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자 아버지가 아들 딸에게 보내는 편지
김동철 지음 / 메이트북스 / 2018년 9월
평점 :
품절


 

 

 

 

 

 


심리학자 아버지가 아들 딸에게 보내는 편지

메이트북스

소아청소년 심리전문가 김동철 박사가 성장통을 앓는 10대 자녀들에게 보낸 편지

 

 

 


부모라면 10대 자녀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들이 담겨있다는 책,

특히나 소아 청소년 심리전문가가 자신의 아들과 딸에게 보내는 편지라고 하니 더 관심이 갔어요

곧 사춘기를 접할 첫째를 위해서 미리 읽어둬야겠다 싶었기 때문이죠

저자는 정신분석학을 바탕으로 연구와 상담을 하는 심리학자로서

많은 소아 청소년을 상담하는 전문가로 오랜 세월 활동해왔다고 해요

그러나 자신의 세 자녀를 양육하며 소통의 어려움을 느꼈다고 하네요

일반적으로 아이들의 심리전문가라면 오히려 아이들과 더 잘 소통하고 더 잘 키우고

더 수월했을것 같은데 그렇지 않았다고 해요

전문가와 부모는 정말 다른가봐요.

우리는 전문가는 부모가 되면 그 어떤 부모보다 더 아이를 잘 케어할것 같은데 말이죠..

그래서 저자는 아이들과의 소통의 여정을 위해 편지 또는 메모를 활용했다고 하는데

이 책은 아이의 행동, 아이의 질문에 대해 정신전문가로서, 그리고 부모로서 아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들을

너를 잘 이해하고 있다는 마음이 느껴지도록 다정하게 쓴 편지들을 담았어요

어쩌면 이렇게 아빠가 다정다감하게 편지를 쓸까 싶었어요

 


이 편지를 아이들이 읽으면 조금은 부모님의 마음을 이해하고, 자신을 되돌아 보지 않을까싶더라고요

물론 저는 저자의 편지로 감동을 받기도 했지만요

이 책을 아이가 직접 읽어보았으면 하면서도, 이러한 상황일때 저자의 편지를 고스란히 받아적어서

아이의 책상에 둬야겠다라는 마음이 들기도 했어요

 


저자는 자녀와 대화를 하기전에 먼저 교감을 통해 관계회복이 중요하다고 했어요

자연스러운 생활 속 대화나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 공감하는 시간을 늘려나간다면

사춘기의 아이들과의 대화가 차츰 쉬워질거라고 하네요

그러니 평소에 함께 식사를 하던지 공동으로 일을 같이하면서 조금씩 관계를 개선해보라고 했어요

 


책을 읽으면서 요즘 아이들이 참 많은 고민을 하고 우리와는 다른 문제로 힘들어한다는걸 느꼈고

우리아이 역시나 이런 문제로 힘들어 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아이가 이런 행동을 보이거나, 아이에게 이런건 미리 한번 생각해봤으면 할때

책을 참고해서 편지를 써보면 좋겠다 싶었네요

아이가 공부하기 싫어할때, 아이가 자신만 못나보인다고 생각할때, 대학을 꼭 가야하는지에 대해서 고민할때

아이들이 사춘기에 접어들며 여러가지 생각으로 혼란스러울때

길잡이처럼 아이의 등불이 되어줄 수 있는 현명한 조언들을 해줄 수 있을것 같더라고요

인생에 답이 없다고 하지만, 사랑하는 아이에게 가장 좋은답을 알려주고 싶은게 부모잖아요

아이에게 어떤 상황이 닥칠때 생각해보지 않았던 일이라면 순간 멘붕으로 어떠한 말을 해줘야함에도

아무말도 못해줄 수 도 있고 그 중요한 타이밍을 놓칠수도 있지만

저자의 편지를 통해서 아이에게 조금 더 현명한 조언을 해줄 수 있음에 감사했어요

 편지들을 읽으면서 우리 아이를 조금 더 공감할 수 있어서 저에게는 꼭 필요한 책이였네요

 


저자처럼 늘 생각하고는 있지만 표현하지 못한 말들

아프지 않고 잘 커줘서 고맙고, 착하게 자라줘서 고맙고

열심히 자신읠 일을 척척알아서 해줘서 고맙고

매일 잔소리 하는 엄마라도 가장 사랑한다고 해줘서 고맙다는 말들..

고맙고 사랑한다는 말도 아이들이 커가면서 아이들이 어릴때보다는 덜하는것 같은데

오늘 밤 부터라도 잠들기전 아이들에게 고맙고 사랑한다는 마음을 전해야겠다겠단 마음먹었어요

우리 아이들이 마음놓고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도록, 엄마 아빠가 항상 든든한 버팀목으로 너의 뒤에 있노라 느낄 수 있도록 말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