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 저택의 피에로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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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가시노 게이고의 추리소설은 이제 더 이상 읽지 않을 것이다. 이런 생각을 이전부터 하고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지난 연휴에 그의 책을 읽고 말았다. 그러곤 또 '다시는 읽지 않아야지...' 다짐을 한다. 그의 소설은 도대체 누가 쓰는 걸까? 마치 만화 대본소처럼 작품을 뽑아내는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출간되는 속도가 빠르고, 그 패턴도 무협지 마냥 일률적이고 다듬어지지 않아 싼마이 티가 물씬거린다. 아이디어 하나에 정형화된 의심의 살을 붙이고 약간의 트릭을 넣어 추리소설의 틀을 맞춘다. 최근작들은 이렇게 너무 일직선의 단순 구조로 그 수준이 그냥 습작에 가깝게 느껴진다. 이젠 그의 작법이 거의 읽혀지는지라 신선함 또한 사라져 버렸다.

 

<십자 저택의 피에로>는 그 개연성이 의심스럽다. 스포일러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이 소설은 '거울 마술'을 모티브로 한 사건이다. 상자 속에 넣은 토끼나 사람이 사라지는 그 마술이 살인의 한 방편으로 활용되는데, 활자로는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일이지만 현실 속에서 등장인물들이 반드시 그렇게 생각하고 행동하였으리라고 확신을 못하겠다. 그래서 추리소설이라는 정형화된 틀에 억지로 여러 장치와 당위성을 끼워 맞췄다는 느낌이 들었다.

처음에 피에로 인형이 등장하고 이를 통해 불길한 분위기를 슬쩍 띄우기에 기대를 많이 했는데, 그냥 독자에게 사건을 정리하면서 따라오게 하는 전달자일 뿐이다(조금 실망~). 그리고 어중간한 인형사(人形師)의 활약도 밋밋하게 와 닿았다.

 

'십자 저택'이라 불리는 다케미야가는 동서남북으로 뻗은 십자가 형태의 독특한 구조를 가진 건물로, 다케미야 산업의 창업주인 고 다케미야 고이치로가 생전에 지었다. 그가 죽은 후 이 집에는 고이치로의 아내인 시즈카와 그의 맏딸 요리코 부부, 외손녀 가오리, 그리고 가정부 스즈에와 하숙생 진이치 등이 살고 있다.

아버지의 뒤를 이어 회사의 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요리코가 어느 날 그녀의 남편 무네히코와 딸 가오리가 보는 가운데 십자 저택 2층 발코니에서 뛰어내려 자살하는 사건이 벌어진다. 그리고 그때 그녀가 지나간 복도에 피에로 인형 하나가 나뒹굴고...(출판사 줄거리)


추리소설의 평가 잣대로 많이 활용되는 엘러리 퀸의 10가지 관점에서 정리해 보면,
구성(작위적인 얼개가 느껴진다), 긴장감(없다), 의외의 결말(대충 예측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다), 성격묘사(일본의 장례문화는 우리와 많이 다른가? 가족이 죽어도 슬퍼하는 기색이 없다), 무대(닫힌 공간은 아니지만 그래도 스케일이 작다), 단서(복선과 암시 이런 거 없다. 그래서 직선적이라는 거다), 독자와의 대결(피에로 인형을 통해 독자에게 들려주는 해설은 '대결'이 아니라 '도우미'이다.), 해결방법의 합리성(인형사人形師와 미즈호의 콜라보가 별로다), 문장(매끄럽기는 하다), 살인의 방법(전혀... 임팩트가 없다).
전체적으로 올드한 감각으로 전개되며 신맛, 단맛, 복선, 암시가 거의 없다고 느꼈다. 요즘의 잘나가는 추리소설에 비하면 아주 평범한(그보다는 조금 떨어지는) 수준이라고 밖에 말 못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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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드 인 경상도
김수박 지음 / 창비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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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극복해야 할 큰 장벽 중의 하나가 지역감정이다.
이런 지역감정의 골을 깊게 낸 사람들이 누굴까?

십중팔구는 정치인을 꼽을 것이다.
특히 경상도와 전라도 사람의 감정을 은근히 부추겨 이익을 취한 정치인들이 정말 나쁜 X들이다.
정책에 의한 보수와 진보가 아니라 인물 계파 중심으로 모리배의 정치판을 보여준 그들.
거기에 동화되어 같은 지역이라는 이유만으로 몰표를 찍는 우리 이웃...
오죽하면 여의도 그 곳에만 핵폭탄이 터지길 바라는 시중 우스갯소리가 있을까...

 

 

 
경상도 바닷가에서 태어나 자랐고, 지금도 경상도에서 삶을 꾸려가고 있으니 나는 '메이드 인 경상도' 인가?
이곳에 터를 잡고 14대째 살고 있으니 분명 순수 경상도 문디 인건 틀림없지만,
족보를 거슬러 올라가면 조상의 터전은 경상도가 아니다. 전라도 광주에 계셨던 17대조께서 임진왜란 때 의병으로 경상도에 오셨다가 자리를 잡으셨다.
나의 뿌리는 그럼 전라도 인가? 그건 또 아니다. 34세를 올라가면 또 다른 지역이 등장한다.
토박이의 개념이 뭣이 그리 중요한가. 이 좁은 땅덩어리에서 거의 비슷한 족보일진데 지방색 따질 일이 뭐 있단 말인가.

이런 분열의 씨를 만든 넘들 모두 싸그리... (이하 생략)...


추석 연휴에 앞서 친구가 몇몇 인상적인 부분이 있다면서 가볍게 보라고 책을 한 권 주더라.
<메이드 인 경상도>!

굉장히 임팩트 있는 제목에 기대치가  한껏  높아졌다.

책을 펼쳤더니...
1974년생 경상도 토박이 만화가의 유년과 학창 시절(1979~90년대)을 그리고 있는데,

그 시시콜콜한 성장과정 이야기가 별스럽지도 흥미롭지도 않은 그냥 평범 그 자체였다.
딱히 '경상도'의 특성이나 성격이라 단정지을만한 내용도 없었다.
그나마 괜찮았던, 인상적인 대목은 광주의 아픔을 그린 부분인데,
특히 설악산 수학여행의 경험담이 뭐라 표현하기 어려운 슬픔으로 다가왔다.

(나에겐 이 부분이 꽤 공감의 장이었고, 이 책을 살리는 테마였다.)

 


 

100년 전의 대한제국이 처한 환경과 지금은 많이 다를까?
다른 소품으로 치장만 했을 뿐 강대국 틈바구니에서 우리 스스로 치고받는 분열의 모습은 예나 지금이나 똑같지 않은가.
이제 이상한 보수(?) 정권이 물러나고 새로운 정권이 들어섰다.
부디 지역감정을 유발하지 않는 탕평책으로, 소외되거나 손해 본다는 생각이 없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갔으면 한다.
누가 뭐래도 그동안 경상도 사람들 '많이 묵었다 아이가.' 혜택을 봤으면 차별 받은 사람의 마음도 헤아릴 수 있어야 한다. 아픔을 나누고 같이 치유해 나가려는 마음이 필요하다.

경상도 사람이 '광주'를 말해야 한다는, '경상도가 먼저!'를 외치는 저자의 마음이 참 와닿았다. (이부분 참 괜찮더라)

괜히 정치인에 휘둘러 부화뇌동하지 말고, 그런 우리를 부끄러워해야 한다.
보수답지 않은 보수는 제발 정신 좀 차려라, 이기 뭤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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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alia 2017-10-11 22: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정말 공감 가네요. 저는 경상도 출신도 아니고 전라도 출신도 아니지만, 학창 시절 일부를 경상도에서 보내봤기 때문에 표맥(漂麥) 님 말씀에 크게 공감하게 됩니다.

표맥(漂麥) 2017-10-12 19:49   좋아요 1 | URL
지금부터라도 맺힌 것을 풀어 아픔을 나누려는 노력이 있어야 하는데... 그래야만 화합이 될건데... 어떻게 된게 모두 이기적인 모습에서 한걸음도 물러서지 않으려한다는 느낌입니다... 이러다가 모두 망하는 길로 갈것만 같아 걱정이구요... 솔직히 경상도가 먼저 큰 마음을 내어 응어리를 풀 수 있는 장을 마련해가야 하는데... 요원한 일 입니다... 에궁...

cyrus 2017-10-12 13:4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대구, 경상도는 아직 멀었어요. 새누리당 당원들은 박근혜 석방 기원 서명 운동을 하고 있어요. 서명 안 하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서명하는 중장년층이 있을 거예요.

표맥(漂麥) 2017-10-12 19:51   좋아요 1 | URL
정말 그렇습니다. 이거 부끄러워서... 생각이 있는건지없는건지... 사무라이 조직도 아닌 것이 이게 무슨 꼴인지... 아이고 남사스러워서...
 

모든 것이 흐리다.
멍하니 하늘을 보고 있는데...
한마리 새,
느리게 맴돌며 하늘 한조각을 베어내고 있다.
그렇구나 10월이구나...

 

서리 바람 불어와 푸른 오동 흔들고, 쓸쓸한 빈 뜰엔 새가 혼자 우는구나.
꿈 깨니 석양빛이 작은 집에 환한데, 담쟁이의 가을빛이 담모퉁이 가득하네...

霜風摵摵動靑梧 寥落空庭鳥自呼 / 夢罷夕陽明小閣 薜蘿秋色滿墻隅
상풍색색동청오 요락공정조자호 / 몽파석양명소각 벽라추색만장우 -김류(金瑬)-

 

책읽는 계절인가. 읽을만한 경영/경제서적이 더러 보인다.
지금의 내 입장에서 읽고 싶은 5선을 해 보았다.


1. 생산성 - 기업 제1의 존재 이유

생산성 높은 기업이 가장 창의적인 기업이다! 라는 말에 동의... 생산성이 높아야 경쟁력을 가지지...
 

2. 맥락을 팔아라 -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은 시대의 마케팅

브랜드만의 맥락? 스코리텔링의 다른 관점같은데...

 
3. 결국, 컨셉 - 마음을 흔드는 것들의 비밀

고객의 주머니를 열게 하는, 나에게로 오게하는 현대어는 컨셉, 스토리텔링, 맥락인가 보다.


4. 리얼리스트를 위한 유토피아 플랜 - 우리가 바라는 세상을 현실에서 만드는 법

얼마전에 읽은 책과 비슷한 논조... 책이 제법 괜찮은가 보다...


5. 회사언어 번역기
- 불신과 비효율을 자율과 창의로 바꾸는 경영의 언어

"도대체 어디서부터 꼬인 것인지"... 바로 내 직장의 문제일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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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비결 - 사기, 성공하는 관계를 말하다
박영규 지음 / Mid(엠아이디)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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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과 인간. 같은 말이지만 느낌이 조금 다르게 와 닿는다. 사람의 발음은 '삶'의 연장선에서 있음을 생각하게 된다. 삶은 사는 일이다. 포유류는 본능적으로 혼자 살아갈 수 없다. 사람이 산다는 것은 곧 다른 사람과의 만남으로 이어진다. 즉 개인의 삶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 존재할 때 조금씩 완성되어 간다. 그래서 사람을 인간(人間)이라고 하는 것이리라. 그런데 '사람과 사람 사이'를 관계(關係)라 한다면 이게 쉽지 않다. 마음 맞는 좋은 사람을 만나 서로의 삶을 풍요롭고 아름답게 엮어가기도 하지만, 자칫 관계가 틀어지기라도 하면 만남 자체가 개인의 악몽일 뿐만 아니라 국가의 운명까지 위태로워지기도 한다. 우리가 일생동안 경영하는 일의 70%가 사람과의 일이라던데, 어떻게 그 관계를 일구어야 서로에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

 

사람과의 관계는 고르디우스 매듭과 유사하다. 아무렇지도 않게 느껴진 순간의 감정이 한 순간에 풀릴 듯 풀리지 않는, 매우 복잡하게 얽히고설킨 응어리로 남아 애증이 되고 원수가 된다. 누군가처럼 단칼에 끊어버릴 수도 있겠지만 아직까지 그런 완벽한 지혜가 있다곤 생각지 않는다. 그래서 선인들도 차고술금(借古述今)이라 하여 옛것을 빌어 현재를 풀어나가려고 하지 않았겠는가. 이번에 읽은 <관계의 비결 - 사기, 성공하는 관계를 말하다>도 그런 책이다. 사마천의 사기(史記)에 등장하는 선하고, 악하고, 의롭고, 간사하고, 복수열전, 쾌락탐구 등등 오만 인간 군상을 '관계'라는 키워드로 풀어낸다. 독서애호가라면 누구나 한번쯤 읽어본 내용인데도 불구하고 이런 개념으로 풍성하게 서술한다는 것은 저자가 아주 많이 생각하고 준비했다는 것이라 느껴졌다.

 

사마천은 사기를 통해 "하늘과 인간의 관계를 탐구하고 고금의 변화에 통달"하고자 하였고, 저자는 이러한 사기에 담긴 수많은 역사적 인물 이야기를 11개의 테마로 나누어 오늘날에도 여전히 고민거리인 '관계'를 우회적으로 바라보게 한다. 1장 '천하를 얻은 관계의 달인'은 모든 환경과 조건이 불리했던 유방이 항우를 꺾고 중국을 통일할 수 있었던 프레임 이슈와, 장량·소하 등의 인재 활용 및 한신·팽월 등의 토사구팽도 모두 관계 설정의 문제로 풀어나간다. 이 외에도 성공한 2인자와 실패한 2인자, 득이 되거나 독이 되는 관계, 관계의 명암을 만드는 차이, 전세를 역전시키는 관계의 기술, 사람을 알아보는 안목과 관계의 힘, 관계를 결정짓는 세 얼굴, 돌고 도는 관계의 비밀, 크게 얻는 관계의 기술, 미숙한 관계의 비극, 관계를 회복시키는 기술 등등을 서술하고 있다.

 

나의 삶과 견주어서 고개를 끄덕인 대목은 '받고자 하면 먼저 주어라', '후하게 주고 박하게 받아라', '가치 있는 것에는 아낌없이 투자해라', '튀는 사람을 따돌리지 마라' 등등 이었다. 그런데 관계에도 기술이 필요할까? 저자는 관계를 만들고, 지속시키고, 끊고 하는 일련의 행위들에는 정밀한 기술이 필요하며, 그 기술의 핵심은 관심과 배려, 정의로움이다.”라고 한다. 이 말을 뭉텅 거리면 관계의 기술이란 결국 사람을 알아보는 안목이라고 볼 수 있다. 그 안목을 바탕으로 냉철한 현실 인식과 절제된 처신을 하자는 건데... 안목이란 것이 하루아침에 생겨나면 얼마나 좋겠냐만 정말로 쉽지 않은 일이다. 좋은 옥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고 했으며 낙숫물이 댓돌을 뚫는다고 했다. 그저 열린 사고와 여유로 이런 고전의 향기가 몸에 배이고 내 것이 되도록 안목을 키워보는 거다.

 

관심이 없으면 관계를 맺을 수 없으며, 배려가 없으면 관계를 지속시킬 수 없다. 나만 알고 내 실속만 차리는 사람과 관계를 지속시키고 싶어 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이익을 앞세워 관계를 맺고 끊으면 반드시 뒤탈이 생긴다. 관계를 맺고 끊는 기준은 이익이 아니라 정의로움이어야 한다. (6쪽)

 

자존감이 없는 사람은 매사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쉽고 패배주의에 빠질 위험성도 높다. 그러나 이런 자존감이 모든 인간에서 그대로 통용되는 것은 아니다. 근거 없는 자존감은 허영심만 잔뜩 키워 현실에 대한 냉정하고 객관적인 인식을 방해한다. (80쪽)

 

황제의 비위만 맞추고 아첨하다가 황제를 옳지 못한 곳으로 빠트려야 속이 시원하겠는가? 국가의 녹을 먹는 관리들이 자기 한 몸만을 아끼고 바른 소리를 하지 않는다면 이것이야말로 조정대사에 손해를 끼치는 일이 아닌가? (140쪽)

 

법이란 천자와 천하 사람들에게 함께 적용되는 것입니다. 정위는 법을 집행하는 사람입니다. 법의 생명은 공평무사함에 있습니다. 제가 한쪽으로 치우치게 판결하면 천하에 법을 집행하는 자들이 모두 임의로 그 경중을 따질 것이므로 백성들이 한시도 편할 날이 없을 것입니다. (145쪽)

 


[오기]

89쪽 하단 : 유방의 결단을 ==> 한신의 결단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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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0-03 14:10   좋아요 0 |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10-05 14:35   좋아요 0 | URL
비밀 댓글입니다.
 
감옥에 가기로 한 메르타 할머니 메르타 할머니 시리즈
카타리나 잉겔만 순드베리 지음, 정장진 옮김 / 열린책들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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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을 읽었는데, 그 허황된 스토리가 제법 신선하고 재미있었다.
그런 좋은 느낌이 가시기 전에 <감옥에 가기로 한 메르타 할머니>를 읽고 싶었다.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에 이은 스웨덴산 특급 베스트셀러", "이제는 할머니다."라는 카피가 끌어당겼기 때문이다.


80세 전후의 노인 다섯 분이 요양원 생활이 불만스러워 하던 차에, 감옥 다큐를 보다가 감옥 생활 여건이 요양원 보다 더 좋다는 착각을 하게 된다.
그래서 이 분들이 감옥을 가기 위해 금고를 털고, 미술품을 훔치는 등 노인 강도단이 된다는 줄거리이다.
어설프고. 지루하고. 개연성도 떨어지는데 책은 짜증스럽게 두껍다. 투덜투덜 중얼중얼~


1/3쯤 읽어가니 읽기가 싫어졌다. 이 책을 왜 읽으려고 했었는지 살짝 후회가 된다.
책을 덮어두고(던져두고) 다른 책을 펼쳤다가,
책을 선택하기까지의 노력(?)과 읽은 시간이 아까워 다시 읽었다.


○ 교도소의 죄수들이 우리보다 더 잘 먹고산다면 우리가 왜 지금 이런 데 있어야 하는지 의문이 들잖아. (61쪽)
○ 누구나 다 늙는다는 것이고, 늙는다는 것이 꼭 비극적인 것만도 아니지 않겠는가. (198쪽)
○ 낙엽 지는 황혼기를 맞아 인생을 조금 즐겨 보고 싶은 노인들이 강도가 되는 것 이외에 다른 길이 없다면 그 사회는 분명 뭔가 잘못된 사회임에 틀림없다. (208-9쪽)


즐기려고 읽은 책에서 이런 글귀에 의미를 두어야 한다는 것이 서글프다.
급기야 시간 낭비(?)를 하게한 출판사가 미워지고, 이젠 이 책과 비슷한 표지의 책마저 싫어졌다.
(근자에 창문 넘어~ 메르타 할머니 같은 일러스트, 글꼴 표지가 더러 보였는데, '의문의 1패'를 당하게 된 책들이 생겼다는... )


경쾌하고 너무 웃기는 한탕! (인디펜던트 선데이)  ==> 가벼울진 몰라도 상쾌 유쾌 안하고 별로 안웃겨서 두통!
웃긴 게 범죄라면 유죄! (본니에르스 북 클럽) ==> 지루한 게 범죄라면 당연 유죄!
올해 가장 재미있는 책! (프로 펜시오네렌) ===> 이 사람 뭐하는 사람? 부탁하오니 다른 책도 좀 읽어보소!


너무 안 좋은 이야기만 한거 같은데... 

좋은 쪽으로 보자면, 이 스토리로 영화를 만들면 꽤 흥미로운 영상물이 될거란 생각을 했다. 

뭐~ 그런 소설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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