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에서 온 마티 소심한 개인주의자를 위한 소셜 가이드 1
카롤리나 코로넨 지음, 페트리 칼리올라 옮김 / 문학동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핀 에어를 타면 우리나라에서 8시간 만에 핀란드에 도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인천에서 출발해 가장 빨리 도착할 수 있는 유럽국가. 방송인 따루의 나라에서 최근에는《어서 와〜 한국은 처음이지?》핀란드 편에 출연했던 페트리와 친구들로 화제가 되기도 했던.


난 핀란드에 가본 적이 없다. 사우나(sauna)의 원조가 핀란드며, 여러 나라의 교육기관이 연수를 가는 핀란드 선진 교육시스템 정도. 축구팬이라면 90년대 잉글리쉬 프리미어리그 아스날의 ‘야리 리트마넨’을 떠올릴 것이다. 또 뭐가 있을까.


마이클 부스의 『거의 완벽에 가까운 사람들(거의 미친 듯이 웃긴 북유럽 탐방기), 글항아리, 2018』에서 제2장 핀란드 편에 소개된 목차는 다음과 같다.

1. 산타 2. 침묵 3. 알코올 4. 스웨덴 5.러시아 6. 민중의 촛불 7. 아내들.


또한 같은 책에서 핀란드인을 설명하는 형용사 8개에 관한 설문을 소개하고 있다. ‘정직한, 느린, 믿을 수 있는, 충실한, 직설적인, 내성적인, 시간을 잘 지키는’


페이스북에 공개한 ‘마티’의 ‘Finnish Nightmare'시리즈를 단행본으로 출간한 이 책은 보는 것만으로도 직관적으로 의미가 파악되고, 고개를 끄덕이게 하고, 웃음 짓게 하고, 당신에게도 그런 면이 있었지, 라고 생각하게 할 것이다.


생각해보니 한 장 한 장 너무 빨리 넘겼다. 천천히 다시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