지만 그때까지도 모국어 문장을 구사하지 못했고, 단어만을 이야기한 상태였기에 그저 수를 좋아하는줄 알았어요
그런데 커보니 수를 좋아했던게 아니라
1-100까지 나오는 영어 CD를 계속해서 듣고 그 청각적 자극을 그대로 표현해서 셀수있었던거더라고요
수는 그림처럼 찍어냈던것이고 90이 정확히 몇개인지모르지만 90을 ninety라고 했었어요
그걸 아이에게 수를 체게적으로 가르치면서 느꼈어요.
아 이아이가 수를 좋아했던게 아니구나.
그저 청각적 자극에 더 민감한 아이였고 CD와 세이펜을 통해서 반복적으로 들으면서 외운거구나 깨달았어요
지금도 셀수는 있지만 지금은 양과 수의 개념을 합해서 생각하다보니 영어로 바로바로 나오진 않더라고요..
저는 그래서 주위에서 아이가 태어나면 영어 노출을 강력 추천하는데요
이러한 가이드 북이 있으면 책을 읽고 저처럼 이것저것 해보지 말고
제대로 엄마표로 영어를 노출시켜주는것도 정말 너무 좋을것 같았어요


 
 

엄마가 왜 영어를 가르쳐줘야하는지..
글을 읽으면서 무언가의 따뜻한 감동이 있었네요
아이를 가장 사랑하는 엄마가 가르쳐 주는 이중언어..
엄마가 가르쳐 주면 모국어와 같은 방식으로 습득한다고 하니 그래서 다들 엄마표 엄마표~ 하는구나싶더라고요.
 아이가 또래보다 언어 이해력이나 어휘력, 문장구사력등이 높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
글을 보면서 그 비밀을 찾았어요.
하루에 10분 모국어로 놀아주자.
저희 아이랑 저는 항상 원에 가기전에 갔다와서
우리만의 '뒹굴뒹굴시간'이 있는데 그냥 껴안고 누워서 뒹굴하면서 이런이야기 저런이야기
저의 어릴때이야기를 가장많이 해줬지만요.
또 책도 제가 먼저 읽고 책 이야기를 옛날 이야기처럼도 들려주었어요.
그렇게 아이랑 많은 대화를 나눴는데 그게 지금의 아이의 대화수준을 만들어준거 같아서 책을 보면서 괜히 저의 등을 토닥여 주고 싶었네요.
아이랑 그저 아무것도 아닌줄 알았던 일들이 모국어를 더 자신있게만들어서 영어 또한 자신감 있게 만든 계기가 된것같아서요.
어쨋든 지금도 영어를 좋아하고 가장 좋아하는게 영어,국어 라고 하는거 보면 제가 아이 어릴때 그렇게 보낸 시간들이 쌓여서라니 왠지 더 흐뭇했어요.

하지만 여전히 저는 생활영어에 약하고.. 대화하게 되면 짧은 문장이나 단어로 밖에 대답을 못하는데요 ㅠㅠ
도대체 어떻게 하면 아이랑 함께 생활영어가 가능하게 될지...


 
 

엄마 중심 영어 1단게에서도 모국어 대화의 중요성을 알려주었어요
모국어로 충분히 대화를 진행하고 영어 스토리를 들려준다면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수 있다고 하네요

또 항상 아이에게 해석을 해줘야하나 말아야 하나 그 고민에 빠지는데
저도 참 이것때문에 많은 고민을 했었어요
하지만 이 질문에 대한 답이 연령적 특성에 있었다네요

생후 24개월까지는 아이들이 이해에 대한 개념이 별로 없어서 해석이 없어도 문제가 되지 않지만
36개월 전후로 이해의 개념이 생기면서 6~7세에 본격적으로 활발해지기때문에
이때 이해하지 못하면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해석이 없이 내용을 잉해하지 못하면 영어 자체를 거부할수도 있다는거였어요

그런데 소름돋았던 부분이
저희 아이도 영어DVD 를 너무 잘보다가 5세-6세 사이에는 잘 보려고 하지 않더라고요
영어로만 이야기하면 싫다하고 끄라고 하고요
그때가 정확히 아이가 말이 틔이고 막 이해의 개념이 생겼던 시기였던것 같아요
그래서 그당시에 한국말로만 나오는 미디어에 푹빠져있었죠
정말 그전에는 그렇게 까지 미디어를 좋아하지 않았는데
새로운 이야기거리가 있는 만화들에 정말 풍덩빠졌었어요
그래서 그당시 영어 거부로 인해서 영어DVD는 한참 먼지가 쌓여가야만 했죠
(그때도 영어책은 계속 읽어줬어요. 읽는 권수가 상당히 적었지만요)
그런데 6세 후반쯤부터 다시금 영어DVD를 스스로 찾게 되었고 지금도 너무 좋아하고 잘봐요.
저는 요리를 하고 있을때 많이 틀어주는 편이라서 중간중간 물어봐주기는 하는데
아이가 이제는 퀴즈를 내더라고요.
엄마 이게 뭔지 알아요? 등등..
저는 다시금 영어를 좋아하게 된것만해도 즐거워했는데
다 연령적 특성에 따른 발달 단계였나보네요..

그리고 아빠가 참여하는 교육의 성공률은 거의 90%라고 하니..
신랑에게 조금 더 교육에 관심을 가지라고 해야할것 같았어요
그러고 보면 저희 신랑이 1년간 중국어를 배운다고 해서 제가 매일 저녁 오늘은 뭐 배웠는지 알려달라고
하고 같이 따라하고 했더니 그당시에 아이가 중국어를 따라하고 다녔어요
그게 아빠랑 함께해서 더 잘 받아들였나? 싶은 생각이 들었네요


 
 


우리아이가 천재인가? 영재인가? 하는 생각을 할때가 다들 있으셨을텐데
바로 5세까지가 그 천재적인 능력이 살아 있는 시기라서 그렇다고 하네요..
우뇌로 전체를 받아들이기때문에..
정말 신비한 능력인데요.. 이런 능력이 평생 가면 참 좋을텐데 말이죠~

 
 
 

좌뇌가 열리기 시작하면서 왜 우뇌를 자극하는 놀이식 학습이 필요한지
잘 설명해었어요. 좌우뇌의 고른 발달도 참 중요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8~10세에는 영어로 말하는 영어 친구가 필요한 시기라고 해요...
말문열기를 하기 위해서요
놀이친구나 이메일 및 편지 친구를 통해서 영어사용에 대한 동기 부여를 해줄수있고 학교 성적을 올리기 위한 수단에 그치지 않고
의사소통에 유용한 영어를 사용하게 된다고 하네요
이부분은 참 중요한것 같아요. 앞으로 노출이나 엄마표로만 할게 아니라 또래아이들과도 영어로 대화를 나눌수있는
환경을 꼭 마련해줘야할것같더라고요.



 

그리고 아트잉글리쉬의 장점들
아트 잉글리쉬의 궁극적인 목표는 창조라고 하네요
모방과 학습의 대상이기 때문에 항상 영어에 대한 끊임없이 자기 불안이 있다는데
그건 우리아이뿐만 아니라 성인인 저도 마찬가지거든요.
영어를 의사소통으로 쓰지 않기 때문에 더더더 자신감이 없어지더라고요.
그런 아이들에게 영어로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위한 자유와 기쁨 을 줄수 있는게 아트잉글리시 라고 하니..
저도 아이랑 이렇게 엄마표 영어를 진행해야겠구나 싶었어요.
아이에게 영어에 대한 자발적인 동기부여를 이끌어줘야겠더라고요.

 
 


엄마들의 실제 사례들..
우리아이가 이렇게 달라졌다고 하는 글을 보니..정말 메인교재가 좋으면 아이들이 스스로 말문을 여나 보다 싶었어요.


 
 
 


그렇게 잉글리쉬 타임 교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문장 패턴이 반복되고 노래로 신나고 재미있게 들을수있고 영상들이 영어와 일치해서
아이들이 재미있어하면서 아웃풋 까지 하는것 같았어요

 

마지막 까지 모국어의 중요성을 알려주느 저자.
한국말을 잘해야 영어도 잘한다는것!!!

 

아이의 능력은 생후 6년 동안 결정된다고 하는데..
2개국어를 하는 환경에 있다면 2개국어를 한다고 하니..
그러고 보면 슈퍼맨이 돌아왔다 사랑이는 , 일어, 한국어, 영어까지 3개국어를 하는거 보면
역시 환경이 그만큼 중요한것 같아요.
엄마 아빠가 다 한국인이라면 집에서 영어를 많이 쓰던지 영어 노출을 해서 다른 나라 언어를 많이 들려줘야하겠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참 좋은 말씀을 해주시더라고요.
천재나 영자가 다 좋은 대학 , 그들의 삶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게 아니라고
오히려 뜻을 세운 사람은 자신의 조건과 환경에 굴하지 않고 인생의 주인이 되며
자신의 잠재력 이상의 능력을 십분 발휘 한다고 하네요.
아이가 인생의 주인이 되도록 뜻을 세우도록 이끌어야하는게 우리 부모의 역할인것 같았어요
우리 아이에게도 올바른 목표로 영어교육을 지혜롭게 해나가야겠어요

 


엄마가 쉽게 가르치는 유아영어를 읽어보니 잉글리쉬타임, 잉타에 대해서 참 많은 관심이 생기더라고요
카페에 가보니 벌써 6800명 정도의 회원이 잉타로 엄마표 교육을 하고 있는것 같았어요
자료도 상당히 많고요

 
 
 
카페에 있는 잉글리쉬 타임 무료송북 20을 아이와 함께 시청해봤어요
노래가 정말 죽여주더라고요~

 



 

The Color song

 


Nice to Meet  You

 

You Can Do It

 

How Do You Feel


이 모든 영상은 아이가 한번 듣고 따라해본거에요.
정말 귀에 쏙쏙 들어오는 멜로디라서 쉽게 따라할수있고 특히나 팝송같은 후렴구를 가진 노래들이 많았는데
제가 오히려 덩달아 들으면서 신나더라고요~
따라부르면서 소리도 내질러보고~~
아이도 따라하다가~ 자신있게 들리는 부분은 더 큰소리로 따라하더라고요
아~ 한번 들어도 이렇게 따라하는데 자꾸자꾸 들려주면 그 효과가 정말 크겠구나 싶었어요

포스팅 작성하면서도
you can run,
you can climb
you can jump
흥얼 거리게 되더라고요
이 노래 제가 들어본 20곡 중에 가장 멜로디가 마음에 들었던 노래인가봐요~ ㅎㅎ

 

자연히 잉글리쉬 타임 교재를 찾아보게 되었네요
베스트 송 20이 이렇게 재미있는데 본 교재들은 얼마나 재미있을까 하고요..
아이랑 함께 엄마표 영어가 아닌 엄마와 함께하는 ,
엄마와 아이가 함께 보고 배우는 영어 교육.. 다시한번 힘을 내어 아트 잉글리쉬로 좀더 체게적으로 해봐야할것 같아요^^

엄마표 영어 교육에 대해 관심 많으신 분들은 책을 통해 저처럼 해답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