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커 군과 친구들의 유쾌한 화학실험 - 실험실에서 벌어지는 엉뚱발랄 화학실험 대소동 비커 군 시리즈
우에타니 부부.야마무라 신이치로 지음, 오승민 옮김, 정성헌 감수 / 더숲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커 군과 친구들의 유쾌한 화학실험

우에타니 부부

더숲

 


실험실에서 벌어지는 엉뚱발랄 화학실험 대소동

비커 군과 실험실 친구들 2탄!!

실험의 즐거움을 알면 과학은 놀이가 된다!

 


과학을 좋아하는 첫째, 고학년이 되면 가입할 수 있는 과학동아리에 들어가는것이 목표에요

과학동아리에 들어가서 과학실험을 실컷해보고싶다는게 아이이 꿈이거든요.

집에서는 실험실이 아니다보니 실험하는데 다소 제약이 있어서 과학을 이해하는 선생님과 친구들과 함께

여러 실험을 많이 해보고싶다고 했어요.

과학책과 방과후 과학실험을 통해서 스스로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키워왔어요

데니스 홍이 폭약 실험으로 옥상 콘크리트를 녹인 사건이 계속 기억에 남는다면서

자기도 그러한 어려움이 있어도 포기하지 않고 궁금한건 실험해서 알아보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사실 엄마로서는 콘크리트를 녹일만큼 위험한 실험은 집에서 하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이 컸지만요

 


비커 군과 실험실 친구들을 통해서 지금까지 접해보지 못한 실험실 친구들의 이름과 쓰임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아이에게는 신세계 같은 책이였죠

이런 실험 기구들이 있었어? 하며 정말 흥미롭게 읽었거든요.

비커 군과 실험실 친구들 2탄 인 유쾌한 화학실험도 저역시 기대가 컸어요

귀여운 그림과 함께 상세한 설명이 없던 관심도 생기게 만들더라고요

저는 학창시절 과학을 가장 싫어했던 아이였기에 아이의 과학책을 읽어주면서도 제가 좋아하는 분야가 아니면

큰 관심이 없었는데, 이 책은 재미있더라고요. 그리고 이렇게 실험기구과 여러 실험에 대해 담겨있는  책을 본적이 없어서

꽤 만족한 책이에요.

 

 


우선 유쾌한 화학실험을 하기전에 실험에 임하는 마음가짐,

안전한 실험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사고가 났을때의 응급처치는 어떻게하는지,

비커 다루는 법, 시험관 다루는 방법, 알코올램프 다루는 방법, 분젠 버너 다루는 방법,

윗접시저울 다루는 방법, 전자저울 다루는 방법, 피펫 3종 다루는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주었어요

특히 저역시도 한번도 직접 본적 없는 실험기구들도 있었어요

화학실험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기구들이니 그 쓰임을 정확히 알아두고, 하지말아야할 행동들은 위험하고 자칫 큰 사고가 날 수 도 있으니

 몇번이고 강조해서 익혀두면 좋을것 같았어요

 


이번에도 역시 귀여운 비커 군과 실험실 친구들이

직접 화학실험을 하는 모습이 담겨있어서 다소 어려울 수 있는 화학실험이지만

전혀 무겁지 않게 다가갈 수 있었어요

 

 

 

실험목적과 실험 순서

그리고 소요시간과 조언 한마디까지.

화학 실험을 할때 다양한 기구들이 많이 필요하다는것을 그림을  통해서 알게되었어요

공기중에 있는 산소를 포집할때도 그냥 포집하는것이 아니더라고요

아이는 몹시 신기해했어요

특히나 여러 실험 기구들을 다양하게 활용하는것을 보고 흡사 자신이 과학자가 된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고 하더라고요

 


하긴 이런 실험에 관한 책을 어디에서 볼 수 있겠어요

그것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나온 책을요.

 

​아이가 아직 초등 저학년이라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도 많지만

뭐든지 한번에 다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꾸준히 책을 통해서

실험에 관해 보고, 그 실험을 직접 해보는걸 상상해보고, 나중에 직접 실험을 하게 된다면

아이가 더 많은것을 보고 느낄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무것도 몰고 바로 실험을 하는것보다 어느정도 자신이 어떤실험을 할지 알고, 그 실험기구들의 쓰임을 알고

실험을 하게 된다면 자신감은 물론이거니와 그 실험에 오로지 집중할 수 있을거라 생각이 들더라고요

 


제조하고 측정하고 관찰하고 분리하고

150여가지 실험기구들의 왁자지껄한 화학실험

학교 과학 시간의 화학실험이 지루하지 않고 더 재미있어지도록 도와주는 책이 아닐까 싶었어요

실험의 준비부터 방법, 원리까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쉽게 설명되어있는

비커 군과 친구들의 유쾌한 화학실험!!

저희 아이처럼 과학을 좋아하거나 과학실험을 좋아하는 친구들이라면 홀릭할 수 밖에 없는 책인것 같네요

https://youtu.be/7B4481GwHi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