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수업]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인생수업 - 잘 물든 단풍은 봄꽃보다 아름답다
법륜 지음, 유근택 그림 / 휴(休)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순간부터인가 출판계에서 스님들은 대세 작가가 되어버렸다. 법문을 설파한다는 목적이 베스트셀러 시장과 맞닿아 있다는 것은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기독교 서적보다 불교 서적이 유행인 것은 우리의 고민을 '번뇌'로 '집착'으로 명명하고 그것과 이별하라고 직접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역시 불교 쪽이기 때문일까. 여하튼 나도 '번뇌'와 '집착'으로 얼룩진 자신을 어떻게 당장에 해결하고 싶은 마음이 불쑥 불쑥 찾아들곤 한다. <인생수업>은 참 고맙게도 알라딘에서 보내준 책이지만, 평소 이런 문제를 책으로 해결해야겠다고 생각한 적은 없었으므로 내 책장에서는 다소 찾아보기 힘든 종류의 책이었다.

 

정답은 늘 정해져 있지만 우리는 늘 그것을 잊어버리는 모양이다. 과거도, 미래도 아닌 '현재'에 집중하는 것. 하지만 삶이 어려운 것은 정답은 한 가지이고 문제는 여러 가지 이기 때문이다. 적용이 어렵고, 적용할 지혜는 부족하다. <인생 수업>을 읽다보면 극단적인 사례들도 나온다. 이혼, 투병, 죽음 등 한 인간이 감당하기가 벅찬 아픔들을 겪으며 어떻게 행복해질 수 있나를 고민하며 스님을 찾는 이들의 이야기이다. 쉬이 읽히지만, 마음 한 편이 무겁고, 그 사이 스님이 내린 결론이 참 명쾌하다.

 

책 중에 '지금 잘하면 선연이 되고, 지금 못하면 악연이 된다'는 말이 있었다. 어떤 상황이든 '지금'을 더 좋게 바라볼 수 있는 마음이 좋은 인연을 불러 들이는 것이라 생각하면, 좋은 마음을 가지지 않을 이유가 없다. 그토록 긍정의 힘을 외치는 현대사회에서, 우리가 왜 긍정의 힘을 가져야 하는지를 이 책을 보면 이해할 수 있다. 남편을 간병하면서 자신도 암4기인 아내가, 모든 것이 힘들어 놓아버리고 싶다고 할 때, 스님은 그 아내에게 하루를 더 살아가는 힘은 바로 남편을 간병해야한다는 아내의 책임감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말하면서, 그 무거운 책임이 하루를 더 살게 하는 힘이 되는 것이라고 말해준다. 마이너스라고 여겼던 그것이 플러스가 되는 순간, 인식의 전환이 곧 마음가짐의 전환이 된다.

 

'오늘'에 대한 집중, 살면서 잊어버리기 쉬운 진리를 이 책은 다시 한 번 일깨워준다. 책을 보면서 이렇게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도 오랜만이다. 욕심이 덕지덕지 붙어 있는 성공에 대한 책들 사이에 한 권 놓아둘 만하다. 번뇌는 어쩌면 결코 떨어지지 않는 우리의 일부, 긁어도 긁어도 계속 떨어지는 부스럼 같은 것일지 모르겠지만, 완전한 제거가 아니더라고 꾸준히 그것을 씻겨 줄 필요는 있으니까.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