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비참하게 만들지 않는 기술 - 쉽게 상처받고 괴로워하는 사람들을 위한
라파엘 산탄드루 지음, 홍선영 옮김 / 생각의날개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나를 비참하게 만들지 않는 기술

라파엘 산탄드루

생각의 날개

 


가끔 너무 행복하다가고 문득 떠오른 생각으로 지금의 내가 불행해보이거나

비참해보일때가 있었어요.

나는 왜 이런 생각에 사로잡힐까? 난 방금전까지도 너무 행복했는데

왜 이런 생각들이 날 힘들게 할까? 왜 이런 생각들로 인해서 스스로 불행을 만들어낼까?

스스로에 대한 고민을 끊임없이 하게 되는 저는.. 아직도 마음은 아이인것 같았어요.

어른처럼 조금더 의연하게 세상을 살아가고 싶은데, 쉽게 끓어올랐다

다시금 차갑게 식어버리고 말죠...

이런 나는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 이런 고민의 해답은 영원히 없는것만 같았어요

 


그런 제가 가장 원하는건 강한 멘탈..

멘탈이 강해지면 불현듯 떠오르는 생각이 저를 잠식할 수 없을거라 생각해썽요

저자는 그런 사람들을 정신적으로 강인하게 만드는것이 궁극적 목표라고 했어요

그를 믿고 책을 한자한자 읽어내려갔어요

 


건강한 정신은 열정적이고 즐거운 삶을 보장하는 통행증..

뭐든 집어삼킬것 같은 바다에 휘둘리는 삶의 희생자가 되지말고

인생을 즐기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고 했어요

 


저자는 누구든 건강한 정신의 소유자로 변할 수 있다고 해요

정 못믿겠다면

https://rafaelsantandreu.wordpress.com/

자신의 블로그에 방문해보라고 자신있게 말했어요

저 또한 이 책을 통해서 강인한 정신을 소유하고 싶었죠

 


이 책에서는 누구나 정신적으로 더 강인하고 균형잡힌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울 수 있고

그 배움을 개인의 철학이나 내면의 대화 같은 사고방식의 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다는 메세지를 담고 있었어요

 


에픽테토스의 일화를 통해서 부정적 감정을 아예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과장해서 느끼지 않는것이 중요하다는것을 깨닫게 되었네요

자기 생각을 제어해서 고통이나 슬픔 짜증이 생겨도

삶이 제공하는 멋진 기회들을 만끽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고 해요

우리를 우울하게 하는것은 그 일에 관한 자신의 생각과 해석

내면의 대화라고 하네요

우리는 자신에게 일어난 사건이 아니라 그 사건에 관해 우리가 우리 자신에게 하는 말에 영향을 받는다는 에펙테토스의 말의 정확한 뜻이기도 하고요

 


저자가 환자와 나눈 대화를 보면

가끔 제가 너무 힘들어서 누군가에게 그 이야기를 털어놓았을때가 떠올랐어요

상대편이 그 일은 그렇게 너를 망치면서 까지 신경쓸게 아니라고 해도

계속 그 이유를 늘어놓은 저의 모습이 떠올랐어요

저자를 찾아온 환자 처럼 하나의 사실로 초래 될 수 있는 온갖 부정적인 결과와

아주 희박한 가능성 까지 생각하고 있었죠

과장되고 비관론에 찌든 생각들..

쉽게 낙담하는 사람은 매일 그런 생각에 파묻혀 살고 별 의심 없이 믿는다고 해요

하지만 강인한 사람은 그 전염병 같은 내면의 부정적 대화를 애초에 파하고요

이같은 생각을 비합리적 신념

저는 그 비합리적 신념에 사로 잡힌 사람이였어요

 


우선 저자는 이러한 비합리적인 신념이 잘못되었고 쓸모 없다는것을 확실하게 설명해주었어요

저는 제가 생각하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을 이 논리에 빗대어

스스로에게 나의 생각이 잘못되었다는걸 그러니 그부분에 대해서는 더이상 걱정하지 않아도 될것 같다는걸 상기시켜주었어요

 


우리가 정신적으로 더 강한 사람이 되려면

내게 일어난 일은 나 자신이나 타인에게 의미 있는 일을 하는데 얼마나 방해가 되는가?

이 일은 내가 의미있는 삶을 꾸려나가는데 얼마나 방해가 되는가? 자문 하는 것이 최상의 선택이라고 하네요

내게 일어나는 일을 끔찍하게 너무 과장되어 생각하지말아야한다고 해요

 


우리들이 자칫 잘못생각하는 비합리적인 신념에는

나는 반드시 모든것을 잘하거나 아주 잘해야해

사람드은 반드시 내게 항상 친절하고 공정하고 정중해야 해

모든 일은 반드시 내 뜻대로 돌아가야해 등이 있어요

저는 이런 생각을 많이 하는편인것 같았는데요

이러한 신념에 상응하는 합리적인 신념으로는

나는 모든 것을 잘하고 싶어. 하지만 그러지 못한다고 내 하루가 망가지지는 않아

다른 사람들이 나를 친절하게 대해주면 참 좋을 것 같아. 하지만 그러지 않는다 해도 상관 없어

모든일이 내 뜻대로 돌아가면 좋겠어. 하지만 항상 그럴 수 없음을 나도 인정해. 그래도 나는 여전히 행복할 수 있어.등이 있었어요

제가 평소에 습관적으로 하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들을 이렇게 수정할 필요가 있어보였어요

우리는 행복해지는데 아무런 조건도 필요 없다고 생각해야 하는데, 왜 지금까지 그런 생각을 해보지 못하고 우울함에 빠져들었을까요?

이제 부터는 합리적인 신념을 세우는데 집중해야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합리적인 신념 또한 연습이 필요하고 인내심이 필요하기에 조금 좋아졌다고 그만두는 것이 아니라 책에 나온대로

한 여섯달정도는 기필코 매일 연습하겠다 다짐했어요

비합리적 신념을 돌아보고 이를 합리적 신념으로 철저하고 확실하게 바꿔나가고싶었어요.

스티븐호킹이

불평은 시간 낭비다 라는 말을 했는데

비합리적인 신념 또한 시간낭비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이 책을 다 읽고나니 우리아이들에게 어릴때부터 합리적 신념을 연습할 수 있도록 제가 도와줘야겠단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제가 비합리적인 신념으로 인해 힘들어봤기에 우리 아이는 그렇게 되지 않았으면 해서요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제가 양육을 하면서 아이들에게 혼을 내거나 할때

비합리적인 신념을 내세워서 혼을 낸적도 있었던것 같아서 정말 당장 나부터 변해야겠구나 싶었네요.

 


이 책은 건강한 정신을 가질 수 있도록 건강하게 생각하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멋진책이였어요

 

 

 

언제나 자신이 갖지 못한 것이 아닌 긍정적인 면에 집중하고, 우리에게 없는 것이 아니라 있는 것에 집중하고

가능서으이 세계를 활짝 열어야한다는것...

웃든가 사랑하든가 삶을 즐기든가..

 


절대 잊지말아야할 말 같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