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엄마의 말습관 - 일상의 작은 언어에서 시작되는 아이의 놀라운 기적
임영주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5분 엄마의 말습관


임영주



일상의 작은 언어에서 시작되는 아이의 놀라운 기적


자존감, 공감력, 사회성, 문제해결력, 창의력, 학습능력까지 키우는


아이를 성장시키는 엄마의 매일매일 대화 기술



존경하는 임영주 선생님의 신간이 나왔어요


평소에 아이일로 답답했을때 마다 찾았던 임영주 선생님의 책이나,


육아 솔루션들..


그럴때마다 잠깐잠깐이지만 참 많이 도움이 되었어요


그런데 왜 매번 그때뿐이라는 느낌이 들까요?


한다고 하는데, 정말 노력한다고 노력하면서 아이들을 대하는데


아이들을 키우는 일이 힘이 든다는 생각이 더 강하게 들어요


아이들이 제 말을 듣지 않아서 더 그렇다고 느끼는데요




어쩌다 책에서 우리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쓰면 또 잘 해결될때도 있지만 ​

하라는대로 해도 왜 우리아이에게는 맞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때도 있어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아이가 바뀔 수 있을까요?


그렇다고 제 눈치를 보고 무조건적으로 제 말에 복종하는 아이가 되는것도 싫어요


그저 안되는건 안된다고 알고, 하고싶지 않아도 해야 해야할 일은 잘 할 줄 알며


엄마가 큰소리 안나게 서로 이해하며 돕고 살아가고 싶을뿐..


이게 사실 욕심일까요?



아이들이 원하는건 우리집의 규칙 내에서는 해주고 싶고


남들에게 피해가는 행동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고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고 다른 사람들에게 배려하며 살아가면 좋겠고


숙제나 공부등 자신이 해야할일은 먼저 하고 놀았으면 좋겠고...



아직 어린 아이들에게 너무 많은것을 바라는지도 모르지만.. 아이들이 그렇게 해줬으면 하는 마음이 크기때문에


저역시도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큰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하려고 해요


그래도 마음처럼 잘 되지 않더라고요



임영주 선생님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하는 말들이 아이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칠거라고 이야기하셔요


하루 5분 엄마의 말습관만 바뀌어도 아이의 능력이 발달하고, 마음이 성장한다고 생각하시죠


오히려 제 말한마디가 나중에 더 큰소리를 내지 않아도된다는거죠


또한 이러한 엄마의 말한마디가 아이의 비범함까지 이끌어낸다고 하니...


엄마가 노력하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죠



하지만 현실적으로 일상적으로 하는 말습관을 고친다는게 상당히 어려운것같아요


그리고 어떨때 어떤말을 해야할지 제대로 숙지되지 않은 상태이다보니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때 머리가 하얗게 되거나 멘붕이 올때가 많아서


아이를 위한 현명한 말을 할기회조차 놓치는 경우가 많고 그런식으로 매번 제대로된 엄마의 말보다


그냥 그 상황에 생각나는대로 하는 말이 도움이 될리 없을것 같았어요


저 역시나 그런식으로 제가 아이들을 위한 말을 해줄 기회를 놓치고 말았겠죠? 그것도..상당히 많이...



첫째를 보면 솔직히 조금 늦은게 아닌가 싶었지만


그래도 요즘 공부때문에 많이 싸우다보니 조금더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말로 이야기해보고 싶다는 간절한 마음이 있었어요


​5분 엄마의 말습관에서는 현재 첫째때문에 하는 고민과 둘째때문에 하는 고민이 다 담겨있고


그럴때 어떻게 이야기해야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지 상세히 답변이 담겨있어서


좀 속이 시원했어요. 가려웠던 부위를 아주 시원하게 긁어주는 느낌이였거든요



특히나 훈육에 대해서 나오는 부분은 다른 육아서와 다르게 사이다 같은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이 책은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공감 능력을 높이는, 사회성을 높이는, 문제 해결력을 높이는, 창의력을 높이는 ,학습능력을 높이는 엄마의 말습관에 대해 6챕터로 구성되어있었어요



지금 당장 궁금했던 부분, 답답했던 부분을 먼저 읽어봐도 되고


1챕터 부터 순서대로 읽어보아도 될것 같았어요


처음 앞부분은 지금 당장 둘째에게, 뒷부분은 첫째에게 필요한 솔루션이였어요



거의 대부분 다 너무 중요한 이야기들이라 마음에, 그리고 머리에 꼭 기억해야겠지만


그 중에도 제가 고민했던 부분들, 그리고 저희 아이들에게 맞는 솔루션들은 저에게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


몇번을 읽게되었어요





문제가 생겼을때 저는 사실 멘붕이 먼저 오는 스타일이에요


제가 유리멘탈이라서 그럴수도 있고 짐작하지 않은 일이 생겼을땐 당황하기 일쑤거든요


그럴때면 아이에게 제대로된 훈육을 해줄 수가 없어요


그런데 임영주 선생님은 문제가 생겼을때 문제를 문제로만 보며 화내고 소리치지말고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우리 아이의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저롷의 기회라고 생각하라고 하셨어요


우리 아이의 삶을 품격 있게 해줄 기회..


엄마가 화내지 않고 소리치지 않고 아이의 문제 해결력을 키워줄 수 있다고요


문제가 생기지 않으면 더 좋겠지만 그럴 수 없다는것을 인정하고 어떤한 문제가 생겼을때 그것을 통해 아이의 문제 해결력을 키워줘야한다는거죠


문제를 바라보는 엄마의 안목이 아이를 바꿀 수 있다는것...


우리 엄마들이 어떤 안목을 키워야할지 제대로 깨닫게 되는 순간이였어요





그리고 여러 육아서들을 보면서 안돼, 하지마라는 말을 하면서 상당한 죄책감을 가지는 요즘 엄마들..


그래서 오죽하면 친구같은 엄마가 대세일까요


그런데 아이들을 키우면서 느끼는건 친구같은 엄마는 진짜 어디에 있는걸까? 하는거죠


친구같은 엄마 노릇을 자처해도 아이는 말을 안듣게 되고 결국엔 참다가 소리를 지르거나 화를 내게되죠


그렇다면 뭐가 문제일까요?


참다 참다 소리지르는 제가 가장 문제가 아닐까요?


​책에서 보면 다들 우아하게 아이들을 키우고, 친구처럼 아이들을 공감하며 이해해주던데


왜 나만 도대체 저렇게 하지 못하는걸까 하며 죄책감이 자꾸 들어서 육아에 더 자신이 없어졌어요



그런데 임영주 선생님은 단호한 말로 아이의 사회성의 기본을 만들어주자고 하셨어요


안돼 라는 엄마의 말은 자기조절력을 키워주는 말이라는거죠


엄마가 아이를 사랑하고 그 바탕에 애착과 신뢰가 있다면 안돼라고 말하기를 두려워해서는안된다고 해요


아이가 살아갈 사회에는 하면 안되는 일이 정말 많기 때문이죠


그런데 왜 요즘엄마들은 안된다는걸 안된다고 하면서 죄책감을 가져야할까요..



사회적인 동물인 사람이 잘 사는 법은 더불어에 있으나 아이들은 본능이 앞서기에  본능을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 수 있게 잡아주는


기본예절을 꼭 가르쳐줘야한다고 해요


이치를 아는 아이, 옳고 그름을 제대로 판단하는 아이로 키우는 일이 부모가 아이에게 온전한 사랑을 주는 길이라는거죠


안돼라는 말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기때문에 우리가 죄책감을 가지고 있는데


안돼는 부정적인 말이 아니라 아이를 제대로 키울 수 있는 키워드라고 하네요


아이가 절대 해서는 안되는 일을 했다면 묻지 말고 안돼, 절대 안돼라는걸 알려줘야한다는것...



그동안 안되는게 너무 많아서 안돼라는 말을 하며 쌓였던 죄책감에서 홀가분해지는 기분이였어요



다시 생각해도 안되는것은 안돼기에..기본 예절이나 남에게 피해가 가는 행동에서는 단호하고 엄격했는데


내 마음대로만 할수는 없구나 라는 좌절은 아이를 키운다고 해요



저처럼 안돼라는 말로 그동안 죄책감이 큰 분들은 임영주 선생님의 사이다 같은 말에


막혔던 속이 뻥 뚫렸을것 같아요.


어릴때 맞벌이로 바쁘시던 부모님 밑에서 자라던 어린시절을 떠올려보면


지금의 육아서 처럼 부모님의 관심과 사랑을 받았었나? 싶어요


그래서 그렇게 관심과 사랑을 주는 방법을 몰라, 항상 내가 지금 잘하고 있나 하는 생각이 들고


책을 보면서 내가 잘못했구나 이렇게 했어야하는데 하며 죄책감을 동반한 육아를 하고 있는것 같아요


부모의 행동하나에 아이의 인생이 바뀐다고 하니 아이가 말을 잘 듣지 않으면 다 제 탓같고


아이가 남에게 피해를 주면 제가 잘못가르쳐 아이가 이렇게 된것 같고 다 부모의 탓 같아요


그래서 안되는건 더 안된다고 하면서도 반면 친구같은 엄마가 되지 못해서 죄책감을 만들어낸건아닌지 모르겠네요


기본을 아는 아이로 만드는것, 우리가 지금 기본을 지키고 있듯


우리 아이들이 어리지만 기본을 지키는 아이로 만드는게 아이를 사랑하는 길임을 잊지말고


그냥 모두가 지키고 하지 말아야할 행동에 대한 안돼 와 하지마에 더이상 죄책감 가지지 말아야겠다 싶었네요







그리고 아이가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쳤을때는 그 자리에서 즉시 바로잡아주고


그 일을 계기로 아이에게 앞으로 그런 행동을 다시 해서는 안된다고 확실하게 알려주는게 가장 좋다고 해요


아이는 자신의 잘못된 행동으로 좋은 것을 배울 수 도 있고 나쁜것을 배울 수도 있는데 단순히 혼나기만 하면 폐 끼치는 행동을 절대 하면 안된다는 사실을 배울 수가 없기때문에


혼내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면 안된다는 사실을 가르치는 일이 목적이 되라고 하시네요





그리고 요즘 첫째와 벌이는 실강이.. 공부..


어떻게 하면 스스로 공부를 시키게 할지, 어떻게 하면 학습능력을 높일 수 있을지 부분에 대해서도


속시원한 솔루션을 보여주셨어요


특히나 아이에게 낙제보다는 아직이라는 긍정적인 표현의 중요하다는것도 알게되었고요


그리고 공부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면서 스스로 공부했을때는 아무말 하지 않다


하지 않았을때 부정적인 말을 하는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해요


자신의 능력이 성장할것이라고 믿는 사람들만이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기에 아이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칭찬과


엄마의 인정이 더 중요하다고 하네요


그렇기에 평소에 스스로 공부하고 있을때나 숙제하고 있을때 직설적으로 알아듣게 이야기해주는게 좋다고 해요


​저의 평소의 모습을 돌아보면 정말 숙제나 공부는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당연히 할때는 별말을 하지 않은것 같아요 오히려 책에서 처럼 하지 않을때 잔소리를 하다 결국엔 화를 내고 폭발한것 같은데요


오늘부터라도 당연히 책상앞에 앉아서 공부를 하는 아이에게


"숙제를 하고 있구나


우리 아들이 공부하는 모습을 보니 엄마는 기쁘네"


​ 하고 따뜻한 말한마디를 건네봐야겠어요






임영주 선생님이 쓰신 이번 책은 정말 뭐 하나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 없었어요


저처럼 평소 아이가 이렇게 할때 어떻게 해야할까 고민하시던 분들이라면


그동안 궁금했던 부분들에 대한 사이다 같은 답변들을 들으실 수 있을거라 생각이 들어요


한 권의 책으로 내가 바뀌고,


내가 바뀌어 우리 아이가 바뀐다면 굳이 노력하지 않을 이유가 없을것 같네요


평소에 잘 해왔던 것도 있지만 조금 부족했던 부분은 새롭게 배운 엄마말로 아이를 사랑해주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