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한 사람과 편하게 대화하는 법 - 누구와 이야기해도 분위기가 좋아지는 호감형 말하기 기술
고니시 미호 지음, 김윤경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5월
평점 :
절판


 

 

 

 


불편한 사람과 편하게 대화하는 법

고니시 미호 지름

비지니스북스

 

 

 

어릴때는 몰랐지만 커갈수록 대화법이 중요하다는걸 참 많이 느껴요.

특히나 회사에서의 사회생활 뿐만 아니라 아이들을 키우면서, 어린이집 학부모 모임,

유치원 학부모 모임, 거기다 학교 학부모 모임 등

끊임없이 계속 되는게 인간관계이고 그렇기에 더 대화법이 중요한것 같아요

하지만 언제나 제가 좋아하는 사람들과만 대화할 수 도 없는 노릇이고

불편한 사람과도 부딪혀야하는게 인생이죠.

그런데 성격상 불편한 사람과는 대화를 1도 하고 싶지 않은 저같은 사람은

불편한 사람과 마주보고 있는 상황조차도 큰 스트레스에요

그러한 스트레스를 이겨내고 의연하게 대처할수있는 연륜이 아직 저에게는 부족하네요

그래서 관련 책들을 읽어보면서 저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가고 있었어요

 


불편한 사람과 편하게 대화하는 법, 그런 방법이 있다면 당장에 익혀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런데 이 책은 제가 처음 이 책을 읽고 싶었던 의도와는 조금 달랐어요

불편한 사람 이라는 뜻의 정의가 저는 싫어서 부딪히기 싫은 사람을 불편하다고 정의했는데

저자가 말하는 불편한 사람은, 어색하거나 서로 대화하기 익숙하지 않은 불편한 사람을 정의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불편한 사람과도 편하게 이이갸 할 수 있을까? 하는 내용이 담겨있었어요

저는 저를 불편하게 하는 사람과 어떻게하면 태연하게 대화할 수 있을까? 하는 기대로 책을 읽어보았기에

그 해답은 없었지만, 그래도 대화를 할때 어떻게 대화를 이끌고 분위기를 이끌어야할지 등을 배우게 되었어요

 


대화법에서 항상 대화법만을 강조하는게 아니라 대화법을 이야기할땐 항상 경청, 듣는법도 강조하는데

역시나 이 책에서도 듣는 능력을 강조하고 쿠션워드까지 이야기해주었어요

쿠션워드는 상대방을 호응하는 방법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리액션들이있었어요

그렇구나~ 그렇겠네요~ 맞아요 등등

이 호응만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3초만에 사로 잡을 수 있다니 지나치게 강조할만하네요

 


그리고 우리가 흔히 하는 농담에 대한 철칙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주었어요

김수용이 크게 인기는 없지만 매니아층사이에서는 그 유머가 상당히 재미있는데

김수용이 어떤 방송에서 남을 비하하는 개그는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대신 자신을 비하하는 개그를 한다고,

저자 역시 누군가를 상처 입혀서 웃음을 주려고 하지 않고

스스로 망가져 상대방과의 거리를 좁히고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것이야 말로

훌륭한 대화의 기술이라고 해요.

자랑거리보다는 사소한 실수담이 훨씬 더 큰 좋은 소재가 되기도 하고요

곧 사춘기가 접어들 큰아이가 이 책을 읽어보고 호감형 말하기 기술을 배웠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보통 웃기고 싶은 개그욕심은 많은데 아이들이 그 선을 잘 모르니

막말을 할때도 있고 남을 깎아내리면서 웃음을 주는 경우가 있지만

그게 잘못되었고 오히려 자신이 망가지는 유머야말로 진정한 유머가 아닐까 하고 아이에게 이야기해주고싶었어요.

타인을 웃음거리로 만드는 이야기가 아닌

자신의 단점이나 실수담으로 즐거운 분위기를 만드는 아이라면 정말 친구들 사이에서도 저절로 인기가 많아질것같았어요

저는 처음 만난사람과 이야기하는걸 불편한 사람과 이야기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꽉 막혀서 이야기가 통하지 않거나 혼자 버럭해서 감정적으로 나서는 사람과 이야기하는걸 불편한 사람과 이야기한다고 생각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저처럼 생각하지 않고, 처음 만나거나 어색해서 말하기 힘들어하는 사람들도 많다는걸 알고 있어요

저희 신랑과 두 아이들 역시 성향이 비슷해 먼저 말거는것보다 누군가 말을 걸어주는걸 더 편하게 생각하더라고요

또 거래처사람이나, 관계가 어색한 사람들과도 계속 대화를 해야하는 사람들도 많이 계실테고..

이 책은 그런 분들에게 정말 깨알같은 팁을 알려주는 책이에요

 


이 책을 읽고 나면 그러한 상황이 불편하더라도 전과는 달리 조금은 더 편하게 대화할 수 있는 방법들이 떠오를거에요.

 


불편한 사람과 편하게 대화하는법,

누군가와의 대화가 불편하다면 한번쯤 읽어보고 이럴땐 이렇게 해야겠구나 하는 깨달음의 시간이 되실거라 생각이들어요.

물론 저는 아직도 저를 불편하게 하는 프로막말러들과 어떻게 하면 더 영리하게 대화할지 궁금하기도 했지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