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 씽킹 - 핵심을 꿰뚫는 힘 Economic Discovery 시리즈 6
로버트 프랭크 지음, 안진환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대학교때 전공공부를 하면서 생각했었다. 경제학은 어떻게 보면 심리학에 더 가까운게 아닐까하고.. 사람들의 심리를 예측해서 얼만큼의 가격을 제시할 것인지, 어떻게 판촉을 할 것인지, 얼만큼 공급을 할 것인지를 결정해서일 것이다. 그만큼 다른 학문과는 달리 암기할 것이 적어서 좋았고, 이해해서 넘어가는 것이 좋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더더욱 그런 생각이 들게 되었다. 경제학이란 것은 실생활에서 가까이 할수 있는 학문 분야가 아닐까 하는...

 이 글은 실제로 학생들이 제출한 레포트를 토대로 만들었다고 한다. 저자의 생각에 잘 들어맞는 리포트 들을 추려서 그것들을 잘 재작성해서 이 책을 냈다고 하는데, 그만큼 참신한 아이디어도 많았고 아~ 그럴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냥 지나치기 쉬운 우리의 일상생활들 속에서 경제학으로 해석될 수 있는 것들을 소개시킨 책인데, 제목만으로도 호기심을 유발하기 딱이다.

 캔음료의 상품에서부터 사람들의 관계에 이르기까지 저자는 경제학을 가지고 해석을 하였는데, 어떤 부분에서는 아~ 그래서 그렇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어느 부분에서는 그런 이유가 아닐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예를 들어, 차가 사고가 나서 밀릴때 반대차선에서도 차가 밀리는 이유를 반대차선의 사고난 상황을 모두 조금씩이라도 보고 싶은 마음에 속도를 줄이게 되고, 그 줄이는 속도가 모여서 사고가 안난 차선까지도 차가 밀린 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맞다!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 또한 고속도로에서 반대차선에서 사고가 난걸 보면 보고 싶은 마음이 있으니까...

하지만, 문화적 차이에서 나는 것에 대해서는 공감을 못하는 부분이 있었으니 바로, 백화점의 진열에 관련된 것이었다. 미국은 남성복이 1층에 있고 여성복은 상층에 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는 여성복이 하층에 있고, 남성복이 상층에 있다보니 공감 부족이라고 해야 하나? 하지만, 내가 대학시절에 배운 바로는 남성들이 쇼핑을 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에 매출이 잘 없는 남성복 매장은 상층에 두고 매출이 많고 쇼핑고객이 많은 여성복 매장은 하층에 있다고 배웠을때 그렇다 라는 생각을 했었다. 돈을 많이 쓰는 고객에게 불편을 주고 싶어하는 기업은 없으므로.. 하지만, 이책을 읽었을때 하층에 두어도 괜찮을것 같다는 생각도 든게 사실이었다. 어떻게 보면 이러한 사실들이 모두 해석하기 나름이 아닐까 싶다.

 세상속의 모든것이 쉽게 탄생하고, 바뀌고 하진 않는데 비해 우리는 무신경하게 있는 그대로 흡수해 버릴때가 많다. 이 책을 통해서 잠깐이나마 이것저것 생각해 볼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쉬운 경제학 이야기 "이코노믹 씽킹"
    from 風林火山 : 승부사의 이야기 2007-11-13 09:08 
    이코노믹 씽킹 - 로버트 프랭크 지음, 안진환 옮김/웅진지식하우스(웅진닷컴) 2007년 11월 12일 읽은 책이다. 2007년도 읽을 도서 목록 중 4번째 읽은 책이다. 총평 경제학 하면 수치와 그래프가 생각난다. 대학 시절 교양과목으로 경제학을 이수하긴 했지만 대학에서 배웠던 경제학은 학문으로서의 경제학이었다. 같은 것을 가르쳐도 실물 경제의 예를 통해서 쉽게 핵심을 이해하게 설명해주었으면 오래 기억되고 좋았을 것을 너무 학문적으로 암기, 주입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