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은 괴물이야! 만만한수학 3
김성화.권수진 지음, 한성민 그림 / 만만한책방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만한수학

원은 괴물이야!

만만한책방

 


만만한수학

1권 점이 뭐야?

2권 2주세요!

드디어 3권 원은 괴물이야! 책이 나왔네요

 


아이에게 어떻게 하면 조금더 수학적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줄까 고민하고 있을때

만만한 수학 시리즈를 아이와 함께 읽어보게되었는데

그때 정말 대만족했거든요.

수학적 개념을 조금더 쉽게 풀어서 설명해준다고 해야할까?

이야기 형식으로 그림과 함께 그림책 보듯 책만 읽었는데도

점에 대해서, 수에 대한 개념이 쌓이는듯 했어요

그래서 믿고 보는 만만한 수학 시리즈

이번에는 원에 관한 이야기네요

아이에게 읽어주기 전에 제가 먼저 기대되었어요

또 어떻게 재미있고 쉽게 설명해줄까 싶어서 말이죠~

둘째가 지금 수학에 여러모로 관심이 많아서 수학에 관한 책을 읽어주기 적기라 이 책 또한 재미있게 볼 수 있을거라 생각했어요

 

 


만만한수학 책의 특징은

그림으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해요

어떤 내용일까 집중해서 책을 볼 수 밖에 없죠

 


질문으로 시작하는 원에 관한 이야기

왜 네모난 우산은 없고, 동그란 수도꼭지에서 물이 제일 많이 나올까요?

동그란 우산이 비를 제일 많이 가려줘서 그렇다네요

동그란 이글루가 제일 넓고 동그란 기둥이 제일 튼튼한데

그 이유가 도대체 뭘까요?

 


우리가 원이라고 부르는건 어떤 모습일까요?

원이라고 그렸짐나 동그라미라고 하는 이유는 뭘까요?

 

 


고릴라가 나무에서 내려와 기둥에 줄을 묶고 한 바퀴 돌며 원을 그렸대요

저게 바로 원이라는것!!

 


 

 


중심에서 둘레까지 어디서나 길이가 같아야 하고

아무 데나 반으로 접어도 딱 포개져야 하는게 바로 원이라는것

원은 줄로 그려야 된다고해요

 


엄마 왜 줄로만 원을 그릴 수 있어요? 라고 질문하는 아이에게

다음장에서는 줄이 없어도 원을 그릴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줘요

기둥과 줄이 바로 컴퍼스로 변신했거든요.

 


저도 처음 컴퍼스를 사용할때 너무 신기했는데

그 원리에 대해서 배우고 쓴다기 보다 그냥 쓰다보니 그 원리를 터득했다고 보는게 맞겠죠

그런데 만만한수학에서는 컴퍼스의 원리를

조금더 이미지화 해서 아이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도와주었어요

컴퍼스 하면 이제 나무기둥에 줄을 묶고 한 바퀴 돌며 원을 그리는 고릴라를 떠올리겠죠?

 


컴퍼스 다리를 많이 벌리면 기다란 줄,

조금 벌리면 짧은 줄

컴퍼스 다리가 반지름이고 반지름이 크면 클수록 커다란 원이 된다는걸 알려줘요

너무 재미있죠?

고릴라의 줄이 반지름이라는걸 이해시킬 수 있었어요

 

 

 

또 똑같은 줄로 세모도 만들고, 네모도 만들고, 원도 만들어서

가장 넓이가 넓은걸 비교했는데 세모, 네모, 원을 번갈아 겹쳐가며 그림으로 보여주니 눈으로 먼저 확인할 수 있었어요

바로 원이 가장 넓었죠

똑같은 줄일때 세모 보다 네모가 넓고 네모 보다 원이 넓다는걸 그림을 통해서 배우게 되었어요

 


원의 둘레가 얼마일까? 어떻게 잴까 아르키메데스 할아버지는 그 궁금증을 풀기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6각형을 원안에 꼭 맞게 그려보고,24각형, 48각형, 96각형 까지 그려보았지만 못 구했고

루돌프라는 수학자는 죽는 날에도 침대에 앉아서 백만 각형, 천만각형, 억만 각형... 이런식으로 계속 계산을 했다고 해요

원에 좀 더 가깝게 말이죠

하지만 수학자들은 백만 각형, 억만 각형 계산해도 그건 진짜 원이 아니라

원에 점점 더 가까워질 뿐이라는걸 알았다고 해요..

그때 나오는게..3.14159265... 원주율

저는 학교다닐때 원주율은 3.14 이고 파이라고 만 배웠는데

이렇게 재미있게 설명해줄 수가...

원의 둘레는 3과 4 사이에 있는데 정확히는 알 수 없다고..

원의 둘레가 얼마인지는 아무도 모른다고..

 


3월 14일 1시 59분 2초

원의 둘레를 기념하는 날이라고 하네요

이날은 파이를 먹는다네요 ㅎㅎ

너무 재미있는 원의 둘레 이야기까지..

원에 대해서 너무나도 재미있게 알아보았어요

 


이 책을 아이에게 읽어주면서 곧 도형의 넓이를 배우는 첫째가 읽어도 좋겠다 싶었네요

이렇게 재미있게 원주율에 대해서 알려주는 책이 또 있을까싶더라고요

아이들의 그림책이니 수학적 개념을 어떻게 쉽고 재미있게 설명할 수 있을까 했는데

만만한수학은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정말 쉽고, 정말 재미있게 원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었네요

이 책을 읽고나서 학교 수학시간에 원주율에 대해서 배운다면,

원의 둘레를 기념하는 날인 3월 14일 1시 59분 2초가 생각나면서 그때 먹는 맛있는 파이가 떠오르지 않을까요?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수학을 접할 수 있게해주는 만만한수학 시리즈,

제 욕심이지만 출판사에서 다음 시리즈들도 열심히 만들어주셨으면 좋겠다 싶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