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교육과 만나다 - 교육용 보드게임 활동자료집
박점희.은효경 지음 / 애플북스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육용 보드게임 활동자료집

문제 해결력과 사고력을 길러주는 게임+교육의 힘

평소 보드게임을 참 좋아하는데 드디어 교육과 게임을 접목시킨 교육용 보드게임에 관한 책이 나왔네요

재미있게 다가가지 않으면 전혀 피드백이 없던 두 아들을 키우면서 아이들에게 재미있게 무언가를 가르친다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동시에 얼마나 어려운지를 느꼈어요

학년이 높아져도 재미있게 학습하기를 원하는 큰아이를 보면서 어떻게 하면 학년이 높아져도 아이들을 재미있게 학습시킬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했는데요

책을 훑어보면서 내가 그동안 원하던 책이구나 하며 감탄을 금치 못했네요

누군가 저에게 이렇게 재미있게 아이들과 학습하는 법을 알려주었으면 했는데 이제 제가 아이들의 선생님이 되어서 아이들과 함께 놀며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을것 같았어요

 


아직 아이가 중학생이 아니라서 몰랐는데 중학생 자유학년제 수업에 게임화를 도입했다고 하더라고요

평소에 신문을 읽지 않는 아이들이 게임을 통해 신문을 읽게 되고, 무엇보다 수업시간에 졸거나 잠을 자는 아이들이 사라졌다고 하네요

교육에 게임의 플레이 기술을 잠시 빌려왔을 뿐인데 이를 통해 학습을 촉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를 거뒀다니

저희 아이들에게도 뭔가 희망이 생긴것 같았어요

저는 저희 아이만 그렇게 재미있게, 게임식의 수업을 좋아하는줄 알았는데 모든 아이들이 똑같다는 생각을 하게되었네요

특히나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수 있는 수업을 할 수 있으면 학습자의 몰입을 유도하고 배움에 대한 교육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행

특히 보드 게임 형태의 게임화는 더욱 다양한 학습 효과를 가져 온다고 하네요

게임화 수업이 전통적 교육방법보다 효과가 높은데 가장 효과적인 영역은 언어와 수학이며 그다음은 사회과학 분야 순이라고 했어요

 


그러고 보면 저희 아이들이 언어가 빨랐는데 어릴때부터 아이들과 이것저것 많은 보드게임을 접해서 그럴수도있다는 생각을 했어요

누군가는 그런 교구가 뭐 그렇게 큰 도움이 되겠냐고 저에게 핀잔아닌 핀잔을 주기도 해서 속상한 적도 있었는데 이 책을 잃고나니 제가 그동안 두아이를 키우면서 이것만큼은 정말 잘했구나 싶었네요

 


하지만 고학년이 될 수록 보드게임으로 학습적인 효과를 내기는 어렵더라고요 보통 게임도 다 저학년용이고

저도 교육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그 방법을 생각해내는게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이 책이 정말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이 된것같아요

게임 학습으로 다가왔을때 동기유발 뿐만 아니라, 피그말리온 효과, 피드백까지

저희  아이들 학교에도 하루빨리 도입되었으면 하는 욕심이 생겼어요

인성,동화,역사,사회,진로,문학,뉴스,사고,경제 이렇게 9가지 분야를 보드게임을 통해서 교육시킬 수 있도록 알려주었어요

 


특히나 인성 부분부터 저의 마음에 쏙 들더라고요

메모리카드 게임처럼 하면서 우리아이들이 갖춰야할 덕목들을 배울 수 있는 게임이였는데, 아이들이 하기에도 쉽고

그리고 게임을 하면서 인성 8덕목을 스스로  깨닫게 되는거죠

 


게임을 하나씩 소개할때마다 그 게임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것들 등을 적는 학습정리와

그 게임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는 코너가 있어서, 더욱더 객관적으로 아이들과 이런 게임 수업을 했을때 어떤 장점이 있고, 어떤 담점이 있을지 생각해볼 수 있었어요

 


제가 어릴때부터 역사공부가 정말 어려웠는데 보드게임을 통해서 역사와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알 수 있다니 요즘아이들은 공부할맛이 나겠단 생각도 했어요.

말랑말랑 한국사 재미있고 상당히 유익할것 같았어요

게임으로 만나보는 미래직업알기,게임으로 만나보는 문학의 아름다움 등도 배울 수 있었죠

 


게임과 교육이 만나니 스스로 생각하는 힘은 물론 사고력과 창의력까지 키울수 있다니 아이들과 꼭 해봐야겠더라고요.

그리고 요즘 아이들에게 많이 부족한 소통력과 협업력까지 강화시킨다고하니 실제 학교에서도 이러한 게임화 교육을 많이 해주길 바라게되었어요.

또 이번 여름방학에는 아이들과 함께 책 속에 나오는 보드게임을 하나씩 다 해볼작정이에요.

공부도 재미있게 할 수 있다는걸 알려주고 아이들이 관련주제에 대해 긍정적으로 다가갈 수있어서 여러모로 유용할것 같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