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삐약이 엄마]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삐약이 엄마
백희나 글.그림 / Storybowl(스토리보울) / 201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백희나의 <삐약이 엄마>는 성질 더럽기로 소문난 고양이 니양이가 어쩌다 꿀꺽 삼킨 달걀이 뱃 속에서 부화해

병아리를 낳게되고 이 병아리를 삐약이라 부르며 자식처럼 기르게 되고 주변에서는 그런 니양이를 ‘삐약이 엄

마'로 부르게 된다는 한 토막 짧은 이야기다.


 글을 아는 나는 제한된 텍스트 속에서 작가의 의도를 읽어내느라 자못 심각했지만 글을 모르는 4살박이 내 아

들은 그림에 집중하며 니양이의 우스꽝스런 생김새와 어이없는 행동에 줄곧 킥킥거렸다. 또 왜 고양이가 삐약이

를 낳았는지, 왜 고양이는 똥을 모래에 싸는지, 개 집 앞을 지나는데 왜 니양이는 털을 꼿꼿하게 세우고 가는지,

어떻게 삐약이는 지붕에 올라갔는지, 달님은 왜 노란색인지 묻고 또 물었다.  


아들이 태어난 후 그림책을 많이 읽어주면서 난 혼자 흐뭇하기도 했지만 <삐약이 엄마>를 함께 읽으며 아들 녀

석이 나에게 그림을 읽어주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하, 그래서 '그림, 책' 이구나 하며 깨닫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삐약이 엄마>를 그려낸 작가의 의도를 찾는다. 그것은 바로 '변화'다. 니양이는 다른

약한 동물들을 괴롭히고 먹고 싸는데만 관심있는, 심리학자 아브라함 매슬로의 욕구단계설에 따르면 1단계의

생리적 욕구만을 추구하는 고양이였다. 하지만 삐약이를 낳으면서(?) 모든 것이 달라진다. 단숨에 3, 4, 5단계로

뛰어오르게 된다. 애정, 존중, 자아실현의 단계. 어떤 과정을 통해 부모와 자식의 관계를 맺었던 자녀는 부모를

성스럽게 만드나 보다. 심지어 주변의 다른 동물들이 니양이를 '삐약이 엄마'라고 부르지 않던가. 성품과 이름마

저 바뀌는 놀라운 결과에 이르는 마지막 장은 한참이나 들여다 볼 수 밖에 없었다.   

 

 내가 이렇게 힘들게 찾은 의미도 아들의 해맑은 미소와 아름다운 추억보다 더 의미있진 않지만 말이다. 이런

생각을 하는 사이 아들은 백희나 이모(아들을 백희나 작가를 '이모'라고 부른다)의 <달 샤베트>와 <구름빵>을

책장에서 꺼내들고 내 품에 달려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