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피가 속상하면, 너무너무 속상하면 - 소피의 감정 수업 2 작은 곰자리 29
몰리 뱅 글.그림, 박수현 옮김 / 책읽는곰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피가 화나면, 정말 정말 화나면 책을 너무 재미있게 봤는데

이번에 책읽는곰에서 소피가 화나면 , 정말 정말 화나면의 후속작

소피가 속상하면, 너무너무 속상하면 이 나왔어요.


나오기 전부터 어떤책일까

소피가 어떻게 또 우리아이들의 마음을 헤아려 줄까 기대가 컸는데요.


소피가 속상하면, 너무너무 속상하면 책이 오자마자 읽어봤네요^^



소피에게 또 어떤 속상한 일이 생긴걸까요?

소피 표정이 많이 속상해 보이는데 말이죠.


소피는 그림 그리기를 좋아해요

숲도 좋아하고요

멀리 선생님이 반친구들에게 내일 나무를 그릴거라고 학교 끝나고 친구들이 좋아하는 나무 한구르를 찾아 나무의 줄기랑 가지랑 이파리를 찬찬히 살표보라는 숙제를 내어줘요.

소피는 이미 가장 좋아하는 나무가 있지요.

소피가 화나면 정말 정말 화나면 에서 소피가 화나면 오르던 그 나무

바로 너도밤나무 지요.

소피는 신기하게도 너도밤나무 쪽으로 다가가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졌어요.

아마 화가나거나 슬플때 너도 밤나무에 오름녀 어느새 마음이 스스르 풀렸던 기억 때문이 아닐까요?

소피는 너도밤나무를 찬찬히 바라보아요.

소피는 나무를 타고 오르며 손바닥으로 매끄러운 껍질을 느껴보아요.

소피는 높은 가지에 걸터앉아 나무를 끌어안고 하나하나 마음에 새겨요.


다음날 학교에서 소피는 두근두근 마음이 들떴어요.

소피가 너도밤나무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그림으로 다 보여줄꺼니까요.

그런데 소피가 줄기를 회색으로 칠했더니 칙치하고 슬퍼보였어요.

완전히 잘못 그린 것 같았지요.

자신의 나무는 안슬프다고 생각한 소피는 어떻게 할까 고민했어요

그러다 소피가 나무를 파랗게 칠했지요.

와~ 이제 안 슬프네 라고 말하는 소피의 얼굴에 미소가 번저가요.


 


나무가 파란색이나 하늘은 주황색 그리고 이파리들은 한 잎 한 잎 햇빛에 반짝이던 나뭇잎 처럼 연초록 색으로 표현했어요.

소피가 느낀 그대로 너도밤나무를 그렸어요.

그리고 더 나무를 멋지게 보이려고 노란 테두리를 그려서 환히 빛나게 했고, 숲에서 본 동물들도 그려넣었죠

소피는 기분이 진짜진짜 좋아요~



그런데 앤드루가 소피의 그림을 살펴보더니 나무가 틀렸다고 했어요.나무 색이 파랑색이라는 이유에서였죠.

그리고 하늘도 괴상한 주황색이라고 하면서 소피더러 잘못그렸다고 핀잔을 주었어요.

소피의 얼굴이 화끈화끈 달아오르고 눈물이 뺨을 타고 주르륵 흘러내렸어요.

친구들은 킥킥 대고 소곤대고.. 소피는 그자리에서 사라지고만 싶었어요.

소피는 자신의 그림이 싫었어요. 그림 그리는 것도 싫었죠

​우리도 속상하면 눈물도 나고 정말 그 자리를 벗어나고 싶을때가 많은데

소피도 그랬네요. 속상하다보니 그렇게 좋아하던 그림그리기도, 자신의 그림도 싫어저버린 소피..



 그때 멀리 선생님이 불쑥 나타나 소피에게 왜 그런지 물었어요.

앤드루 소피가 틀렸다고 그림 색깔이 이상하다고 했어요.

선생님은 빙그레 웃으시며 소피에게 소피 그림을 이야기 해달라고 말해요.


소피는 이 나무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나무고 선생님 말대로 하나도 빼놓지 않고 관찰을 했는데

줄기를 회색으로 칠했더니 너무 슬퍼보여서 밝은 파란색으로 칠했다고 이야기했어요.

소피가 느낀 그대로 칠했다고요~


선생님은 소피에게 그 느낌이 어떤 느낌이었는지 물었어요

소피는 너도밤나무는 좋은 느낌이고 튼튼하다고 말했어요.

선생님은 소피의 말에 공감하셨죠.

"그래, 그림을 보니까 정말 그런 느낌이 드는구나"


그렇게 말씀하시곤 선생님은 소피의 그림을 선생님께 보여 주고 또 앤드루의 그림도 보여주었어요.

앤드루에게도 본인의 그림을 이야기해달라고 말했죠.

앤드류는 자신의 나무는 소나무고 휘어지고 껍찔이 울퉁불퉁하다고 이야기했어요.

소피는 앤드루의 나무 뿌리를 보고 나무가 언덕을 움켜쥐고 있어서 절대로 놓치 않으려 하는것 같다고 이야기했어요.

선생님은 그게 앤두르가 나무에서 받은 느낌인지도 모르겠구나 하면서 말해주었죠.


선생님은 친구들의 그림이 그림마마도 모두 특별하고 또 다른 점이 있다고 하셨어요.

앤두루도 소피의 그림을 바라보며

"네가 그린 파란 나무가 행복해 보여"라고 말하고

소피도 앤두루의 그림에 대해

"나는 네 나무가 땅 꽉 움켜쥐고 있는게 맘에 들어" 라고 대답했어요.


소피는 학교가 끝나고 너도 밤나무를 찾아가요.

자신이 그린 너도밤나무 그림을 너도 밤나무에게 보여주는 소피.


소피는 이제 화가나지도 슬프지도 속상하지도 않아요.

그리고 소피는 그림그리기도 좋아하고 자신의 나무인 너도 밤나무도 좋아해요~



소피가 속상하면 너무너무 속상하면 책을 읽다보니

처음에는 소피가 속상하면 어떻게 속상한걸 푸는거지? 하는 마음으로 읽었기에 어랏? 어떻게 마음이 풀렸지?

라고 생각을 했어요. 하지만 두세번 읽어보니..

공감 이었던것 같네요.

이번에 소피가 속상하면 에서는 자신 혼자 하는 방법이 아니라

상대가 어떻게 속상한 마음을 풀어줄수있는지에  나온것 같았어요. 아니면 반대로 어떻게 하면 속상하지 않게 할까 하는 방법일수도 있구요..

그건 바로 "공감"이었죠.


너무 속상해서 눈물을 흘렸던 소피는 멀리선생님이

"그랬구나. 그런것 같아" 하는 공감의 말에 마음이 눈녹듯 풀렸어요.

그리고 멀리선생님은 선생님만이 소피의 마음을 풀어주는 대신 또 아이들이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서도 유도하셨죠

앤드루에게도 자신의 생각을 말하게 하고 그러면서 소피가 어떤 마음으로 그림을 그렸는지 스스로 생각할수 있게

공감할수있게 말이에요.

다른 친구들도 그렇게 지켜보면서 소피를 공감하고 이해했을거에요.

그렇게 공감받고, 공감하면 서로를 속상하게 하는 일은 없을텐데 말이죠..


아이들은 스스로 상대방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법을 배우게 되었어요.

앤드루도 소피의 말을 듣고는 소피를 공감하게 된 거죠..


너무 너무 속상할때 상대방에게 내 마음을 전해봐요.

내 마음을 이야기 해줘야 상대방도 나의 속상한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니까요.

울거나 투정부리거나 화를 내기보다는

찬찬히 내 마음을 드려다 보고 내마음이 하고픈 이야기를 이야기하는것도 좋은 방법인것 같아요.


아이와 책을 읽으면서 아이에게 언제 제일 속상하냐고 물어보니

엄마에게 혼이나면 속상한데 그때 그냥 화가 난다고 하더라고요.

그럴때 왜 속상한지 이야기 해주면 엄마도 니 마음을 이해할수있지 않겠냐고 하니

앞으로는 이야기 해보겠다고했어요.


그래서인지 어제는 아빠를 먼저 때리길래 혼을 냈더니

아빠가 안놀아줘서 그랬다고 하더라고요..

저도 소피가 생각나서

"그랬구나.. 아빠가 안놀아줘서 속상했겠네. 엄마 같아도 속상했겠다." 라고 이야기하니

눈물이 터졌는데 서럽게 울더라고요.

그래도 가르쳐야할건 가르쳐야하니

"근데 안놀아준다고 먼저 손으로 때리기 보다 아빠에게 놀아달라고 이야기를 몇번 더 해보는게 좋지 않았을까?"

하고 다른 방법을 제시해줬네요..


아이들과 함께 있으면 참 공감을 한다고 하면서도 잘 안될때가 많고 일방적일때가 많은데요

소피를 보면서 우리아이도 많이 생각나고..

아이를 공감하고 이해하려고 많이 노력해야겠단 생각을 했네요


책읽는곰 , 소피가 속상하면 너무너무 속상하면 너무 보고 싶었던 책이었는데

기대 이상으로 너무 좋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