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동물 직접 해 보면서 익히는 How to 시리즈
신수빈.오승희 지음, 윤유리 그림 / 아울북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방법백과

#하우투동물

#howto동물

#동물책추천

#반려동물

#초등책추천

#선생님추천

#교사추천도서

#초등교사추천​

 

 


어린이 방법 백과

How to 동물

아울북

 


알쏭달쏭 동물 세계를 한 권으로 완전 정복

동물을 좋아하고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어하는 우리아이들을 위한 동물 백과 ^^

 

 

 

 

깜찍한 크기의 나만의 동물 관찰 노트까지 함께 왔어요

나만의 동물 관찰 노트로 책에서 배운 How to를 바로 실천해볼 수 있다고 해요

저희 집은 아이들이 2명인데 동물관찰노트 가지고 싸우는건 아닐까 살짝~ 걱정이 되기도 했네요

 

 


사랑스러운 반려동물부터 기상천외한 야생 동물까지

동물 분류 방법부터 감정 읽는 법,

응급 상황 대처법, 관련 직업 안내까지

동물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놓쳐서는 안되는 21가지 노하우를 한권에 담은 직접 해보면서 익히는 실천형 지식 백과 How to!!

 

 


동물 알아 가기 첫 걸음, 동물 세계 탐구하기,

동물과 친구 되기, 동물에 대한 관심 이어 가기,

 


목차를 훑어보면서 아이가 관심있어할 만한 부분이 많다는걸 느꼈어요

아픈 동물을 치료하는 수의사가 꿈인 친구들,

동물들을 키우고 있는 친구들,

그리고 저희 아이들처럼 동물을 직접 키우고 싶은 친구들을 위한책 같아요

조금더 동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같았어요

 

 


평소에 동물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을때 어떻게 해결하는지 알려주었어요

 


동물의 이름을 모를때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동물이름을 찾을 수 있다고 하네요

저도 아직 해보지 못한 구글 이미지 검색,

이렇게 궁금할땐 사진을 찍어서 직접 찾아보면 너무 편리할 것 같았어요

그 외에도 인터넷 백과사전,동영상 검색, 관련TV 프로그램등이 있었어요

또 동물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동물에 대한 책, 동물원과 수족관, 과학관등에서도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알려주었어요

 


아이들에게 실용적인 활용방법을 제시하니 참 좋은것 같아요

궁금한게 있을때 직접 찾아보며 그 궁금증을 푸는게 가장 머리에 오래 남는 법이니까요.

 

 


이번에는 봐도 봐도 헷갈리는 동물 구별하는 법을 배웠어요

거위와 오리가 난이도 1단계라니..

그렇다면 난이도가 가장 높은건 뭐지? 했더니

노루vs고라니vs순록

바다표범vs바다사자vs바다코끼리 등이 였어요

정말 평소에도 헷갈려하는 동물들을 비교해서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는지 알려주었는데

사진을 보고 있어도 정말 서로서로 너무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특히 바다표범과 바다사자는 너무나도 흡사해보였는데

귀가 밖으로 드러나 있는지 귓바퀴가 밖으로 튀어나온건지

그리고 땅에 올라왔을때 뒷지느러미발을 펴고 앉는지 접고 앉는지로 구별할 수 있다고 했어요

실제로 자세히 기억하지 않으면 또 헷갈릴것 같더라고요

둘째가 옆에서 더 귀여운게 바다표범이라고 자신있게 자신만의 구별법을 이야기해주어서 첫째와 한참 웃었네요

 

 


우리가 동물들을 잘 이해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사람들도 사는 곳에 따라 살아가는 방식이 다르듯

동물도 자신이 살고 있는 서식지의 환경에 따라 생김새도 습성도 달라진다고 해요

사는 곳을 통해 동물 이해하는 법을 배웠어요

 


동물들이 어디에 사는지, 그리고 그 동물들은 그 환경에서 어떻게 살아남는지에 대해서

동물별로 설명해주다보니 아이들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지구상에 살고 있는 수많은 동물들,

그 수 많은 동물들은 무슨 기준으로 나누는 걸까요?

동물을 분류하는 가장 큰 기준인 척추동물과 무척추동물로 분류하는 법을 배웠어요

동물을 그냥 초식동물, 육식동물로만 알고 있었는데

척추동물, 무척추동물로 나누고

또 무척추 동물에 마디가 있고 없는 동물들이 나뉘어진다는것도 알게되었고

척추동물 중에도 주변 온도에 따라 체온이 바뀌는 변온동물과,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동물들로 나뉜다는것도 처음 알게되었네요

동물 백과 답게 자세히 알려줘서 도움이 많이 되는것 같았어요

 

 


step2 동물 세계 탐구하기는 아이가 가장 재미있어한 부분이였어요

똥으로 동물 알아맞히기, 발자국으로 동물 알아맞히기

아이들이 재미있게 퀴즈처럼 풀어볼 수 있어서 정말 즐거워하더라고요.

서로 맞추겠다고 싸울뻔해서 그렇지 아이들은 역시 이렇게 재미있게 접근해야 더 집중하는구나 느꼈어요

 


 

 

 


동물원과 수족관 100% 활용하는 법은

실제로 평소에 동물원과 수족관을 자주가는 분들에게 가장 유용한 팁이 아닐까 생각했어요

그냥 한번 훑어보는게 아니라 다양한 활용 방법을 숙지함으로서 두배, 세배로 재미있는 경험을 할 수 있겠더라고요

아이와 함께 계획을 짜보는것도 좋을것 같았어요

 

 


아이들 교과와도 연계되는 동물 관찰 노트 작성하는 법

이렇게 관찰 노트를 만들다보면 학교에서 관찰일지를 쓸때 도움이 많이 될것 같더라고요

막연하게 어떻게 써야하지? 라고 고민하지 않아도 관찰 노트를 작성하는 습관을 기르다보면

학교에서 숙제나 수행평가 등의 관찰일지도 자신있게 쓸 수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반려견을 키우고 싶어하는 첫째가 가장 관심가지고 흥미로워했던 부분은

알쏭달쏭 동물의 감정 읽는 법 이였어요

평소에도 세나개와 동물농장을 주로 시청하는 아이인지라

강형욱 소장을 너무나 존경하거든요.

그래서 동물들의 마음을 헤아려주고 싶고, 마음을 알아주고 싶고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알아듣고 싶다고 했는데

아이들이 평소에 궁금했던 부분을 어찌이렇게 잘 캐치하고 책에 담으셨는지

아이가 읽고 , 읽고 또 읽더라고요

할머니집에 정말 성견인 진돗개가 있는데 두발로 섰을때 두 아이들의 키를 훨씬 넘기때문에

아이들이 위협적으로 생각하고 겁내하는데

사람의 다리에 기대거나 올라서서 혀를 낼름거리는 동장은 상대를 좋아하는 감정의 적극적인 표현이라는걸 알게되었어요

아이들이 좋아서 그랬다는걸 이제서야 조금 믿는 눈치더라고요.

다음에는 용기내서 쓰다듬어보겠다고 했어요

 


사실 너무 커버린 성견이라서 아이들이 입장에서는 무서울 수 있지만, 덩치만 컸지 아이들이 반갑고 좋아해서 그렇다는걸

책을 통해서 느끼게 되었나봐요. 특히 또 삼촌에게 공놀이를 해달라고 할때

앞발을 구부리는데 정말 딱 맞다고 신기해했어요

 

 


그 외에도 고양이의 감정을 알려주고, 동물이 좋아하는 스킨십 방법도 알려주었어요

개와 친해지는 스킨십 방법은 머리, 목, 가슴, 등 배를 쓰다듬는거라고 하네요

빨리 할머니 집에 가서 책에 나온 순서대로 쓰다듬고 싶다는 아이들이 너무 귀여웠어요

 


그리고 동물에게 안전한 먹이주는 법도 나왔는데

초콜릿,우유,사과, 아보카도,소금은 동물들에게 위험하다고 해요

특히 개에게는 초콜릿, 우유,사과를 주면 안되겠더라고요...

또 고양이들이 개박하라는 식물, 캣닢을 엄청 좋아한대요

고양이들의 스트레스를 풀어주기에 사료나 간식에 일주일에 1~2번 정도 뿌려준다고 하네요

고양이가 깻닢을 좋아할줄이야.. 저도 처음 알게된 지식이였네요

 


 

 

 

 

동물 관련 응급 상황 대처법,

위험에 빠진 동물 구조하는 법

동물과 함께하는 직업 갖는 법 까지

동물을 좋아하는 아이들이라면 흥미로워할만한 이야기, 꼭 알아둬야할 이야기등이 다양하게 담겨있는

How to 동물

 


동물 좋아하는 저희 아이들이 너무 재미있게 읽었네요

책을 읽는 내내 이 책은 정말 동물 좋아하는우리  아이들을 위한 안성맞춤 동물 백과 같다는 생각을 계속 하게되더라고요.

How to 시리즈 처음 읽어보았는데 다른 How to 시리즈도 몹시 궁금해질만큼 너무 유익한 시간이였네요~

 

 

 

 

 

 

 


 #어린이방법백과

#하우투동물

#howto동물

#동물책추천

#반려동물

#초등책추천

#선생님추천

#교사추천도서

#초등교사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