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 과학상식 : 드론 과학 퀴즈! 과학상식 76
신혜영 지음, 차현진 그림, 최기영 감수 / 글송이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퀴즈! 과학상식

드론 과학

글송이

 


요즘 초등 남아들 사이에서 필수가 되어버린 드론,

꼭 드론 수업을 듣지 않아도 집에서 아빠랑 드론을 날리기도 하고, 학교에서 드론을 날리기도 하고

공원에 가보면 많은 아이들이 드론을 날리고, 또 드론대회가 하나둘씩 생겨나더라고요.

저희 아이도 늦은거 아니야? 하면서 올초부터 드론 수업을 시작하게되었어요

그래서 드론에 굉장히 관심이 많은데요

 


사실 이런 드론이 백년도 더 된 아이디어였다는건 처음 알게되었어요

무선 조종 장난감에서 지금은 우리 생활 속 깊이 자리하게된 드론

드론은 앞으로 더욱 발달하고 실용화되어 우리에게 큰 도움이 될것 같아요

그래서 아이에게도 드론의 기본 원리와 조작법등 기본 기술을 알려주고 싶었어요

 

 


신기한 드론의 세계, 다양한 드론의 종류, 재밌는 드론 조종법 등

아이가 평소에 궁금했던 드론 이야기가 많이 담겨있었어요

 


평소에 드론이 어떻게 장애물을 피할지,

드론에 사람이 탈수있는지,물속을 다니는 드론이 있는지 등등 궁금했던 부분들이 나오다보니

제가 읽어준다고 하기전에 한번 훑어본다고 책을 낚아채가더라고요

저도 사실 드론으로 흔들림 없는 영상을 찍는 법이나, 드론으로 미세먼지를 없애는 방법등은 궁금해서

빨리 읽어보고 싶었네요

 


글송이 퀴즈! 과학상식은 학습만화 형식으로 되어있어서

아이들이 부담없이 읽어내려갈수 있어요

거기다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알기 쉽게 설명해주다보니 아이가 참 재미있어하는것 같아요

항상 학교 도서관에서 빌려오는 책이 글송이 퀴즈! 과학상식 시리즈들이거든요.

 


드론이 하늘을 날때 작용하는 힘에, 양력, 추력,항력,추력이 있고

공중에 뜬 드론은 각 날개의 회전 속도를 다르게 하여 여러 방향으로 힘을 발생시켜 자유롭게 움직인다는걸 알게되었어요

하늘을 나는 비행기는 날개의 양력으로 공중에 뜨고, 제트 엔진에서 나온 추력으로 날아가는데

드론은 여러개의 회전 날개의 동작을 조합해 양력과 추력을 만든다고 하네요

 


또 오염제거 물질을 드론에 싣고 공중에 뿌려 미세 먼지가 굳도록 하거나 인공 강우를 내려 미세 먼지가 씻겨 내려가게 하는

드론이 있다고하니 저희 동네에도 미세먼지 없애는 드론이 좀 많아지면 좋겠다 싶었어요.

그런데 아이가 작은 드론이 넓은 곳을 다 지키려면 힘들것 같다고 하던데

그렇게 되면 점점 커다란 드론이 만들어져 공기중의 미세먼지를 처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네요

물속을 다니는 수중드론도 있는데 낚시용 드론, 탐사용 드론 등이 있다고 해요

하늘만 날거라 생각했던 고정관념을 확 깨버린 드론이였어요

수중드론을 이용해서 4대강 사업으로 죽어가고 있는 강도 살릴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이야기를 아이와 함께 나눠보기도했어요

 

 


평소 드론에 대해서 궁금했던 점 뿐만 아니라 재미있게 드론을 조종할 수 있는 법도 상세히 나와있었어요

저희 아이도 작년까지는 아무 지식 없이 그저 드론을 띄우고 돌리고 그저 조종하기만했는데

요의 원리, 피치의 원리, 롤의 원리 등 드론의 기본원리를 알고 나니 왜 이렇게 조정할때 이렇게 움직이는지

이해하기 쉬웠던것 같아요

이번 퀴즈! 과학상식 드론 과학은, 정말 드론 백과처럼, 드론에 대해서 알아야할 부분을 쉽고 재미있게 빠짐없이 설명해주서

많은 도움이 되었던것 같아요.

지금 당장 집에 드론이 없지만 나봉구와 왕짱이 드론을 조종하는 장면을 보자 자기도 빨리 한번 해보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거기다 360도 공중 회전하는 방법까지 나오니 직접해보고 싶은 욕구를 참을 수 없었겠죠?

아직 학교에서는 이만큼 진도가 안나갔을테니까요

 


그런데 드론을 날리면서 가장 중요한 드론 비행 금지 구역이 있다는걸 저는 처음 알았어요

비행장 근처, 스포츠 경기장이나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 모든 지역에서 일정 고도 이상은 드론 비행 금지 구역이라고 하네요

반면 드론 비행 가능 지역은 정부의 허가를 받으면 비행이 가능한 지역을 말한다고 해요

허가 없이 드론을 띄우면 벌금을 물어야한다네요

반면 드론 전용 비행 구역도 전국에 걸쳐 7~8개의 지역이 정해져 있다고 하니 미리 알아두고 날리면 좋을것 같았어요

저희 아이에게도 드론 전용 비행 구역을 미리 알려줘야겠더라고요.

 


무조건 드론이 있거나, 드론을 날릴줄 알면 어디서나 날려도 되는줄 알았는데 큰 실수를 할뻔했어요.

 


이번에 글송이 퀴즈! 과학 상식, 드론 과학을 통해서

아이도 저도 드론에 대해서 정말 많이 배운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