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있는 시체의 죽음
야마구치 마사야 지음, 김선영 옮김 / 시공사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참, 독특한 추리소설이다..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목 탓에 좀비 소설인가?하고 생각했는데, 일본 작가에 추리소설로 분류되어 좀 어리둥절했습니다. 죽은자가 살아나는 상황을 다룬 책들은 종종 읽었습니다만, 대부분 공포소설, SF소설류의 장르로 추리소설로 만나기는 처음이네요.  

 사실 일본작가의 책이다보니, 배경이 일본일거라 생각되었는데 미국이고 등장인물조차 미국인들이라는 점(물론 주인공의 피에 반쯤은 일본의 피가 흐르지만..)에서 일본소설이 아닌 미국소설을 읽는듯 했어요. 이렇듯, 모든것이 좀 새롭고 독특했던것 같습니다.  

 읽다보니 왜, 일본이 아닌 미국이 배경이 되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장례문화 때문이더군요. 평소 미국영화 속에 장례식을 보면 죽은자를 곱게 화장해 관에 넣고, 죽은이와 관계된자들이 마지막 모습을 보는 장례식이 독특하다 생각했는데,  그렇게 장례를 하게 된 유래도 알게 되고, 어떤 식으로 처리되는건지 (영화 '마이걸'을 통해 화장정도만 알았었지 자세한것은 몰랐었었거든요.) 흥미롭긴했지만, 그 독특함 만큼이나 초반에 책이 읽히지 않아서 힘들었습니다. -.-;; 

 어는정도 익숙해지면 초반보다는 후반이 스피드가 나긴해요. 일반적으로 제가 일본 추리소설을 읽을때면 종종 느끼는 스타일이예요. 그 초반을 이기지 못하고 몇번을 책을 덮어버리는 경우가 있는지... 그 산만 잘 넘으면 아주 좋은 작품을 만나기도 하는지라 알면서도 꾹 참고 읽었습니다. 

 '살아 있는 시체의 죽음'은 소재의 독특함에 매료 되었지만, 결과는 좀 실망스러웠어요. 사실, 왜 시체들이 살아나는가?를 파헤치는 추리소설일거라 생각했는데, 전혀 그런 현상에 대한 이유가 명확하게 밝혀진것도 아니고, 사건이 일어나고 해결된 시점에서 범인이 밝혀진것만 중요했지, 범인의 동기였던 사건에 대해서는 법률적으로 어떻게 처리되었는지도 잘 모르겠더라구요. 뭔지 완전히 해결되지 않고 끝나버린듯해서, 마치 화장실 사용하고 손 안 씻은 느낌이랄까요. 찜찜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