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받은 줄도 모르고 어른이 되었다 - 엄마와 세상에 상처 입은 나를 일으켜줄 자존감 심리학
선안남 지음 / 글담출판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처받은 줄도 모르고 어른이 되었다

선안남

글담출판


​엄마와 세상에 상처 입은 나를 일으켜줄 자존감 심리학

 

 

 

 


어른아이를 마음에 품고있는 한사람으로서, 부모님 이야기가 나오면 마음이 편치만은 않는것 같아요.

부모님에게 감사한 마음도 있지만 그런 부모님 때문에 너무나 고통속에 살았던 시간도 있었기에

애증의 관계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저처럼 마음속에 어른아이를 간직하고 있는 분들, 특히나 엄마와의 갈등을 가슴속 깊이 간직하고 있으신분이라면

책을 통해서 내가 왜 엄마와 이런 사이가 되었는지

왜 엄마만 생각하면 눈물이 나는지, 화가 나는지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을거에요

 


저는 제 마음속에 어른아이때문이기도 하지만,

저의 양육방식으로 인해서 저희 아이들의 마음속에 어른아이를 간직하게 하고 싶지 않아서 이 책을 읽게 되었어요

 


책을 읽으면서 엄마가 딸에게 상당한 영향을 준다는걸 깨닫고 나 역시도 그래서 이런 생각을 가졌구나 이해도 하면서

한편으로 나의 생각이 또 나의 아이들에게 그런 생각을 가지게 하겠구나 싶어 무섭기도 했어요

 


정말 딸은 엄마팔자를 닮는 다는 말이 그냥 미신같은 말이라 생각이 들었는데

심리학적으로 다가가니 왜 그런 말이 나왔는지 이해가 되더라고요

그만큼 엄마의 영향이 딸에게 크다는것...

 

 

 

 

 


​하지만 우리도 엄마는 ~이래야 돼, ~ 해애 해 라는 말로 엄마의 모성애를 비교하지 말아야한다고 해요

그러한 관념들때문에 애증의 관계가 된다고 하네요

모성의 위대함을 찬양하고 칭송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그것을 너무 당연하게 여긴 나머지

엄마의 역할과 기능을 평가절하기도 하죠

대부분 요즘 젊은 여성들이 생각하는 마인드일거에요


우리 엄마는 날 위해서 정말 고생 많이 하셨어. 감사해.

하지만 나는 그렇게 하지 못할거야, 아니 나는 나를 희생하면서 그렇게 살지 않을거야

 


모성애를 찬양하면서도 엄마 인생은 없어졌다고 평가절하는 .. 이런 풍토가 사회에 만연한데요

 


그런데 이기적인 모성과, 모든것을 다 내어주는 불쌍한 모성, 어느 쪽이든 똑같이 상처를 받는다고 해요

그래서 엄마가 되기 전부터 엄마 자리를 부담스럽게 느낀다고 하네요

그러니 아이를 가지기 전부터 크나큰 책임감과 부담감을 떠안게 되고 결국 아이를 기르는 과정에서도 지나친 죄책감과 수치심을 가진다고 해요

 


책을 읽다보면 정말 공감이 많이 가는 부분이에요

저 역시도 저희 형제들에게 한없이 내주셨던 그 모성애를 흉내내며 아이들을 키우고 있으니까요

엄마는 이래야한다는 고정관념이 깊숙히 자리하고 있었겠죠.

그래서 그렇지 못한 엄마들을 보면 아이를 사랑하긴 하는걸까? 하는 생각을 하기도 했는데

이런 생각조차도 다 엄마로 부터 온것이라니....

 


그래서 엄마에게도 딸에게도 모성이데올로기에서 벗어나는것, 느슨해지는것이 필요하다고 해요

엄마는 이래야 한다를 포기할때

딸은 이래야한다는 착한 딸 콤플렉스를 함께 내려놓을 수 있다고 하네요

 


엄마는 완벽하지 않고 완벽할 수 도 없고 또 사실 완벽해서도 안된다는것

엄마의 결함을 통해 세상의 결함을 배우고

그 결함을 상대하며 우리 안의 결함도 받아 들일 수 있다고 해요

 


엄마 비난을 멈추고 내게 상처를 준 과거의 엄마를 떠나보내는 것은 물론

마음속에 드높이 세운 환상의 엄마 역시 떠나보내야한다고 하네요

그 과정을 통해 우리는 엄마도 완전하지 않고 세상도, 타인도, 그리고 나 자신도 완전하지 않다는것

그래도 괜찮다는것을 받아들이게 된다고 해요

서로의 불완전함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때 엄마도 모자란 엄마가 아닌 현실의 엄마로 담담히 받아들일 수 있다고 하네요

모든 엄마들은 자신의 한계라는 테두리 안에서 최선을 다한다고 해요

그리고 이런 저런 시행착오를 거치며 발전하고 깊어지는 것이 모성애 라고 하네요

 


엄마의 영향력이 얼마나 강력하냐면

엄마의 관습적이과 인습적인 관념들을 아이들이 고스란히 받아들인다는거죠

엄마의 좁고 인습적인 관념을 토대로 세상을 판단해온 그녀는 자기 자신도 그 같은 관념의 평가적 시선을 빗겨갈 수 없다는것을 온몸으로 경험하고 있고 스스로를 상처입힌다고 해요

부모가 어떤 생각으로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하느냐에 따라서 아이들의 관념 또한 바뀐다는것..

평소에 외모 지상주의, 승자독식의 정치학, 자본주의,능력중심주의 ,가부장적 사고 등등..

부모의 평소 관념, 타인을 향하던 냉혹한 잣대가 자기 자신을 향할때 스스로 상처를 주는것이죠

 


정말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한번 깨닫게 되었어요

 


그리고 배우자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 욕을 하게되면 아이들은 자기 자신을 부정하게 된다고 해요

저는 그순간 저에게 항상 아버지에 대한 푸념을 늘어놓았던 어머니가 떠올랐어요

아버지의 행동이 잘못되어 같이 화가 나고 미워했지만 책에 나온 사례처럼

자기 자신을 부정하게 되고 나는 왜 태어났나 라는 생각과 더불어 마음이 불안했고

부정적인 자아상을 가지고 있었던것 같아요..

 


이런 걸 보면 자식을 키우는게 보통이 아니란 생각이 들었어요

부모의 행동하나, 말투하나, 이런것들이 아이들의 평생을 좌우할 수 있다니..

저는 책을 읽으면서 부모님께 상처받았던 저의 어른아이를 조금씩 들여다 볼 수 있었지만

한편으로 우리 아이들에게 이런 행동은 절대 하지 않아야겠단 마음을 굳게 먹었어요

 


평소에는 어른아이를 마주하기 힘들어 애써 외면했지만,

책속의 사례들을 읽으면서 나와 비슷한 부분들이 많아 공감하며 제 어른아이에 초점을 맞춰

조금씩 치유해보자라는 마음이 들었어요.

그리고 내가 나의 어른아이를 치유해야 우리 아이들에게 똑같은 실수, 상처를 주지 않을것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죠

아픈 마음을 이야기하는 딸들을 보면서 하나같이 저의 모습 같아서 안아주고 싶었는데

그렇다고 다 엄마를 나쁘다고 할 수 도 없을것 같았어요

참..부모와 자식과의 관계는 단하나의 말로 정의하기가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저자의 말처럼, 엄마가 상처를 준게 아니라, 내가 상처를 받은것이라고 생각하고

그부분에 초점을 맞춰 상처받은 부분을 풀어나가는 방법도 좋은방법이라 느꼈어요

 

 

 

저의 어른아이와 마주할 수 있었던,상처받은 줄도 모르고 어른이 되었다,

앞으로 나의 아이에게 나는 어떤 부모가 되어야 할지 다시 한번 깊은 고민에 빠지게한 책이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