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와 당신들 베어타운 3부작 2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는 명실공히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의 반열에 오른 '오베'를 창조해낸 인물. 프레드릭 배크만. 실로 오랜만에 그를 만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읽은 책이 결벽증에 까다롭고 과하게 솔직한 게 흠이지만 알고 보면 따뜻하고 유머러스한 정감 가는 할머니가 주인공인 <브릿마리 여기 있다> 였으니 가히 3년 만에 읽게 된 저자의 책이다. 이 책을 다 읽고 난 후 '아쉽다'라는 감탄사가 가장 먼저 나왔다. 그 이유는 전작인 <베어 타운>을 보지 못한 채 후속작인 <우리와 당신들>을 읽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동안 내가 '오베'와 너무 멀어졌었구나 하는 자괴감까지 들었으니 할 말이 없다.


오랜만에 프레드릭 배크만의 작품을 읽게 된 탓일까. 사실 처음엔 낯설었다. '오베'와 '엘사' 그리고 '브릿마리'로 이어지는 엉뚱하면서도 정감 있는 캐릭터가 선사하는 가슴 따뜻한 이야기와는 사뭇 달랐기 때문이다. 시작부터 어두침침한 분위기가 감지되는 문장들은 동명이인의 작가가 쓴 소설이 아닌가 생각될 정도였으니 말이다. 하지만 웬걸 문장들을 읽어 내려가면 갈수록 나도 모르게 문장 속으로 빨려 들어가고 있었다. 금세 프레드릭 배크만이 만들어낸 베어 타운 속으로 들어가고 말았다. <베어타운>과 <우리와 당신들> 두 작품이 '오베'의 명성을 뛰어넘는다는 세계 언론의 찬사가 결코 헛된 소리가 아님을 증명하듯이 말이다.


이 작품은 전작인 <베어타운>의 결말에서부터 다시 이야기가 이어진다. 아이스하키를 빼면 무엇 하나 내 새울 것 없는 숲속 작은 마을인 베어타운에서 작은 희망이 싹트기 시작한다. 청소년 아이스하키 팀이 전국 대회에 준결승에 진출하게 된 것이다. 과거의 영광이 재현되기를 바라는 마을 주민들의 희망에 온 마을이 들썩인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 우승을 목전에 두고 충격적인 사건이 벌어진다. 아이스하키 팀의 주장이자 에이스인 케빈이 하키 팀 감독의 딸 마야를 성폭행한 사실이 드러나게 된 것이다. 하키 팀은 와해되고 우승은 물 건너 가버린다. 마을 주민들은 유일한 희망을 놓쳐버린 탓에 감독을 비난하고 사건의 가해자인 케빈이 아닌 피해자인 마야를 손가락질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야는 말한다. "나는 피해자가 아니에요. 나는 생존자에요"


가슴 먹먹하게 만듦과 동시에 찡한 울림을 동시에 전해주는 소설이 아닐 수 없다. 이 이야기는 결코 한 권의 소설책에 모두 담을 수 없는 커다란 이야기다. 소설 속 이야기가 더 큰 공감을 주는 이유는 다름 아닌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와 너무나 닮아 있기 때문이다. 사건의 피해자가 숨어 지내는 사회, 용기를 낸 피해자에게 2차 피해를 서슴지 않는 가해자가 우선인 사회, 소수자들을 인정하지 않는 사회, 인간답게 살기 위해선 선보다 악에 가까워야만 하는 사회. 프레드릭 배크만은 두 편의 소설을 통해 전 세계에 고하고 싶었던 게 아닐까.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남이야 피해를 보든 말든 상관없다는 듯이 말하고 행동하는 물질 만능 이기주의 사회의 민낯을 말이다. 부끄럽고 부끄럽다.


당분간은 좋아하는 소설책은 보지 말자고 했던 나의 계획에 차질 빚게 만든 소설책. 바로 '오베'의 아버지 프레드릭 배크만의 신작 <우리와 당신들>. 오랜만에 소설책에 푹 빠졌던 시간이었다. 많은 감동을 주었고 숙제도 남겼다. 그가 남긴 숙제를 당장 어떻게 어디서부터 해야 될지 잘 모르겠다. 무관심.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것이라는 그것. 나 자신을 돌아보게 한다. 성공한 작가가 자신의 이야기 스타일을 완전히 바꾸면서 전보다 더 큰 성공을 이뤄내는 게 쉽지 않을진데 참 대단한 작가다. 아니다. 우연치 않게 블로그에 연재하던 이야기가 소설로 만들어지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저자라면 불가능한 일은 아닐 거라 생각된다. 다음엔 또 어떤 주제로 전 세계인의 마음을 흔들어 놓을지 무척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