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 : 태양의 화가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7
파스칼 보나푸 지음, 송숙자 옮김 / 시공사 / 1995년 2월
평점 :
품절


미술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빈센트라는 이름은 잘 모를지라도

고흐는 우리 모두에게 친숙한 이름이 아닐까 싶네요.

 

시공 디스커버리는 그런 친숙한 고흐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게 해주었고,

그의 내면에 관해 이해하게 된 책입니다.

 

미술에 천재였던 그가 부끄럽게도

 저는 20대 이전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줄 알았는데,

그가 원래 목사 지망생이었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 처음 안 사실이었어요.

 

그림에 관심은 많았지만 정작 자신은 화가가 될 줄 몰랐고,

다른 길을 선택했던 그가 여러 방황 동안 자신의 길을 찾게 되었을 때

그런 그를 가장 이해하고 사랑해주었던 테오는 형제애를 넘어서는 사랑을 보여주었습니다.

 

고흐와 테오의 주고 받는 668통의 편지들은

고흐에 관해 좀 더 이해할수 있는 표본이 되어주었고,

그가 너무 순수했기 때문에

그래서 상처 받기 쉬운 영혼의 소유자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그는 그림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자 했던 것 같습니다.

그의 그림은 살아 생전 경멸당하고 조롱받았지만

그가 죽은 후 100년 후에 그의 그림은

경이적인 경매 기록을 하게 될줄은 아무도 몰랐을거예요.

 

그가 바라던 대로 <화가는 비록 죽어서 땅에 묻힐지라도 작품을 통해서 후에 오는 여러 세대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전한다.> 정말 그는 그렇게 해내었습니다.

 

책 속의 그의 그림을 보고 있자면 무척 마음이 동요되고 울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런 그림을 직접 본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암튼, 시공 디스커버리를 통해 그에 관해 좀 더 알게 되어 정말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게 싶네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실비 2005-05-21 15: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번 자세히 알고싶었던건데.. 나중에 함 기회되면 봐야겠어요^^

보슬비 2005-05-22 1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흐의 그림 하나하나의 설명보다는 고흐 자체를 치중해서 설명된 책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