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
바바라 오코너 지음, 이은선 옮김 / 놀 / 201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의 행복은 무엇으로 결정되는 걸까. 돈? 명예? 돈을 좋아하고 명예를 원하는 사람도 그것이 정답이 아니라는 사실쯤을 알것이다.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가족이다. 따뜻한 가족의 품이야 말로 아이들이 행복할 수 있는 유일한 요소다. 물론, 그 가정이 그렇게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이 아주 많다. 돈과 명예도 그 중 하나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어른이 된 우리들은 너도나도 부와 명예를 쫓아 살아가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것들은 얻게된 순간 깨닫게 될지도 모른다. 내 아이와의 관계를 결코 회복할 수 없게 되었음을 말이다.

한 번도 본적없는 낯선 이모집에 오게된 소녀 찰리. 그녀의 가족은 뿔뿔이 흩어져 버렸다. 쌈닭이라 불리는 아빠는 교도소에 수감중이고 엄마는 우울증에 걸려 정신이 오락가락 한다. 결국, 그녀를 돌봐줄 어른이 없어 지금처럼 낯선 시골 이모집에 오게 된 것이다. 아빠를 닮아서일까. 학교에서 잘하는것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싸움'이라고 대답하는 찰리. 선생님과 아이들마저 그녀를 이상하게 쳐다보며 외면한다. 하지만, 그런 그녀에게 친근하게 다가오는 빨간 머리 남자아이 하워드. 그는 찰리에게 화가 날때마다 '파인애플'이라고 외치라고 말한다. 그러면 마법처럼 화가 가라앉는다나. 별 이상한 애도 다있다고 생각하는 찰리지만 곧 두 사람은 친구가 된다. 한편, 찰리는 불행한 자신의 처지와 가족을 생각하며 어릴적부터 해온 것이 하나 있다. 바로 소원빌기다. 자신에게도 따뜻한 가족이 생기기를 매일같이 기도하고 기도한다. 그러던 중에 이모 집 뒷편 숲에서 반려견을 발견한다. 오갈데 없는 반려견의 처지에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한 것일까. 찰리는 반려견을 위쉬본이라 부르며 자신이 그 개의 가족이 되어준다. 그녀가 반려견의 가족이 되어준것처럼 그녀도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과연 그녀의 소원이 이루어질까. 그녀는 오늘도 '파인애프' 주문을 외우며 소원빌기를 한다.

재작년 말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이라는 영화가 개봉했었다. 그 영화는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 그 원작 소설의 작가의 8년만의 신작이 바로 이 책 <위시>다. 따뜻한 가족애를 느낄 수 있게 하는 소설이다. 분량은 그렇게 길지 않지만 소설이 전해주는 감동의 크기는 결코 작지 않다.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한번 일깨워주는 따뜻한 소설이 아닐 수 없다. 바바라 오커너라는 작가의 소설은 읽으면 가슴 따뜻해지는 글이다. 전작인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을 통해 다수의 문학상을 수상하면서 성장소설의 대가다운 면모를 이번 작품에서도 유감없이 드러내고 있다.

한 가정에서 엄마, 아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의 행복과 미래는 부모에게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소설속 주인공 찰리의 가정은 그렇지 못하다. 어린 찰리를 돌봐줄 엄마, 아빠는 매일같이 부부싸움을 하고 결국 아빠는 교도소에 엄마는 우울증에 걸린다. 결국 아이들을 돌볼 수 없는 지경에 이르고 만다. 아이가 부모를 가장 필요로 할 때 곁에 있어주지 못한다것은 가장 행복할 시기를 놓치는게 아닐까.

아이를 키우는 부모가 된 이후 아이의 행복에 대해서 누구보다 먼저 생각하게 된다. 부모가 되지 않고선 알 수 없는 그런것들을 비로소 느끼게 되었다고나 할까. ​아이의 행복을 비롯해 한 가족이 행복하기 위해선 나름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 첫번째가 바로 부모의 행복이 아닐까 생각된다. 아이의 행복은 부모의 행복으로부터 비롯되기 때문이다. 찰리가 그토록 바라는 것이 다름아닌 '가족'이라는 점을 생각해본다면 행복이라는 것은 결코 멀리 있지 않은 듯하다. 행복한 가정을 위해 어른인 우리가 무엇을 소중하게 생각해야 될 점이 무엇일지 다시금 생각하게 만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