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1. 이... 어찌 할 수 없는 자신감이라니..  <이것이 문화비평이다, 이택광>

 

 자신의 책에, 1문형의 제목을 다는 것은 참 어렵다. 그런데, 이택광이란 사람 꽤나 용감하다. 물론 이런 저런 신문지면에 실린 글을 보거나 조정환과 가진 촛불논쟁을 기억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충분히 박수를 쳐줄만한 자신감이라 생각한다. 

대중연예물에 대한 가쉽성 글이 문화평론이라고 칭해지며 쏟아지는 요즘, 저자는 문화비평을 어떻게 자리매김하게 될까.

 

 

 

 

 2. 새로운 사회를 원하는가, 그럼 혁신하라 <사회혁신이란 무엇인가, 제프 멀건>

 

  

저자는 영국의 사회재단인 영파운데이션의 설립자이다. 그리고 '데모스'라는 싱크탱크를  창립하기도 했다. 우리나라의 희망제작소와 아름다운재단은 의도적이든, 아니든 이 모델과 유사하다.  

사회혁신의 한계를 짚기엔 아직 섣부르다. 왜냐하면 우리나라엔 내놓고 비판할 만한 사회혁신의 사례조차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 제시하는 사회혁신의 메뉴얼은 곱씹어 보고 실험해볼 것을 권한다.  

(희망제작소가 비리로 구속된 박주원 안산시장의 '실용적 지방자치론'을 발간한 것은 중요한 시사점이 될만한 사건이지만 말이다)

 

  3. 바보야, 문제는 자본주의야! <휴버먼의 자본론, 레오 휴버먼> 

 

 조금만 바꾸면 괜잖게 살 수 있다고 말한다. 마치 성장과 후퇴가 당연한 진리인 것처럼, 모든 것이 돈으로 결정되는 자본주의는 잠깐 고장이 났을 뿐이라고 말이다. 

하지만, 휴버먼의 생각은 다르다. 위기는 바로 자본주의의 속성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피해는 언제나 약자들이 본다고 지적한다. 생각해보니 그렇다. 순식간에 수만명의 실업자를 양산한 대우그룹의 김우중씨는 여전히 해외 곳곳에 별장을 가지고 있고, 한보그룹의 정태수씨도 여전히 떵떵 거린다.  

문제는 자본주의인 셈인데, 바꿀 용기가 없다면 최소한 자기가 살고 있는 세상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라도 필요한 것이 아닐까. 휴버먼의 자본론은 어찌되었던 우리 삶을 가로지르는 자본주의의 속사정을 속 시원히 말해 줄 것도 같다.

 

   4. 회색조의 근대풍경이 선명해진다 <이상과 모던뽀이들, 장석주> 

 

 많은 책과 글에도 불구하고, 나는 여전히 우리의 근대를 다룬 책들을 보면 설렌다. 여전히 20세기 초반은 서구의 연표로 기억되고, 우리의 근대는 그렇게 회색조다. 

장석주 선생이야 워낙 글쟁이로 문명이 높고, 이상을 둘러싼 군상들의 풍경이 그려진다니 모처럼 경성을 주름잡던 모던뽀이의 세계를 들여다 볼까나.

 

 

 

  

5. 나와 영심이 사이.... 때론 그녀가 우월하다 <동물과 인간사이, 프리데리케 랑게> 

 

개를 키운다. 조그만 마르티즈 한마디. 그녀를 나는 영심이라 부른다. 그녀는 누군가 오는 소리를 나보다 먼저 듣고, 나보다 힘이 센 사람에게 아부를 떨 줄 알며 무엇보다 별 영양가 없는 나같은 이를 멸시할 줄 안다.  

물론 이 책은 이런 애완견 키우기따위와는 상관이 없는 내용이다. 하지만, 동물로서 인간은 어째서 인간다운가라는 질문이 궁금하다면 볼 만하다고 본다. 즉 동물은 동물로서의 경로를 가지고 발전해온 것이며, 인간은 인간으로서의 경로를 가지고 발전해온 것이다.  

실험으로서 이런 점들을 규명했다고 하니, 우리 영심이를 이해하는데 도움도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