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사 엄마는 사양할게요 - 한 발자국 뒤에서 아이가 스스로 해내기를 기다려주는 일
상진아 지음 / 시그니처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결사 엄마는 사양할게요

상진아

시그니처 출판사

 


책 제목을 보고는 해결사 엄마라고 하니 딱 제 모습 같았어요

저는 딱 해결사 엄마였거든요

어쩌면 아이들의 실수를 줄이고자 내가 대신했던 수많은 일들이, 우리 아이의 독립심을 키우지 못하게 막았다 생각하니

얼마나 스스로가 부끄럽고 속이 상했는지 몰라요

애지중지, 노력하며 키웠다고 생각했는데

실수를 통한 경험으로 자립심, 독립심을 키울 수 있는 그 기회를 제가 빼앗아 버린거였어요

지금부터라도 늦지않닸다 생각하며, 곧 사춘기가 올 아이, 형따라 곧 학교에 입학하는 아이들을 위해

당장이라도 해결사 엄마에서 안내자 엄마로 바뀌어야겠단 생각을 했어요

 

 

 


짐작했던것과 마찬가지로, 해결사 엄마 vs 안내자 엄마 테스트에서 저는 해결사 엄마로 나왔어요

순간 내가 해결사 엄마라니..하는 자괴감이..ㅠㅠ

나름 열심히 아이들을 위해서 육아서를 읽고 노력했는데..

그래도 업악형 부모는 아니라서 다행이라 생각하고 저의 일상에서 습관처럼 번져있는 해결사 엄마의 습성을 모두 바꾸기로 마음먹었어요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 상진아가 정말 아동 심리 분야에 상당히 공부를 많이하셨고

또 여러 사례들을 정말 많이 접해보셨구나하는 느낌을 받았어요.

심리 상담소를 운영한다는 여러 사람들의 책을 읽어본적이 있는데 그때마다 솔직히

거의 비슷한 사례와 다 아는 내용이거나, 딱히 솔루션이라고 할것까지도 없는 그런 내용이 담긴 책을 많이 보았는데

이 책에서는 조금더 제가 평소에 궁금했고, 직접 상담을 가야지만 알 수 있는 내용들이 담겨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요즘 부모들이 범하기 쉬운 오류중 하나가 아이가 원하는 대로 모두 해주고 아이의 의견을 묻고 그 결정에 따라

부모가 움직이면 아이의 주체성과 독립심을 심어주는 길이라고 생각하는데

사실 아이들은 부모가 체계적인 규칙을 정해주고 이를 지키고 다르도록 이끌어줄 때 비로소 정서적으로 안정을 느낀다고 하네요

그러니 친구같은 부모가 아니라 그저 다정한 부모가 되어야한다고 해요

 


저 역시도 여러 육아서를 보면서 친구같은 부모가 되려고 정말 무진장 애를 썼어요

그러면서 제가 친구같은 모습보다는 권위적인 행동을 할때마다 밀려드는 죄책감에 나는 왜 이렇게 아이에게

권위적이고 강압적일까 하는 생각을 했는데

친구같은 부모는 오히려 아이들에게 독이된다는걸 알았네요

 


그리고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훈육에 대한 정의를 조금더 명확하게 해주어서에요

우리가 아이를 훈육하는 이유는 아이가 실수와 잘못을 통해 올바른 결정과 판단을 내리는 법을 배워 자신의 행동에 따른 결과를 책임질 줄 아는 어른이 되도록 도와주기 위함이라는것,

그러니 아이가 어떤 결정을 내리고 판단을 내려야하는지 가르쳐주지 않는 꾸지람 보다는

명확하게  자신의 실수와 잘못을 통해서 올바른 결정과 판단을 내리는 법을 가르쳐줄 수있는 훈육을 해야하고

1:7법칙으로 한 번 야단칠때 일곱 번 칭찬을 하는 이상적인 훈육방법을 사용하라고 했어요

아이를 칭찬하는 데는 느리지만 꾸짖는 데는 빠른 부모라고 할때 얼마나 뜨끔하던지.. 제 모습을 보는것 같아서 부끄러웠네요

 


요즘 첫째가 자꾸 거짓말로 위기를 모면하려고 해서 혼을 냈는데

그럴때, 거짓말쟁이야!! 라고 하기보다

넌 지금 거짓말을 하고 있구나 하며 아이의 행동을 제대로 정의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해요

엄마는 널 사랑하지만 아까 네가 한 행동은 받아들일 수 없어. 네 행동에 엄마는 실망했다

넌 착한 행동을 할 수 있는 아이야

넌 이 행동보다 더 나은 아이라고 엄마는 믿어라고 이야기해준다면 아이가 본래 좋은 성품과 착한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지만 지금 이 순간 잘못 행동하고 있는것 뿐이라는것을 깨닫게 해준다고 해요.

이 책에는 이렇듯 우리가 실제로 일반적으로 겪는 상황에서 어떻게 이야기해야하는지도 여러방법을 알려줘서 정말 도움이 되었어요

사실 다른 육아서를 보면 지금 우리집 환경과는 전혀 맞지 않는 정말 심각한 환경의 아이들과 심각한 문제행동의 아이들의 사례가 많아요.

그렇기에 우리아이에게 바로 적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솔루션들이 많아서 실질적으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소개하는 책을 만나고 싶었는데

해결사 엄마는 사양할게요 이 책에는 다소 문제가 있는 아이들 뿐만 아니라 우리 아이들이 발달과정에서 겪는 문제의 행동에 대한

솔루션까지 나와있었어요.

그리고 부모가 자칫 잘못된 방법으로 말을 할 때가 있는데 그런 말을 하지마라, 그렇게 하면 아이들이 잘못된다 라고 하는게 아니라

그러한 상황에서 보통 이렇게 말하지만, 이런경우에는 이렇게 말하는게 좋다 라고 알려줘서

정말 a4용지에 옮겨적어서 싱크대 앞에 붙여두고 설거지 할때마다 보며 입에 익숙하도록 해야겠다 싶었어요

보통 아이가 거짓말을 하게되면

너 같은 거짓말쟁이하고 누가 같이 살고 싶겠어? 라는 말을 한번쯤은 해보았을텐데

그렇게 하지말고 조금더 현명하게 이야기해주는 방법을 알려주니 얼마나 감사하던지 몰라요..

저는 당장이라도 제가 하고싶은 말을 저자가 알려주는 방법으로 해보려고 다짐했어요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여러 육아서를 읽으면서 그중에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잘못된 정보를 받아들였구나 하는 느낌을 받았어요

지나치게 관대한 부모를 둔 아이는 부모에게 감사할 줄 모르고 이기적이며

부모가 항상 아이의 요구대로 맞춰주기 때문에 윗사람에게 무례하기 쉽고

또한 아이 중심의 가정 환경 탓에 가정이 혼란스럽고 무질서 하다고 해요

그런데 요즘 아이가 하나 아니면 둘이다 보니 아이들 중심으로 돌아가는 가정이 대부분인데요.

우리는 어느덧 이렇게 해야한다고 생각하고 우리는 그런 가정에서 자라지 않았지만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가려고 했죠. 그게 정답인것 처럼요

하지만 그것이 꼭 정답이 아니라는것을 알게 되었어요

친구같은 부모님이 좋은 의미의 다정다감한 부모님에서 지금은 정말 친구, 또래 같은 부모로 그 의미가 조금 변색된것 같기도 했어요

그래서 우리 아이들도 가끔 무례한 행동을 하는건가 싶더라고요

옛날, 제가 어린시절만 봐도 어른들께 존댓말을 사용하지 않는 집도 없거니와

어디 함부로 어른들에게 농담을하거나 말을 건네지도 못했으니 저절로 예의를 갖춰 행동하고

어른들이 어렵긴했죠. 그런데 요즘 아이들은 어른들 무서운줄 모르고 자기들 위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아이들이 많은데

이게 다 잘못된 육아방식으로 인한 결과 같다 생각이 들었네요

 


그렇다면 아이가 지난번 보다 성적이 떨어졌을때

어떻게 하면 격려를 해주면서 이야기할 수 있을까에 대한것도 배웠어요

이번에는 지난번보다 성적이 떨어졌구나. 노력을 많이 하면 성적이 오르게 되고 그렇지 않으면 떨어지기 마련이지

사람은 누구든지 실수할 때가 있고 항상 잘할 수는 없는 거니까 성적이 조금 떨어졌다고 해서

크게 좌절할 필요는 없어. 하지만 아빠는 네가 다음에는 더 많은 노력을 할거라고 믿는다 라고 이야기 해주면 좋다고 하네요

이런건 어디가서 배울 수도 없는 이야기인데, 정말 아이가 이런 상황일때 바로 이야기할 수있도록 반복해서 연습해야겠더라고요

 


또한 성적이 잘나왔을땐 공부를 열심히 하더니 학교 성적이 잘 나와서 정말 자랑스럽겠구나/보람을 느끼겠구나/뿌듯하겠구나/기분 좋겠구나 와 같이 단순히 결과에 대한 칭찬이 아닌 아이의 노력에 부모의 마음이 아닌 아이의 마음에 초점을 두어 칭찬하는것이 좋다고 해요

 


한 발자국 뒤에서 아이가 스스로 해내기를 기다려 주는 일..

스스로 깨달아 올바른 행동을 하게 만드는 칭찬과 꾸중의 기술, 안내자 엄마가 되기 위한 방법을

해결사 엄마는 사양할게요, 책을 통해서 배워보세요

 


아이를 바라보는 관점을 조금 바꿨을뿐인데 아이를 믿고

아이의 자립심과 독립심을 키워주는 부모가 되고싶다는 생각이 제 마음속에 크게 자리잡더라고요.

사실 칭찬할게 더 많은 아이들인데 단점만 보고 그것을 고치려고 아둥바둥했기에 육아가 더 힘들었어요

이제는 그런 아이들의 문제를 엄마가 나서서 다 해결해주려는 마음을 내려놓고 아이가 스스로 바뀔수 있도록

제대로된 안내자가 되보려고요.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