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먼저 보는 2019년 경제전망 - 세계 그리고 한국 경제를 관통하는 중대한 흐름과 최신 트렌드 19가지
김광석 지음 / 이지퍼블리싱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를 읽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최근 들어 경제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그만큼 경제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21세기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과연 경제를 빼놓을 수 있을까. 과거 잘 몰랐던 때는 차치하더라도 이제는 더 이상 몰라선 안되는 아니 그냥 알면 안 되고 잘 알아야 되는 그런 시대에 살고 있다. 그래서 한 해가 끝나고 새해가 시작되는 시점에 지난날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경제 전망은 어떻게 될지 들여다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018년 한 해는 다사다망한 해였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인 측면에서 변화 무쌍한 해였다. 그중에서도 미중 무역전쟁, 북핵을 둘러싼 북미협상, 남북정상회담, 부동산 정책 변화 등이 한 해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가장 기억에 남을 듯하다. 이 이슈들은 2019년의 경제 전망에서 큰 영향력을 미칠 요인들이기에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 자 그렇다면 얼마 남지 않은 2019년의 주요 경제 이슈는 무엇이 될 것이며 그것들이 국제 사회와 한국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지 알아보자.


책의 저자는 2019년의 세계 경제와 한국 경제를 아우르는 이슈를 19가지 키워드로 선별하고 있다. 그것을 다시 크게 세계 경제 이슈, 한국 경제 이슈, 2019년 산업 이슈라 나뉘어 설명하며 마지막으로 2019년 경제 전망과 그에 대한 대응 전략은 무엇인지 설명한다.


2019년 세계 경제의 주인공은 역시 'Make America Great Again'이라는 구호를 외치며 나 홀로 으르렁대는 미국이다.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물가 안정을 위해 양적완화 및 기준금리 인하와 같은 확장 경제 정책을 통해 미국 경제가 회복세로 돌아섰다. 그 후 2015년부터 지금까지 미국 연준은 꾸준히 기준금리를 인상해오고 있다. 2019년에도 3차례의 기준금리 인상안을 발표했다. 미국 경제는 더 이상 불안정하지 않고 견고하다. 미국의 고용은 완전고용 상태다. 실업률은 자연실업률이 이르렀다. IMF 국제통화기금은 2018년 미국의 경제 성장률이 3.1% 이를 것이라 전망하며 2019년도 견고한 경제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미국 발 긴축의 시대가 오고 있다.


2019년 국제 사회에서 가장 큰 화두는 단연 미중 무역전쟁이 아닐까 생각된다. 한치의 양보 없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 대립은 그 끝이 현재로선 보이지 않는다. 미중 무역전쟁은 단연 두 나라의 문제만이 아니다. 양국과 교역을 하고 있는 여러 나라들에게 수출 리스크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특히, 신흥개발 국가들의 리스크가 갈수록 커질 것이다. 한국도 그 영향 아래 있다. 회색 코뿔소로 비견되는 중국발 경제 위기도 무시할 수 없는 현상이다. 위험을 알면서도 대응하지 못한 채 고스란히 위기를 맞이해야 하는 엄청난 일이 벌어질 수도 있기에 대책과 방안 모색이 시급하다.


2019년 한국 경제는 어떤 모습일까. 소득주도성장론이라 일컬어지는 현 정부의 경제 정책이 과연 어떤 효과를 발휘하게 될까. 정부가 말하는 소득주도성장의 성공 여하는 무엇보다 '고용정책'에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한국의 고용 문제는 심각한 수준을 넘어섰으며 실업률 또한 극에 달했다. 미국과 일본 그리고 한국의 고용과 실업률을 비교해보면 그 심각성을 알 수 있다. 미국은 완전고용, 자연실업률에 이른 상태이며 일본 또한 전년대비 고용률과 실업률이 향상되었다. 그에 비해 한국은 그 차이가 큰 폭으로 벌어졌다. 고용안정과 실업률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대다수의 국민이 체감하는 물가를 안정 수준이라 말할 수 있을까. 더구나 치소는 부동산 가격에 대한 정부의 두서없는 정책 변화는 오히려 부동산 시장에 역효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닐까 우려된다.


4차 산업혁명으로 비롯되는 21세기 현대 산업은 한마디로 말하면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이다. 이제는 디지털화된 생활을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깊숙이 인간의 삶에 녹아들었다. 빅데이터, 로봇, AI, IoT,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의 기술들을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들이 기존의 산업을 변화시키고 있다. 농축산업에서의 스마트팜, 제조업에서의 스마트팩토리, 유통업에서의 키오스크가 그 대표적인 예다. 금융산업에서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이 가장 두드러진다. 과거 지점 방문을 통한 대면 거래가 이제는 모바일을 통한 비대면 거래로 전환되는 추세다.


한국 사회는 2018년을 기점으로 고령사회에 진입했다. 그에 따라 향후에는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이 성장할 것이다. 요즘의 고령인구는 추구하는 삶의 방식이 다르다. 그들은 경제력을 갖춘 이들이다. 액티브 시니어. ‘건강하고 활동적인‘을 의미하는 액티브(Active)와 ‘연장자’를 의미하는 시니어(Senior)가 합쳐진 신조어다. 액티브 시니어는 고령사회에서의 새로운 소비 주체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에 따라 그들이 추구하는 웰에이징에 맞는 시니어 친화적인 산업이 향후 계속해서 늘어날 전망이다.


2019년 경제 전망을 들여다보는 일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하나를 알기 위해서 수많은 정보와 변수를 고려해야 한다. 그만큼 유기적으로 맞물리는 이슈들이 많은 이유다. 2019년 한국 경제는 불안정한 경제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국내외 기관들은 전망하고 있다. 미중 무역전쟁이 향후 어떤 협상안을 내놓을지 관건이다. 남북정상회담으로 비롯된 남북경협 또한 향후 한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지 악영향을 미치게 될지 알 수 없다. 저자는 2019년을 결정점(Deciding Point)의 해라고 표현하고 있다. 불안정한 국제 정세 속 많은 변수가 난무하는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선택과 집중이 아닐까 생각된다. 2019년 한국 경제가 올바른 선택과 집중으로 난제를 헤쳐나가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