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심한 심리학 - 스몰 마인드가 인간관계에 대처하는 법
네모토 히로유키 지음, 김한나 옮김 / 유노북스 / 2018년 5월
평점 :
절판


 

 

 

 

아이들이 학교에가고 학교 반모임등을 하면서 나의 인간관계가 더 넓어지고 있다는걸 느껴요

하지만 인간관계에 서툴고 어려운점도 있던 저에게는 잘 지내고 싶지만 이럴땐 어떻게 해야할지

이럴땐 어떻게 해야할지 순간 머릿속이 하얗게 변할때가 있지요

나는 나, 내가 생각하는대로 살아야지 하면서도 어느순간 남의 눈치를 보며 타인 중심으로 살아가고 있는 저를 볼때면

나는 왜 자꾸 다른 사람들을 신경쓰는건가? 싶은 고민에 빠지기도 했어요.

나는 나, 그래 자기 중심적으로 살자고 하면서 왜 그렇게 되지 않는건지,

그렇다고 자기 중심으로 사는것이 자기 멋대로 사는것은 아니니 다른 사람의 가치관을 무조건 따르지말고

있는 그대로의 나를 위해 사는 법을 배우고 싶었어요.

 


이 책에서는 저처럼 남들이 어떻게 평가할지 전혀 신경 쓰지 않고 살고 싶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을 위한 책이였어요

미움받을 용기를 갖고 자기긍정감을 높여서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세상을 살라고 알려주죠

우리의 인생은 남이 대신 살아 주지 않는다는걸 명심하고 정말 나는 나라는 사실을 잊지말라고요..

 


겉으로는 소심해보이지 않지만, 속으로는 한없이 꽁 하고 소심한 구석이 있는 저에게 정말 딱 내이야기네 하며 읽어보았던 책이에요

 


우리가 다른 사람의 SNS를 보고 왜 나만 이렇게 불행할까? 남들은 다 행복해보이는데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정신적으로 피로를 느끼며 부정적인 마음이 생기는 이유는 타인 중심으로 생각하기에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해요

타인 중심으로살아가다 보면 무의식중에 남들과 자신을 비교하는 버릇이 생긴다고 하네요

남들과 비교하기 시작하다보면 그 과정에서 자신의 단점이 더 두드러져 보이기때문에 스스로 더 질책하고 주눅이 들게되는것이지요

그렇게 남과 자신을 비교해서 자신을 질책하는 버릇이 생기면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히게 되고 심해지면 자신를 혐오하게 된다고 해요

소심한 사람이 쉽게 우울해지는 이유는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자신을 질책하는 버릇이 있기 때문이라니 저도 이런 악순환의 고리에서

빠져나오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런데 제가 이렇게 소심하게 되고, 남들의 눈치를 보게 된것이 전부 가족때문이였다니..

간섭하는 엄마나 폭력적이고 난폭한 아빠나, 엄격한 아빠 밑에서 자란 아이들은

부모가 무서울뿐이며 아빠나 엄마 뿐만 아니라 늘 다른 사람의 눈치를 살피게 되기 쉽다고 해요

그런 부모들은 말투가 거칠고 가정교육이 엄격하며 학업이든 레슨이든 항상 최상의 결과를 내야한다고 강요하고

그만큼 성과를 올리지 못하면 아이의 인격을 무시할 정도로 심하게 혼을 내지요

또한 자신의 뜻대로 안되면 야단을 치거나 몇시간씩 설교를 하거나 밖으로 내쫓는 등의 벌을 주거나 폭력으로 해결하려하는데

저 역시도 아버지가 그런편이였기에 너무 공감이 갔어요.

뭐든 다 최고가 되어야하고 아니면 정말 엄청난 공포로 집에 들어가기 싫었죠. 거기다 폭언까지

그렇다고 최고가 되도록 서포터즈를 해주는것도 아니고 오로지 제 힘으로 잘해야했어요. 매번 남들과 비교를 하시고..

그래서 내가 이렇게 남들을 신경쓰고 그러다보니 너무 예민해졌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데 저 역시도 간섭하는 엄마에 속하는것 같았어요

물론 아이의 의견을 무시하는건 아니고 항상 선택지를 주지만, 예의나 자신이 한 약속에 대한것 등 여러가지 가정교육적인 면에서

많은 설교를 하기도 하고 행동수정부분에 엄청 많은 간섭을 하는것 같아서요.

그리고 가끔 너무 고집을 부리면 나가라는 말도 몇번 한적이 있기도 하고...

순간 내가 내 아이를 소심하게 만들고 있었구나 라는 생각을 하며 앞으로는 정말 이런부분을 이제 하지말아야겠단생각을 했어요

내가 그런 아버지를 싫어해서 그렇게 하지 않으리라 마음먹었는데, 그정도는 아니라도 그래도 어느정도 아이에게 악영향을 주고 있다는생각에 아이들에게 너무 미안해졌어요.

아이의 감정을 헤아려주려고 노력하고 아이가 선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기본적인 공부와 규칙외에는 자유롭게 아이의 생각을 존중했는데 그래도 지켜야할 틀안에서 잘 되지 않을때 아이에게 많이 화를 내고 싸웠던것 같더라고요..

 


저를 위해서 읽은 책인데, 우리 아이를 소심하게 만들지 않기위해서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답도 들어있어서 여러모로 상당히 유용한 책이였어요.

책을 읽으며 소심한 우리가 변해야하는 가장 큰 부분은,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받으려고 하지 않기, 모든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려고 하지 않기, 미움 받아도 괜찮다는 생각하기, 마음 편하게 거절하기 등이 아닐까 싶었어요.

어린시절의 상처가 지금의 저를 만들었겠지만, 이제 부터 변하려고 노력했으니 조금씩 타인 중심에서 자기 중심으로 살아보려고요

저도 이제부터 소심하고 예민하지 않는 평범한 마음으로 나만 생각하며 살아보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