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의 행복을 위한 성교육 - 성교육이 우리 아이의 미래를 결정한다
김영화 지음 / 메이트북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의 행복을 위한 성교육

김영화

메이트 북스


아들을 둘이나 키우고 있고 10대에 접어든 첫째를 키우고 있다보니 사춘기나 성교육에 관해서 관심이 많아요

어떻게 해야 아이에게 올바른 성교육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었기에

이번에 읽게된 우리 아이의 행복을 위한 성교육 책이 참 많이 도움이 되었네요

사실 조금 더 일찍 읽어볼걸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왜냐하면 이제 사춘기가 곧 올거라는 생각에 아이에게 성교육을 해야겠단 생각을 했는데

책을 읽어보니 저자는 유아기때부터 더 솔직하고 더 적나라한 성교육을 해야한다고 하더라고요

특히나 가정에서부터 올바른 성교육을 해야한다고 했어요

조금더 일찍 이 책을 읽었다면 미리미리 조금씩 성교육을 제대로 했을텐데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5세 이후부터 남녀의 신체부위의 차이를 가르치는 등의 성교육을 시작해야한다고 해서 놀랐어요

물어보면 가르쳐 주는것이지 자연히 알게될건데 하며 놔두면 안된다는거죠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바른 성교육은 모든 성교육의 시작이고


아이가 뭘 알고 성적인 의도로 장난을 치겠느냐고 그냥 넘어가면


자녀가 자라서 가해자 중심의 성 인식을 갖게 될 우려가 있다고 하네요


그러니 어리다고 그냥 넘어갈게 아니라 남의 몸을 만져서는 안되고


누군가 너의 몸을 만져서도 안된다는걸 명확하게 인지시켜야한다고 해요



저 역시도 성에 관해 보수적인 교육을 받고 자란 세대라서 빠르게 변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어떻게

성교육을 시켜야할지 몰랐는데 이 책에서는 지금의 10대를 겨냥한 성교육에 대해 아주 자세하게 담고 있었어요

아이들의 자위나, 성교육을 할때 조심해야할점,그리고 아이들이 접하게 되는 음란물에 등에 대한 평소의 궁금증에 대해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속시원하게 알려주었어요


그리고 어릴때 부터 성교육을 하면서 아이들에게 피임법도 가르쳐야하고

또한 자신의 소중한 성을 보호하고 지켜야 하며 성관계를 갖지 않아야한다고 부모의 생각도 분명히 이야기하며

어른이 될때까지 성적인 행위를 왜 미루어야하는 이유도 아이들에게 해주어야한다고 하네요









요즘 TV에서 심심찮게 나오는것이 10대들의 성범죄인데요


한 조사에 따르면 초등학교 1~3학년때 음란물을 처음 접한 학생들의 성범죄 비율이 가장 높다고 해요


어릴 수록 중독 위험이 높고 성범죄 위험도 높다는것이죠


부모가 자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무엇을 찾아보는지 지켜보아야한다고 해요


또한 음란물을 보고 모방하고 싶은 충동때문에 성범죄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도 아이들에게 알려줘야한다고 하네요


사실 아들을 키우다보니 정말 아들들이 더 조심해야한다고 생각해서


아이에게 바른 성관념을 심어주고 싶었어요


성교육의 목표는 정확한 사실을 토대로 아이들 스스로 책임을 지고 결정하도록 돕는것이라고 해요


성은 즐겁고 자연스러우며 상대를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이 되어야한다를 반복해서 교육시켜야한다고 하네요


또한 관계를 중시하는 성 생활 교육을 통해 성폭행이나 성추행을 예방하는것도 성교육의 중요하고요




엄마다 보니 아들의 자위행위에 대해서 조금 더 고민인데 일반적으로 청소년의 자위행위는 성적인 긴장감과'불안을 감소시키고 성적 환상의 배출구를 제공한다고 해요


특히 여학생에게 호감을 가지면서 자연스럽게 줄어든다고 하네요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말고 오히려 자위행위를 할때 지켜야할 원칙을 지도하라고 했어요


청결,손으로만 하기,음란물은 끄고 하기, 죄책감 없이 하기,혼자 문을 잠그고 하기 등


이부분은 같은 남자인 신랑이 아이에게 이야기해주는게 좋을것 같더라고요




또한 음란물이 잘못된 성지식을 심어주고 중독되면 더 자극적인 것을 찾게된다고 하네요


음란물을 통해서 상대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빠진 왜곡된 성의식을 가지게 되면 차후 정상적인 남녀관계나 결혼 생활이 불가능하게된다는것도 알려주고 실제로 대중매체나 음란물에서 그려진 것과 다르게 성생활에 대해 이야기하고


보다 안정된 성관계와 성관계를 미루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부모가 설명해줄 수 있어야한다고 해요




그리고 우리 아이에게 성교육을 하는 이유는 성범죄 예방, 10대 임신과 에이즈 같은 성병 감염을 예방하는것이므로 이부분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려줘야할 필요가 있고요




요즘 10대들이 어떻게 사랑을 나누고, 연애라는것을 하는지에 대해서 책을 통해서


조금 더 이해하게 되었어요. 우리가 어릴때와 비슷한 점도 있고 조금 다른 점도 있었지만


우리 아이를 조금더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였어요




여자로서 엄마로서 아들의 성교육에 대해서 참 많은 고민을 했었는데


이제 어떻게 아이에게 이야기를 꺼내고 사춘기를 맞아 성에 관심이 생기는 아이를 어떻게 바라보고


도와야할지 배우게 된것 같아요. 특히나 아빠의 육아 동참의 중요성도 깨닫고 아들에게 올바른 성교육을 위해


아빠가 제대로된 성교육을 해주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어요




요즘 아이들이 사춘기가 빨리오고 첫 성관계 연령도 어려지고 한다니 참 고민이고


아직 10살이지만 아기같은 우리아이가 그렇게 성관계를 가지는 남자가 되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쉽게 받아들일 수 없었지만


그래도 부모가 인정하고 올바르게 가르쳐야한다 생각했어요


아이들의 잘못된 호기심이 그러한 행동을 더 빨리 부추긴다는것을 느꼈기때문에요


미국에서도 첫 성관계의 시기를 16세 이후로 하게끔 하자는 성교육을 하고 있다는데 우리 아이들에게도 제대로된 성교육을 통해서


어른이 된 후 성관계가 더 아름답다는걸 알려줘야할것 같아요


성관계가 호기심, 충동, 그리고 잠깐의 쾌락 뿐만 아니라 임신,성병 등의 책임이 따른다는것에 대해서 명확히 알려주고


나이에 맞게 이성교제를 하고 여자친구가 싫다고 하면 절대로 성관계를 강제로 가져서는 안된다는것도 알려줘야겠어요


상대방이 싫다면 성폭력이 될 수 있다는것도, 그래서 강제적인 성관계가 아니라 서로가 합의하에 원해서 이뤄지는 성관계가 될 수 있도록


아들들의 성교육이 정말 중요할것 같아요


관게 중간중간에도 계속 할지 말지에 대한 질문을 통해 하기 싫다고 하면 그만 도야한다는것도 알려주더라고요


이 부분이 정말 중요한것 같았어요


자칫하면 내 아들이 성폭행 사건에 휘말릴수 있으니 이부분도 아이에게 명확히 알려줘야겠다 싶더라고요


미투운동이 확산되면서 그 피해가 더 적나라게 밝혀졌지만


공공연하게 여자들을 함부로한 사람들때문에 솔직히 저도 엄마지만 아들의 성관계가 더 조심스러워졌다는 생각도 했어요


악의를 품고 화가 나서 성폭행으로 남자친구를 신고하는 사건도 뉴스를 통해서 접했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에게 정말 성교육을 잘해야겠다 싶었어요


서로가 진정 사랑하고 원해서 하는 성관계는 그만큼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아름답고 더 즐거울 수 있다는걸 아이들이 안다면 결코 성을 쉽게 생각하지 않을것 같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