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을 위로해줘
은희경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에서 생활했을때 은희경님의 '새의 선물'을 너무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 그 기억이 강렬해 은희경님의 다른작품들도 읽을만한데, 여러가지 핑계로 단편정도만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오랜만에 은희경님의 장편소설을 읽게 되었네요. 

사실, 베스트셀러로 독자들의 관심을 너무 많이 받은 책. 게다가 평점까지 좋은 책은 리뷰를 남기기 힘들어서 대부분 그런 책들은 읽기만하고 리뷰를 적지 않아요. 같이 감동을 받아 높은 점수를 주고 싶지만 너무 잘 쓴 리뷰들로 주눅이 들어서일때도 있지만, 이번처럼 다른사람들은 재미있게 읽어서 높은평점을 준 책을 저는 그다지 재미있게 읽지도, 감동을 받지도 못할때는 더더욱 쓰기 힘들어지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그냥 리뷰를 쓰지 않고 지나가려했어요. 

그런데 갑자기 그러기 싫어지는거 있죠.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감동을 받지 못했다고 제가 이상한것은 아니잖아요. 갑자기 사춘기 소녀마냥 남들은 날 이해 못해. 라는 생각을 가진건 아니예요.^^ 

그냥, 처음 이 책을 접하기 전에는 그렇게 읽고 싶었던 책이, 막상 이 책을 손에 쥔 순간 숙제처럼 느껴졌었어요. 남들도 다 읽을책인데, 나도 읽어야지하는 베스트셀러의 악몽이 떠오르면서 제 독서의 즐거움이 빼앗겼다고 할까요. 

그래서인지 처음 몇페이지를 읽고도 읽는데 속도가 안나고 급기야 100페이지정도 읽다가 그냥 덮을까?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처음으로 포기한 책을 은희경님의 책으로 만들고 싶지 않은마음에, 그리고 끝까지 읽으면 달라지지 않을까?하는 기대감으로 끝까지 읽었습니다. 

하지만 책을 덮을때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이 왜, 대부분의 성장소설에는 누군가가 죽어야하나?하는 생각이었어요. 진부하지 않은 소재에 진부한 틀에 갇혀버린 느낌이랄까. 예전에 내가 좋아했던 그 느낌이 사라진것 같은 아쉬움도 있고... 최근에 신경숙님의 신작을 읽어서인지 비슷한 전개에 청소년 버전이라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었답니다. 오히려 그쪽이 좀 더 무게감이 있어서 더 비교가 되었던것 같아요. 

아쉽지만 다음엔 은희경님의 신작을 먼저 읽기보다는 '새의 선물'을 다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게한 날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