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라는 위험한 사례
밴디 리 엮음, 정지인.이은진 옮김 / 심심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제1부(트럼프 현상)은 트럼프가 그동안 보여준 언행에 대해 정신분석전문가, 정신의학자 등이 자신들의 임상경험과 실제 트럼프를 겪으면서 느꼈던 실례를 들어 트럼프를 진단하고 있다. '억제되지 않는 극단적 현재 쾌락주의' '소시오패스' '나르시시스트(자기애성 인격장애' 증상을 보인다는 서술에서 한 발 더 나아가 그가 '여우처럼 미친 척하는 것' 혹은 '진짜 완전히 미친 것' 둘 중 어느 것이든 그것이 미국 뿐 아니라 전 세계를 섬뜩한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잠재적인 시한폭탄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제2부(트럼프 딜레마)는 '골드워터 규칙' 때문에 정신의학자들이 트럼프에 대한 직접적 진단 시도를 자제해왔거나 그 사실을 모른 체 해 온 사실을 언급한다. 극악무도한 살인자가 신부 앞에서 오늘 저녁 특정인을 죽일 거라는 고해성사를 했을 때 신부가 그 사실을 수사기관에 알려야 하는지, 비밀유지의무를 지켜야 하는지와 같은 의무의 충돌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이 책의 전문가들은 골드워터 규칙을 비판하는 입장과 그 입장을 유지하면서도 외부에서 트럼프의 언행을 통해 일반적으로 알 수 있는 사실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우회하기도 한다.



3부(트럼프 효과)는 트럼프 당선과 그의 정치적 언행으로 트라우마를 겪는 미국인들의 증상과 그 치유방법, 트럼프가 여전히 위험한 존재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정치, 안보, 경제에 큰 영향을 끼치는 미국 대통령에 관한 문제라 우리 국민과 동떨어진 문제라고 가벼이 여길 수 없다. 남북, 북미 간 정상회담이 예정되어 있고 한미 FTA같은 사안에서도 트럼프의 결정과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



그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국민에게 앞으로 어떤 지도자를 뽑아야 하는가에 대한 시사점을 준다. 예를 들어 '대통령의 나르시시즘 점수가 높을수록 탄행을 당하거나 "권력과 지위를 남용하고, 하급자들의 비윤리적 행동을 용인하며, 도둑질하고, 규칙을 왜곡하거나 위반하고, 탈세하고, 혼외정사를 벌일" 확률도 높았던 것이다.'(94쪽) 같은 구절을 보자. 국정을 농단하고 대통령이라는 지위를 이용해 자신과 친인척 등 가까운 이들의 경제적 이익을 도모하고, 그 잘못을 타인에게 전가하고, 법을 어겼음에도 반성없는 대통령의 모습은 남일이 아니다.



타자를 통해 나와 우리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볼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