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자꾸 싸워요 -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를 위한 엄마의 마음코칭 부모되는 철학 시리즈 2
김은미 지음 / 씽크스마트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육아에 대한 여러가지 고민들을
이해하기 쉽게, 그리고 실천하기 쉽게 가르쳐 줘 더 마음에 들었던
"아이와 자꾸 싸워요"

 

 

나는 아이 매일 싸운다. 이 싸움은 끝날것같아 보이지 않는 ㅠㅠ연속이다..
어쩔땐 아이들이 돌아오는 하원 시간이 두렵기까지 하다..
나는 화내고 싶지 않지만..참았던 마음은 결국 하루에 한두번은 내뿜고 말고
그러고 나면 나는 또 그 속상한 맘에 잠못이룬다..
이 생활의 반복..몇년째인지..
다들 어떻게 하를 내고 도대체 맘편히들 주무시는지
내가 예민한건지 나만 걱정을 하는 건지 아니면 나만 화를 내는건지..
그래서 감정코칭, 훈육, 마음코칭... 관련된 책들을 참 많이 읽어봤는데..
어른아이의 마음코칭 마음읽어주기 등등 여러방법..책에서 좋다하는건 조금씩은 다 해본것 같다..
하지만..중요한건... 내아이에게 맞을때도 있지만 아닐때도 많아서
나는 다시 멘붕이 된다는 것이다..
하~
책 처럼 정말 고상한 엄마가 되고 싶다.
단호하면서도 여유롭게 아이를 대하는... 미드에 나오는 엄마들 처럼..
그런 엄마가 되고 싶은데..현실에선...한국가족드라마에서 나오는 전형적인 화부터 내는 엄마다..
 
이책은..처음에 어떻게 하면 안싸울지에 대해서 나오는 책인 줄 알았다.
하루종일 아이들과 씨름하는 엄마들에게 권한다고 해서 완전 내이야기같아서..
바로 읽어보게 되었는데
이책은 전반적으로 스킨쉽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애착육아도 반영되어있고, 감정코칭도 있고, 거기다 앞으로 아이들이
어떻게 스스로 공부를 하게 만들어야 할지, 그리고 다른 육아서에는 거의 잘 볼 수없는 부분이었는데
우리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것인가, 가치교육등 정말 다양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너무 부드럽고 어체에 쉽게 풀어 이야기 까지 해주니 이해하기가 더 쉬웠다.
그리고 다양한 예시들 위인을 인용한거나 사회이슈문제를 인용하거나 모두 글을 읽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막연히 이론만을 늘어놓았다면 적지않은 페이지의 책이 지루해 질수 도 있었는데
그렇지 않아 읽는내내 흥미로웠다.
그리고 가끔씩 들려주시는 시들이..참 내 마음을 파고들었다...

 

 

 

 

 

이 책은 육아서로서 어떤 문제를 바로 해결하고 이런 책이 아니라
정말 아이에게 의미있는 삶을 살아가도록
하기위해서 엄마가 어떻게 하면 좋을지 나오는 지침서이기에 충분했다..
읽어보신다면 모두 이 말을 공감 할 수 있을 것 같다.

 

 

 

 

왜 감정코칭이 중요한지, 무작정 아이의 마음을 헤아려라
그랬구나 화법을 써라 아이메세지를 써봐라 등의 지시만 내리는 게 아니라
왜 감정이 중요한지 얼마만큼 중요한지를 알려주는 대목에서는
아... 이래서 그렇구나..
막연히 정서발달 정서적안정을 위해서라고 생각했는데
우리들이 중요시 여기는 지성, 이성이라는 부분이 감정이 없다면
제대로 그 능력을 발휘 하지 못한다니, 나만 처음 알았나? 싶을 정도였다.
왜냐하면 나는 수많은 육아책..그리고 새로나오면 희망도서를 신청할 정도로..
많은 책들을 봐왔지만.. (물론 내가 보지 않은 육아서에서는 다뤘을지 모르지만)
이런 이야기, 이런 예시는 처음이었다.
그래서 더 내가 아이의 감정을 잘 다스려줘야겠구나 싶었다.
 
아이에게 감정의 이름을 알려주는 부분도 나왔는데 너무나도 많은 감정들의 이름을 보고
이부분에 대해서는 이렇게 단순히 짚고 넘어갈 부분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나도 조금 더 공부를 해야 아이와 감정에 대해 이야기할때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했다
정말 이렇게 많은 감정들이 있는데
나는 매번 슬퍼? 화났니? 뭐가 마음에 안드니? 이정도 이상의 다양한 질문을 해준적이 없기때문에
이책을 미리 봤었으면 하는 마음이 들었다.
그리고 부정적인 감정들도 표현하고 받아들이면서 그 감정은 인정 하되 그 이상의 행동은 제지해야한다고 하니
나는 막연히 그런 감정까지도 억눌렀던게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이 그런 꼴보기 싫다던지 지긋지긋하다던지 이런 부정적인 단어를 쓰는게 좋지 않다고 생각했기때문이다
근데 저자의 말처럼 그런 감정도 존재하고 그런 감정일때 어떻게 마음을 다스려야하는지 도와주어야지
그런 감정자체를 나쁘게 치부해버리면 아이가 그런 감정에 대해 대처하는 법으 모르게 될것이라고 했다.
그 말을 들어보니.. 정말 나는 너무 억눌렀던게 아닌가 싶은 생각에 ㅠㅠ또 한번 반성을 하게 되었다.

 

 

 

 

 

 

 

이 사건은 sns를 통해서 세상에 알려지게 된 아주 훈훈한 미담이다.
이런 예시를 통해서 공감의 힘을 알려주어 더 가슴에 와닿았다.
공감은 내가 너를 사랑하고 지지한다는 마음의 표현인데
가끔 아이를 정말 사랑한다고는 하면서 공감은..제대로 하고 있는지..
나의 육아부터 되짚어 볼 문제이다..
사랑하면 공감해주는 것이 당연한데 말이다..
 
ㅠㅠ근데 정말 책을 읽으면 알겠고 잘 할 수 있겠는데
막상 현실에 부딪히면..책에서 나왔던 말들이 다..백지장처럼되버리니..
매일매일 노력해야 될것이다..

 

 

 

마지막으로 정말 이 구절은 포스트잇에 써서 냉장고에 붙여놔야겠다고 생각했다.
나는 우리아이들에게 뭘 해줄 수있을까? 어떻게 해야 행복하게해줄까?
이런 생각을 하는게 아니라
 
나는 아이를 반드시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사람이며,
아이를 가슴 깊이 이해하는 누구보다 멋진 엄마가 될 수 있다
라고...
 
 피그말리온 효과, 플라시보효과, 자성예연..
 
모두 믿는대로 된다라는 이야기들..
정말 내가 이부분이 부족했다 싶은  마음이 들었다.
알고는 있었지만 항상 어떠한 불안감에 해결방법만 생각하고
할수있다.우리아이는 행복할꺼다 이러한 생각을 등한시한것같다..
 
 

 

 

 

 

 

 

나는 책을 읽으면 좋았던 부분은 꼭 접어가며 보는데..
이번책은 접히지 않을 정도로 ㅠㅠ너무 좋았던 부분이 많았다..
나에게 도움 되는 내용도 많았고..
 
서평을 마무리 하며
 
가슴에 새기고 픈 시한 구절을 적고 싶다.
 
아름답다고 말하는 동안은
나도 잠시 아름다운 사람이 되어
마음 한 자락이 환해지고
 
좋은 말이 나를 키우는 걸
나는 말하면서 다시 알지
 
이해인 수녀 - 나를 키우는 말 中 
 
 
 
 
우리는 가장중요한걸 잘 알고 있는데..
그걸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놓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하게 되었다..
가장 중요한거..
아이를 잘키우고 공부를 잘하게 하고..
이 모든 것들이 아이를 행복하게 키우고 싶은거고
아이를 행복하게 만들고 싶은것인데...
아이의 행복을 위해 노력한다고 하면서
정작 아이의 행복을 맘속 깊이 들여다 본적은 있나 싶다...
 
어찌 보면.. 그게 아이의 행복을 위한 일이 아닐 수 도 있는데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